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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투썸플레이스, 디저트에 과감한 투자…디저트 명가 입지 굳힌다

스트로베리 시즌 케이크 3종/투썸플레이스

커피전문점 투썸플레이스가 소비자의 입맛을 잡을 수 있는 프리미엄 디저트 라인업 강화에 힘주고 있다.

 

투썸플레이스만의 맛과 감성, 이야기를 함축하고 있는 시그니처 메뉴를 공격적으로 확장하면서 소비에 있어 고유한 가치를 추구하는 MZ세대를 적극적으로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투썸플레이스의 시그니처 케이크 제품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케이크'(스초생)는 지난해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를 돌파하며 메가히트 상품 반열에 이름을 올렸다. 누적 판매량 1000만 개는 베이커리 업계에서도 쉽게 넘기 힘든 기록이다.

 

커피전문점 단일 메뉴 성과로 이례적이라는 반응과 함께 이러한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었던 배경에도 이목이 쏠리고 있다.

 

투썸 어썸 페어링 플랜트 전경/투썸플레이스

2002년 CJ푸드빌 사업부로 시작된 투썸플레이스는 서울 신촌에 1호점을 오픈한 이후 20년 넘게 커피와 프리미엄 디저트를 함께 즐길 수 있는 일상 속 특별한 휴식공간으로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있다. 특히 커피에 디저트와 델리 등을 다양하게 제안하는 페어링 문화를 소개해 커피전문점 업계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업계 최초로 고객이 개인의 기분과 취향에 따라 원두를 선택해 커피를 주문할 수 있는 원두 다원화 서비스를 선보였으며, 브랜드 론칭 초기부터 마카롱, 티라미수 등 당시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었던 프리미엄 디저트를 판매해 소비자의 관심을 모았다.

 

투썸플레이스는 2019년 CJ푸드빌에서 독립한 이후에도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라는 콘셉트를 고수하면서 연구개발(R&D), 물류시설 등에 과감하게 투자하며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고 있다.

 

2022년 7월에는 400억원을 투자해 충북 음성에 건립한 신규 공장 '어썸 페어링 플랜트(Awesome Pairing Plant, APP)' 가동을 시작했다. 국내 최대 규모 로스팅 시설과 디저트 생산 시설을 동시에 갖춘 곳이다.

 

어썸 페어링 플랜트 오픈과 함께 기존에 운영 중인 디저트 생산시설 명칭도 어썸 디저트 플랜트로 변경하고, 2곳의 자체 생산시설을 통해 제품의 맛과 품질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

 

스트로베리 초콜릿 생크림 케이크/투썸플레이스

공간은 디저트 생산 공간, 커피 로스팅 공간, 커피 개발실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스초생을 비롯한 다양한 프리미엄 케이크와 디저트를 만든다. 정교함이 필요한 일부 공정에는 스마트 공정을 도입했다. 또 디저트 프로세스별 공정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HACCP 인증을 받아 품질 신뢰도도 확보했다.

 

특히 스초생 전용 라인을 구축해 스초생 시트 전량을 한 공장에서 제조하도록 했다. 초콜릿 시트를 영하 40도에서 급속 냉동한 뒤 전국 직영점 및 가맹점에 공급한다. 각 지점에서는 베이커리 전문점처럼 딸기를 직접 올려 판매한다. 품질 균일화를 위해 딸기 크기, 세척법, 얹는 개수 등을 매뉴얼로 정해 따르도록 했다. 딸기 품종은 금실 딸기로 한정했다.

 

스트로베리 시즌 음료 4종/투썸플레이스

이러한 투자는 투썸플레이스 매출 성장세에도 톡톡한 공을 세웠다. 투썸플레이스 매출은 지난 2020년 3641억 원에서 2021년 4118억 원으로 늘었고, 2022년에는 4282억원으로 증가했다.

 

스초생 단일 품목 판매량만 놓고 보면 지난해에만 총 180만개 이상 팔렸으며, 일부 매장에서는 품절사태까지 벌어지는 등 역대 최대 판매 기록을 세웠다. 올 1월 딸기 관련 케이크 총 판매량은 113만개에 달한다. 딸기 시즌 음료 4종의 경우 지난달 5일 판매 개시 후 이달 11일까지 100만잔 판매량을 돌파했다.

 

투썸플레이스는 디저트 라인업을 강화해 객단가를 높이는 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커피 프랜차이즈 시장에서 프리미엄 디저트라는 확실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것은 투썸플레이스의 경쟁력"이라며 "MZ세대를 중심으로 고급스러운 디저트를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만큼 향후 성장 가능성은 충분하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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