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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칼럼

[안상미 기자의 와이 와인]<221>두려움에 대한 도전…펜폴즈 '벤처 비욘드'

<221>호주 펜폴즈

 

안상미 기자

한 의사가 환자를 치료하다가 와이너리를 세웠다. 치료를 위해 알코올 도수를 높인 주정강화 와인을 만들었는데 레드와인의 인기가 높아지면서다. 끊임없는 도전과 연구는 이 와이너리를 반세기 만에 호주의 최대 와이너리로 만들었다.

 

우편배달부는 와인메이커가 됐다. 달달한 와인만 환영받던 시절 유럽 와인 못지 않을 장기 숙성형 와인을 만들기 위해 양조 실험마저 비밀에 부쳐야 했지만 멈추지 않았다. 그렇게 숨죽여 만든 와인은 한 나라의 국보로 지정되는 전무후무한 역사를 만들었다.

 

태생이 개척자였던 이들은 180년이 흐른 뒤엔 우주인으로, 또 잠수부로 등장했다.

 

갤러리아 압구정 명품관 지하 1층에서 진행하는 펜폴즈 벤처 비욘드 팝업스토어. 내년 1월 2일까지 3주간 진행된다. /금양인터내셔날

펜폴즈가 글로벌 캠페인 '벤처 비욘드(Venture Beyond)'의 새로운 테마로 심해(Deep-Sea)를 잡았다. 펜폴즈는 호주에서 국보로 지정된 그 유명한 와인 '그랜지'의 와이너리다.

 

미래는 언제나 과거와 마주한다. 펜폴즈 역시 마찬가지다. 앞선 테마인 우주는 펜폴즈 와이너리가 설립된 순간부터 모험의 여정을 우주에 빗대어 담아냈다. 이번 테마 심해 역시 표면 아래에서 답을 찾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던 펜폴즈가 미지의 경이로움을 탐구하는 것을 나타내고 싶었다.

 

호주 예술가인 미카엘 스태포드는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면서 "내가 창조하고 싶은 곳은 볼 때마다 매번 새로워 보이는 장소이길 바랬다"며 "매우 익숙하면서도 동시에 낯설게 느껴지는 것들처럼 매번 그곳을 쳐다볼 때마다 다르게 느껴져야 했다"고 설명했다. 그녀는 "벤처 비욘드를 바라보는 이들이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경이로움을 느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펜폴즈를 그랜지로 알게됐어도 실제 접하는 와인은 대부분 빈(BIN) 시리즈일터. 'BIN+숫자' 방식으로 항상 뒤에 번호가 붙어있는데 해당 와인의 첫 번째 빈티지가 숙성됐던 저장고 위치를 뜻한다. BIN 번호가 바뀌지 않으면 와인의 스타일도 변경되지 않는다.

 

번호에도 나름의 규칙은 있다. 숫자 8이 들어갔다면 쉬라즈 품종, 숫자 1이 들어갔다면 샤르도네 품종이 사용됐음을 말한다.

 

물론 예외는 있다. BIN 707 같은 경우다. 출시 당시 최고의 명성을 떨쳤던 보잉 707에서 따왔다. 보잉 707과 같이 높게 비상하라는 의미에서다. 좋은 네이밍 덕에 연말 승진 인사 선물로 잘 나간다.

 

벤처 비욘드 심해가 담긴 '펜폴즈 빈 28 쉬라즈 더매틱 패키지'는 모험과 호기심의 본질을 보여주는 디자인을 만나볼 수 있다. 환경을 고려해 패키지의 75%를 재활용 재료를 사용해 만들었다.

 

BIN 28은 1959년에 처음 만들어졌다. 호주의 따뜻한 기후에서 생산된 쉬라즈를 연상하면 된다. 레이블을 보면 특정 지역이나 포도밭이 아닌 남호주로만 기재되어 있다. 유럽 와인이 이랬다면 테이블 와인이나 그 이하라고 생각하면 쉬운데 펜폴즈는 좀 다르다. 다양한 지역의 대표 와인 산지에서 우수한 포도들을 재배해 섞어 만드는 것. 펜폴즈 만의 양조철학이자 스타일이다. 오랜 세월 좋은 품질로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었던 비결이다. .

 

BIN 28의 2020년 빈티지는 맥라렌 베일과 바로사 밸리, 패더웨이, 래튼불리 등 4곳의 포도로 만들었다. 남호주의 다양한 지역을 담아냈지만 바로사 밸리의 이미지가 가장 강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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