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인터뷰]연현주 생활연구소 대표 "중장년층 취미 지원...우리클래스 출시"

연현주 생활연구소 대표가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메트로신문

"중장년층들이 즐길 수 있는 여가활동들을 만들어 주고 싶었습니다.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이면서 색다른 주제들로 구성돼 있는 활동이요. 이에 선보인 플랫폼이 '우리클래스' 입니다"

 

"집에서 가깝고 평소에 관심있었던 종류의 클래스가 있으면 더 많이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커피 같은 경우에는 듣고 또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서 정규 클래스가 생기면 들을 생각입니다"

 

연현주 생활연구소 대표와 클래스에 참여한 수강생의 말이다.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 중인 '생활연구소'가 5060을 대상으로 한 취미 플랫폼인 '우리클래스'를 출시했다.

 

/우리클래스 공식 홈페이지 갈무리

우리클래스는 ▲공예·미술 ▲음악(악기) ▲커피·차 ▲위스키 ▲와인 ▲여행 ▲댄스 등 다양한 분야의 53개 클래스로 구성돼 있다. 또 최근 요가, 필라테스, 공예 등 신규 클래스도 추가됐다. 클래스에 참여하고 싶은 고객들은 우리클래스 모바일 앱을 다운 받거나 공식 웹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홈클리닝 관련 플랫폼을 운영하는 생활연구소에서 취미 플랫폼인 우리클래스를 출시하게 된 계기는 무엇일까?

 

연현주 생활연구소 대표는 '접점'이라고 말한다.

 

연 대표는 "전 세계가 고령화 시대로 접어 들었어요. 하지만 이 가운데 중장년층들이 즐길 거리들은 한정적이죠. 정부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선보이고 있지만 전문적이지 못하고 한계가 있습니다"라며 "생활연구소에서 활동하는 매니저들의 의견을 모아 시작한 게 우리클래스입니다. 접점이죠. 생활연구소의 매니저들의 평균나이는 5060으로 그들이 업무 후 어떤 색다른 복지를 드릴 수 있을까라는 생각끝에 우리클래스를 신설하게됐습니다. 일을 끝내고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본인이 원하는 취미활동을 하는 일반 직장인들 처럼 말이죠"라고 말했다.

 

우리클래스는 회원가입 시 제공받는 지역정보, 관심사 정보를 기반으로 개인 성향에 맞는 클래스를 제안하는 것이 특징이다. 집이나 회사에 가깝게 위치한 취미 활동을 통해 거리상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줄였다는 게 눈에띈다. 또 서비스 내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 함께 클래스를 듣고 싶은 지인들에게 쉽게 클래스 추천이 가능하다.

 

실제 우리클래스 내 5060세대들의 클래스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색다른 콘텐츠들이 많았다.

 

스모어쿠키, 뚱카롱, 뚱뚱한약과 등 최근 먹방 유튜버들 사이에서 인기 디저트를 만드는 클래스부터 드럼, 줌바댄스, 패들보드, 빈야사, 아쉬탕가 등 독특한 운동 및 레저활동도 많았다.

 

연 대표는 "다들 중장년층은 에어로빅, 바느질, 화병만들기 등의 정적인 수업을 선호할 것같다고 하지만 실제로 라틴댄스, 모델워킹, 자서전쓰기 등 역동적인 클래스들이 더 인기가 많아요"라며 "노년의 부부가 오는 경우도 많고, 어색해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자녀가 부모님을 모시고 오는 경우도 많아요. 실제 저도 부모님을 모시고 훌라댄스를 배워봤답니다. 취미에는 나이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누구보다 즐기고 재미있어하는 중장년층들의 반응을 보면서 뿌듯합니다"고 말했다.

 

실제 우리클래스에 참여하고 있는 고객들의 모습/우리클래스

우리클래스는 정식서비스 출시에 앞서 열흘간 운영된 시범 서비스 기간 동안 200명 이상이 수강을 신청했으며 여성과 남성의 비중이 각각 66%와 34%를 차지했다. 또한 가족과 지인 등 그룹으로 예약하는 비중이 20% 이상을 차지하며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각 클래스의 전문강사는 생활연구소가 직접 각 지역을 연구하고 발굴한다. .

 

연 대표는 "시범 서비스 기간 중 가족이 함께 클래스를 수강하거나 자녀가 부모님을 위해 신청한 비중이 높은 것이 매우 고무적이었습니다"며 "타 세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여가 서비스가 부족했던 5060세대에게 새로운 배움의 기회와 놀이터를 제공하고 세대를 넘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데 앞장설 것 입니다"고 전했다.

 

티클래스에 참여하고 있는 중장년층 모습/우리클래스

현재 우리클래스는 청소연구소와 우리클래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앱설치도 가능하다.

 

우리클래스 앱은 중장년층이 쉽게 내용을 확인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직관적이고 편리하게 구성됐다.

 

연 대표는 "중장년 층들이 우리클래스의 가입 절차를 힘들어 할 거라는 건 오해입니다. 그들은 누구보다 빠르게 정보를 얻고 앱설치 후 가입과 클래스를 손쉽게 등록합니다. 저도 놀랐던 점이긴 합니다. 앞으로는 지역을 넓혀 많은 고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축하는게 목표입니다"고 전했다.

 

이를 기반으로 우리클래스는 연말까지 500여명의 파트너(강사)와 1000개 클래스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는 중이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