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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사 해외 진출 쉬워지나…생보업계 '군침'

생명.종신보험 상품으로 해외서 수익성 확보할 것
"일할 사람도 매달 줄고 있다"...해외 무대 '시급'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의 시장 풍경. 국내 생명보험사들이 해외 진출 무대로 베트남과 동남아시아를 손꼽았다./뉴시스

보험회사의 해외 진출 활로가 열리면서 생명보험사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다. 국내 생보사들은 건강, 종신보험 등의 상품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2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이달 금융위원회가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입법예고 기간은 내달 22일까지다. 이번 보험업법 시행령은 국내 보험사의 해외 자회사 소유 절차를 간소화하는 것이 골자다. 업계 관측대로라면 법제처 심사 등을 거친 뒤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그간 보험사들은 금융위의 승인 반려에 따른 리스크를 우려해 해외 진출을 망설인 바 있다.

 

해외 진출 문턱이 낮아진 것은 생보업계에 희소식이다. 새 먹거리를 찾기에 적합한 시기여서다. 그간 생보사들은 국내 시장이 포화 상태라고 판단했다. 국내 생명보험 시장이 쪼그라든 만큼 설계사 수 또한 감소세를 지속했다. 아울러 점포 수 또한 올해 역대 최초 1000곳대에 진입했다.

 

생보업계는 건강보험과 종신보험 등을 해외진출 주력 상품으로 선정했다.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국가의 국내총생산(GDP)이 매년 5~7%씩 성장하는 고성장 궤도에 올랐기 때문이다. 경제 성장과 동시에 의료 인프라가 확대되면서 암보험, 치아보험 등의 건강보험 수요가 늘어날 것이란 관측이다. 손해보험사와 마찬가지로 동남아 시장이 주무대인 것.

 

종신보험 판매에도 힘을 쏟을 전망이다. 더 이상 종신보험이 국내시장에서 '효자상품' 역할을 하지 못하면서다. 생보업권의 미래 고객층인 30~40대의 종신보험 가입률이 전무한 상황인 만큼 해외에서 승부하겠다는 전략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단기납 상품 마케팅 확대 행보 등이 국내 시장의 종신보험 가입률이 떨어지고 있다는 증거다"라며 "건강보험 상품을 주력으로 종신보험 판매 또한 확대할 것"이라고 귀띔했다.

 

국내 생명보험 시장이 쪼그라드는 만큼 운영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보험의 꽃'이라고 불리는 영업직원의 수가 매달 감소하고 있다. 상위 보험영업직의 연봉이 수억원이라는 내용이 확산하지만 관련 인력이 늘지 않는 상황이다.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생보사의 설계사 수는 7만6869명이다. 지난해 동기(8만1991명) 대비 5122명(6.25%) 줄었다. 회사와 직접 계약을 통해 활동하는 전속설계사 또한 함께 줄어드는 추세다. 같은 기간 생보사 전속설계사는 5만8869명으로 지난해 동기(6만4484명) 대비 5615명(8.70%) 감소했다.

 

설계사가 줄어 들자 영업점 또한 함께 줄고 있다. 지난 6월 생보사 점포 수는 1927곳으로 집계됐다. 사상 최초 2000곳이 붕괴했다. 집계를 처음 시작한 2013년(4402곳)과 비교하면 56.2% 줄어든 수치다. 업계에서는 국내 시장 포화는 물론 금융권 전반에 걸쳐 디지털전환(DT)을 단행하고 있어 점포 축소는 가속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다른 보험업계 관계자는 "국내 생명보험 시장은 '유지' 단계에 가깝다"며 "동남아의 발전 단계가 한국보다 10년 이상 늦은 것으로 보고 있는 만큼 생명보험 수요가 반드시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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