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유니버스'의 윤곽이 선명해지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지난 8일 그룹 통합 멤버십 서비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을 내놓은 데 이어 16일 '스타필드 청라'의 청사진을 공개했다. 계열사 간 유기적 결합을 통해 시너지를 최대로 끌어내려는 시도다. 신세계의 온·오프라인과 업태를 넘나드는 결합이 향후 어떤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유통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청에서 스타필드 청라 비전 선포식을 열고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스타필드 청라는 세계 최초로 돔 구장(멀티스타디움)과 복합쇼핑몰을 결합한 형태로, 2027년 말 준공을 목표한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스타필드 청라를 통해 여가문화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것"이라며 "이를 위해 스타필드 청라를 세계 최초· 최고의 대한민국 랜드마크 시설로 조성할 것이다"고 밝혔다.
스타필드 청라는 세계 최초로 스포츠 경기와 공연이 일년 내내 열리는 복합문화관람시설과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결합된 멀티 엔터테인먼트 공간으로 인천 서구 청라동에 부지 16.5만㎡(5만평), 연면적 50만㎡(15만평), 지하 3층 지상 6층 규모로 2027년말 준공을 목표로 한다. 스포츠 경기와 공연 관람은 물론, 쇼핑·문화·예술·레저·힐링 등 여가생활을 한 곳에서 원스톱으로 이용할 수 있다. 신세계는 "세상에 존재하지 않던 공간과 콘텐츠로 최고의 고객 경험을 제공해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한다는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유통업계는 "스타필드 청라가 신세계 유니버스의 지향점을 보여준다"고 평가한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2022년 정 부회장의 신년사에서 처음 언급됐다. 당시 정 부회장은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모든 일상이 신세계 내에서 해결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며 이를 신세계 유니버스로 명명했다.
서로 다른 업종과 업태의 계열사 간 유기적 결합이 처음 시도 된 것은 SSG랜더스 인수 후 홈구장 인천 SSG랜더스필드에 신세계푸드의 노브랜드버거와 스타벅스의 입점부터다. 신세계푸드 측은 관중들을 위한 프로모션을 비롯해 야구장에서만 판매하는 메뉴를 선보였고, 지난해 프로야구 개막 한 달만에 2만 개에 달하는 햄버거를 판매하는 성과를 거두며 전국 170여 개 매장 중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지난해 11월에는 SSG랜더스가 창단 2년만에 KBO리그 최초로 '와이어 투 와이어(Wire to Wire, 처음부터 끝까지 1위를 유지하는 것)' 우승에 성공하자 계열사 전체가 참여하는 통합우승 고객 감사제 '쓱세일'을 진행했다. 일부 유통 계열사가 참여하는 그룹 차원의 행사는 있었으나 계열사 전체가 참여한 것은 처음이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객의 삶을 전부 점유하겠다는 신세계의 계획이 구체화하고 있다"며 "유통업계서는 고객 록인(Lock-in)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는데, 신세계의 이번 멤버십 통합과 멀티엔터테인먼트 시설의 성과에 따라 유통가 전반의 고객 록인 전략 패러다임도 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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