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e커머스 업체들이 '전문관'과 같은 버티컬 서비스 사업을 강화하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를 전후해 기존 오프라인 사업을 영위하던 기업들이 온라인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수백만 명에 달하는 고객을 확보한 버티컬 커머스들이 득세하기 시작했다. 온라인 쇼핑 시장에 새롭게 떠오르는 버티컬 커머스들이 세를 넓히자, 종합 e커머스들도 전문인력을 확보해 버티컬 커머스와 유사한 성격의 버티컬 서비스를 내놓고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18일 SSG닷컴이 명품 전문관 'SSG 럭셔리' 론칭 1주년을 맞아 관련 데이터를 공개했다. SSG닷컴은 지난해 7월 보증, 배송, 사후관리까지 모두 책임지는 명품 특화 서비스 플랫폼 'SSG 럭셔리'를 SSG닷컴 내에 열었다.
론칭 초기인 지난해 7월과 올 6월을 비교했을 때 명품 전문관에서 주문한 회원 수는 25%, 주문건수는 20% 늘어났다. 온라인으로 판매된 가장 비싼 상품은 한정판으로 선보인 2000만원대 명품 시계였으며,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은 명품 입문용으로 선호도가 높은 스니커즈였다. 여성 가방, 남성 의류, 지갑 등도 구매가 많았고, 남성·아동 카테고리 성장세가 뚜렷했다.
최근 종합 e커머스들은 버티컬 서비스를 별도 앱이나 도메인으로 분리하는 대신 기존 쇼핑몰을 통해 접속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GS리테일이 반려동물 관련 상품을 '어바웃펫'으로 별도 분리했던 것과는 다르다.
고객의 추가 앱에 대한 피로도가 쇼핑몰 방문에 큰 영향을 줘 기존 쇼핑몰 내에 론칭함으로써 접근성을 확보하고자 하는 전략이다. 실제로 별도 앱으로 분리한 경우 보다 기존 쇼핑몰 내에 추가적으로 '전문관'으로 운영 하는 쪽이 매출 등에서 차이가 난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별도 앱 분리를 통한 운영과 기존 쇼핑몰 내 전문관 운영 모두 경험해본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우리가 대형마트를 갔을 때 목적 상품만을 구입하지 않고 '눈에 띄었기 때문에' 구입하는데, 전문관 방식은 이 같은 상황을 자연스럽게 연출한다"며 "전문관을 표방하는 만큼 별도의 전문 인력이 필요하고, 추가적인 비용 지출도 일어나기도 하지만 최근 전문관을 운영하는 기업들은 기존 그룹사의 타 계열사 인력을 활용해 어렵지 않게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관 론칭을 계속 이어가는 대표적인 기업 중에는 롯데쇼핑이 운영하는 롯데온이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4월 이베이코리아의 나영호 전략기획본부장을 e커머스 사업 총괄 대표로 영입해 롯데온에 대한 대대적인 체질 개선에 나섰다. 적자가 누적되던 새벽 배송 사업을 정리하고, 흩어진 계열사들을 모아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이어 쇼핑몰 내에 버티컬 서비스를 늘렸다. 지난해 4월 온앤더뷰티(화장품) 론칭을 시작으로 온앤더럭셔리(명품), 온앤더패션, 온앤더키즈 총 4개 서비스를 선보였다. 버티컬 서비스 운영 이후 실적 개선이 이루어졌다.
그 결과, 롯데온은 지난해 4분기 영업손실 240억원을 내며 전년도 같은 기간 영업손실 490억원에서 절반 넘게 영업 손실액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같은 기간 매출도 36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8.8% 늘었다. 올해 1분기도 영업 손실 200억원을 내면서 전년 동기 영업손실액 450억원에서 55.5% 가량 적자를 줄이는 데 성공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상반기까지만 해도 증권가에서는 롯데쇼핑에 대해 부정적인 전망이 나왔지만 최근에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6월 "버티컬 중심으로 안착한 이커머스 사업의 수익성 개선은 올해 기대해 볼 수 있는 포인트"라며 "이커머스 사업이 지난해 총 거래액(GMV)이 전년대비 약 3%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며 버티컬 서비스에 대해 높은 평가를 내놓기도 했다.
다만 버티컬 서비스가 언제나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만은 아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버티컬 서비스는 해당 기업의 상품 소싱 능력과 쇼핑몰의 기존 이미지 등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며 "많은 기업들이 버티컬 서비스를 내놓고 있지만 큰 인상을 주지 못하는 곳이 태반이고, 사실상 무의미한 성적을 보이는 곳들도 많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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