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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韓 중소기업, 베트남등 아세안 시장 추가 공략 나섰다

중기중앙회, 호치민서 열린 '스마트시티 아시아 2023'에 20개社 참가

 

하노이 소재 아세안사무소 적극 활용해 1대1 상담회, 홍보전등 진행

 

지난 13~15일 베트남 호치민에 있는 사이공 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아시아 2023'에 참가한 한국 중소기업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대한민국 중소기업들이 베트남을 중심으로 한 아세안 시장 추가 공략에 나섰다.

 

17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13~15일 베트남 호치민에 있는 사이공 전시컨벤션센터'(SECC)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아시아 2023'(SMART CITY ASIA 2023)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국내 중소기업 20개사가 참여하는 한국관을 구성해 참가했다.

 

특히 중기중앙회는 이번 베트남 스마트시티 전시회가 코로나 엔데믹 이후 처음으로 모든 기업이 오프라인으로 참여하는 전시회인 만큼 베트남에 위치한 아세안사무소를 활용해 한국관 참여 중소기업들의 성과 제고를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했다.

 

'SMART CITY ASIA'는 베트남 정부가 2018년 중장기 경제성장 전략으로 스마트시티 개발을 공표한 이후 각 지역별로 진행하고 있는 도시개발 프로젝트에 필요한 사물인터넷(IoT), VR·AR(증강·가상현실), 스마트홈, 스마트에너지 등 스마트시티 산업 전반을 다뤘다.

 

국내외 전시회를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은 ▲투핸즈인터랙티브(증강현실 실내운동 플랫폼) ▲한길에이치씨(교통신호 통합제어 시스템) ▲디더블유아이(스마트 시설관리 솔루션) ▲지에스티(자동화 출입관리 로봇 솔루션)를 비롯한 20개 중소기업들은 현지 시장성, 제품 및 기술 경쟁력 등을 평가해 뽑았다.

 

우선 전시회 참가 전 수출성과를 높이기위해 각 참여 기업별 요구에 맞춘 현지 바이어를 1대1로 매칭해 지난달 29일부터 31일까지 B2B 화상수출상담회를 개최해 1200만 달러 규모의 상담을 진행했다. 전시회 기간 중 바이어가 한국관을 방문해 전시제품 시연 및 대면 추가상담도 진행했다.

 

전시기간에는 대형 디지털 사이니지를 통한 참여기업별 영상 상영과 전시제품 세부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 카달로그 및 QR코드를 활용해 홍보했다.

 

(왼쪽부터)응우옌 민 홍(Nguyen Minh Hong) 베트남 디지털 커뮤니케이션협회장, 한시훈 중기중앙회 아세안사무소장, 응우옌 티 빅 란(Nguyen Thi Bich Lan) 베트남 디지털 변환 및 혁신 연구소장, 판 쑤안 쭝(Phan Xuan Dung) 베트남 과학기술협회장, 판 반 마이(Phan Van Mai) 호치민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응우옌 만 끄엉(Nguyen Manh Cuong) 베트남 과학기술부 남부 부국장, 응우옌 반 탄(Nguyen Van Thanh) 베트남공산당 중앙이론회의 부회장이 한국관 홍보 부스 앞에서 부산엑스포 유치를 응원하는 손하트 세레모니를 하고 있다. /중기중앙회 아세안사무소

전시회 참여 기업들은 5500만 달러 상당의 수출상담을 진행한 가운데 국내 스마트에너지 플랫폼 기업인 에스이피협동조합은 스마트에너지플랫폼 및 탄소배출권 거래가 가능한 LED가로등 시스템에 대한 기술이전 및 기술사용 계약을 베트남 '자딘그룹'과 추진할 계획이다.

 

국내 3차원 스마트건설 통합관리 플랫폼 기업인 무브먼츠는 베트남 'COO BIZVERSE'와 100만달러 규모의 MOU를 체결하는 등 전시회 참여기업들의 가시적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중기중앙회 이충묵 무역촉진팀장은 "지난달 중국의 입국제한 전면해제로 코로나로 인한 수출마케팅 애로사항은 대부분 해소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베트남 스마트시티 전시회 지원을 시작으로 참여기업들이 현지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코로나 엔데믹 이후 발빠르게 해외시장을 선점해 나갈 수 있도록 프리미엄 한국관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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