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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 위기 직전에 파페치 살려낸 쿠팡..5억달러 투자가치 있을까

쿠팡이 파산 위기에 놓여있던 글로벌 명품 이커머스 '파페치(Farfetch)'의 백기사로 나선다. 5억달러(약 6500억원)로 파페치를 인수하며 190개국에 진출한 글로벌 명품 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다만, 파페치의 수익성 악화로 주가가 급락하며 현재 시가총액이 2억달러에 그치는 만큼, 이번 인수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쿠팡의 모회사 쿠팡Inc는 18일(현지시간) 보도자료를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명품 이커머스 파페치 홀딩스를 인수한다고 밝혔다. 쿠팡 Inc는 투자사 그린옥스 캐피탈과 함께 파페치의 모든 비즈니스와 자산을 인수하는 목적으로 '아테나'(Athena Topco)라는 합자회사를 설립하고, 아테나는 인수대금 명목으로 파페치와 대출 계약(브릿지론)을 체결해 5억달러(약 6500만원)를 지급하기로 했다. 아테나의 지분은 쿠팡Inc가 80.1%, 그린옥스 펀드가 19.9%를 소유한다. 쿠팡 Inc는 "영국법에 의거한 사전 회생절차를 통해 아테나는 파페치의 모든 비즈니스를 인수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파페치는 샤넬·에르메스 등 1400개 명품 브랜드를 글로벌 190개국 이상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글로벌 최대 규모 이커머스로 현재 190개국 550개 이상의 패션 브랜드와 협력하고 있다. 파페치는 '패션계의 아마존'으로 떠오르며 지난 2018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됐다.

 

쿠팡은 파페치를 통해 세계 명품 시장의 글로벌 리더가 되겠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쿠팡Inc는 자료를 통해 "이번 인수로 4000억달러(약 520조원) 규모의 글로벌 개인 명품 시장에서 리더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며 "1인당 개인 명품 지출이 전 세계 최고 수준으로 뽑히는 한국의 방대한 명품 시장에 파페치의 엄청난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파페치가 파산 위기에 놓여있던 만큼 이번 인수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무리한 기업 확장으로 인한 수익성 악화가 가장 큰 위험 요소다. 파페치는 스트리트 럭셔리 브랜드 오프화이트(Off-white)를 비롯해 팜 엔젤스(Palm Angels) 등을 보유한 이탈리아 기업 뉴가드 그룹을 6억7500만달러에 인수하며 큰 손실을 입은 바 있다.이어 영국 명품 부티크 브라운스(Browns)와 미국 스타디움 굿즈(Stadium goods)도 잇달아 인수하며 무리하게 외형을 확장했다. 이 가운데 미국과 중국 등 주요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명품 시장이 빠르게 둔화되며 타격이 컸다.

 

한때 약 240억 달러의 가치로 평가되던 파페치의 시총은 현재 2억2670만달러로 100분의1토막이 난 상태다. 외신 등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파페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 감소한 5억7200만 달러에 그쳤으며, 상반기 기준 파페치 부채는 11억5000만 달러에 달한다.

 

업계 한 관계자는 "연말까지 5억달러를 구하지 못하면 파페치는 파산할 것이란 얘기가 계속 나오고 있었다"며 "수익성 악화로 도산 위기에 놓였던 기업을 현재 가치의 2배가 넘는 규모로 인수할 가치가 있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쿠팡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명품 인프라 구축에 우선 배팅한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쿠팡이 온라인 뷰티·패션 부문을 적극 공략하고 있지만 아직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글로벌 명품 시장에 빠르게 진출하는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다.

 

김범석 쿠팡Inc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파페치는 명품 분야의 랜드마크 기업으로 온라인 럭셔리가 명품 리테일의 미래임을 보여주는 변혁의 주체였다"며 "앞으로 파페치는 비상장사로 안정적이고 신중한 성장을 추구함과 동시에 세계에서 가장 독보적인 브랜드에 대한 고품격 경험을 제공하는데 다시 한번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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