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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좋은 것만 먹이고, 입히고…반려견 시장 성장세 이어져

스타벅스 '더북한강R'점 야외에 펫 파크 공간이 조성되어 반려동물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스타벅스코리아

반려동물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유통업계 전반이 해당 시장을 주목하고 있다.

 

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은 2015년 1조9000억원에서 지난해 3조4000억원으로 성장했으며, 2027년 6조원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반려동물 인구가 증가하면서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펫 휴머니제이션(Pet Humanization)' 문화가 확산하면서 자연스럽게 반려동물 관련 산업도 다양해지고 고급화하는 추세다.

 

반려동물 식문화를 살펴보면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식재료를 사용한 반려동물 먹거리가 인기다.

 

7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최초로 100% 휴먼그레이드 원재료만 사용해 반려동물 음식을 만드는 하림펫푸드는 출범 5년만에 매출 366억원, 영업이익 19억원을 기록하며 수입산이 팽배한 사료 시장에 안정적으로 안착했다. 전년동기 대비 각각 28%와 233% 늘어난 것으로, 하림펫푸드가 개척한 프리미엄 사료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통했다는 것을 방증한다.

 

하림펫푸드 더리얼 모먼트

하림펫푸드는 소비자가 모든 제조 공정을 직접 확인하고 사료를 만들어 볼 수 있도록 체험 투어를 비롯한 반려동물 문화 공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반려동물을 위한 진짜 음식을 만드는 경험을 할 수 있는 유일무이한 곳으로 소비자들에게 각인시켰다.

 

하림펫푸드는 건사료에 이어 최근 사람과 반려동물이 함께 식사하는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과 유사한 제품군을 론칭했다. 반려동물이 먹을 수 있는 유니자장면, 볼로네제파스타, 떡국, 삼계탕, 아이스크림, 케이크 등이 대표 제품이다.

 

하림펫푸드 허준 대표는 "해외 수입산이 팽배한 사료 시장에서 식품으로써의 펫푸드를 개척하기 위해 과감하게 투자한 것이 주효했다"며 "이제는 단순히 급여하는 사료가 아니라 나의 가족인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하는 즐거움과 시간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함에 따라 프리미엄 펫푸드 브랜드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 "고 설명했다.

 

풀무원 자회사 풀무원건강생활도 펫푸드 브랜드 '아미오'를 운영하면서 기능성 사료와 간식 등 기능성 제품을 선보였다. KGC인삼공사의 경우 반려동물 건강 전문 브랜드 '지니펫'을 운영, 펫푸드를 내놓고 있다.

 

커피전문점들은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할 수 있는 '펫 프렌들리 존'을 마련하는 등 펫팸족을 겨냥한 공간 조성에 나서는 모습이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커피빈코리아다. 커피빈은 지난 2021년 7월 위례2차아이파크점을 시작으로 반려견 동반 출입이 가능한 펫 프렌들리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최근 리뉴얼 오픈한 부천북부역사거리점까지 포함하면 모두 14개점이다.

 

커피빈 측은 "반려동물 양육 가구가 증가하고 있고, 그에 따라 성숙한 반려 문화도 필요하다. 커피빈이 그러한 문화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라며 펫 프렌들리 매장을 운영하게 된 계기도 알렸다.

 

지난달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 투썸플레이스는 투썸플레이스 대구수성못점을 오픈했다. 해당 점포는 넓은 공간과 아치형 인테리어로 모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특히 1층 입구에 펫 파킹 존, 2층 외부 테라스에 펫 프렌들리 존을 통해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할리스는 공덕경의선숲길점과 제주연북로점에 펫 프렌들리 존을 운영한다. 펫 프렌들리 존에는 배변봉투와 반려견용 그릇도 비치되어 있어 함께 쉬었다 갈 수 있다.

 

스타벅스도 지난해 펫 프렌들리 매장 '더북한강R'점을 열고,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해오고 있다. 오픈 당시 반려동물과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펫 파크를 선보이고 동물자유연대에 유기동물 지원 기금 1억원을 기부한 바 있다. 또 동물자유연대와 함께 유기동물 입양 캠페인을 펼쳐 인식 개선 활동을 진행한 바 있다.

 

BYC에서 출시한 반려견 전용 실내복/BYC

패션, 명품 브랜드도 반려동물 카테고리에 힘주고 있다. 최근 스트리트 패션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캐주얼 브랜드 아카이브볼드는 키즈&펫 라인을 새롭게 론칭하며 제품 라인을 확장했다. 온 가족이 함께 입을 수 있는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를 지향하는 게 특징이다.

 

아카이브볼드 측은 "패밀리룩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해 키즈&펫 라인을 출시하게 됐다"며 "반려동물까지 가족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트리트 무드의 패밀리룩을 앞으로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LF의 대표 캐주얼 브랜드 헤지스도 반려견 의류 라인을 선보였다. 클래식한 피케 티셔츠와 케이블 니트, 옥스퍼드 셔츠 등이다. 헤지스의 베스트셀러인 아이코닉 시리즈를 반려견 의류 라인으로 확대해 견주와 반려견이 '시밀러룩'을 연출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속옷 브랜드 BYC는 반려견용 실내복을 선보여 견주들의 큰 관심을 모은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1인가구, 저출산 기조가 이어지면서 반려동물에 지출하는 비용이 커지고 있다"며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대하면서 아낌없이 지갑을 여는 것이다. 좋은 것을 먹이고 입히고 싶어하는 펫팸족이 많아지면서 해당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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