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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침대·매트리스 국내 'TOP3'社 실적 살펴보니

5일 성적표 발표 시몬스, 매출 2858억…작년보다 6.4%↓

 

소비심리 악화 요인…원가급등, 인건비상승등에 영업익↓

 

시몬스, 2년째 가격 동결…"이익 방어에만 몰두 않을 것"

 

코웨이, 매트리스 2300억 매출 추산…전년보다 약 10%↑

 

에이스침대, 작년 3464억 매출 기록하며 전년 수준 기록

 

'코웨이 성장, 에이스침대 정체, 시몬스 주춤.'

 

지난해 침대·매트리스 국내 '톱(Top) 3' 회사들의 실적 성적표다.

 

방문판매를 중심으로 구독경제를 통해 매트리스를 판매하고 있는 코웨이가 침대 전문회사들에 비해 불경기에 강한 면모를 드러낸 것이다.

 

5일 관련 회사, 업계에 따르면 시몬스는 지난해 2858억원의 매출과 118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2021년에는 매출 3054억원, 영업이익 184억원을 각각 기록했지만 6.4%(매출), 35.8%(영업이익) 각각 떨어진 성적표를 이날 내놨다.

 

시몬스 침대는 매출 감소 원인으로 지난해 3·4분기부터 급격하게 얼어붙은 국내 소비심리를 꼽았다.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가구 수요 감소는 일부 사무용 을 제외한 가구 업계에 전반적으로 악영향을 미쳤다.

 

시몬스는 영업이익률도 2021년 당시 6%에서 4.1%로 소폭 감소했다. 이는 매출원가 급등, 인건비 상승, 임차료 상승 등이 원인이다.

 

2021년 대비 2022년 현재 매출원가는 900억→922억원, 인건비는 371억→410억원, 임차료는 117억→133억원으로 각각 늘었다.

 

시몬스 관계자는 "회사는 불경기속에서 비상경영을 선포하면서 임원진 연봉을 20% 자진 삭감하는 대신 직원 연봉을 평균 5.9% 인상해 전반적으로 인건비가 늘었다. 또 본사가 인테리어, 진열제품, 홍보 등 관련 비용을 100% 부담하는 시몬스 맨션이 전국의 주요 상권에 추가로 자리를 잡으면서 전체 임차료도 상승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시몬스는 지난해에 침대 가격 동결을 선언한데 이어 올해에도 가격을 올리지 않겠다고 공언했다. 어려운 시기에 침대 구매 고객들에게 부담을 더 주지 않기 위해서다. 대신 원자재값 상승 등에 따른 제조 원가 부담은 회사가 고스란히 떠안겠다는 방침이다.

 

시몬스 관계자는 "불경기일수록 회사의 이익 방어에만 몰두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서 가격 동결처럼 소비자 정서에 공감하는 행보로 함께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시몬스의 길"이라고 덧붙였다.

 

침대 전문 브랜드 1위인 에이스침대는 지난달 23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지난해 매출 3462억원, 영업이익 653억원의 재무제표를 승인했다.

 

에이스침대는 2021년도에는 3464억원의 매출과 768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매출은 선방했지만 영업이익은 15%(115억원) 줄었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이 영업이익 하락에 적잖은 영향을 미쳤다.

 

에이스침대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매트리스 스프링에 사용하는 경강선(B종·1.9㎜)은 ㎏당 가격이 2021년 1229원에서 1515원으로 23% 가량 올랐다. 매트리스에 들어가는 스폰지(15×1480×1980)도 개당 1만4346→1만5081원, 도료(#464우레탄)는 PL(1.8ℓ)당 4만1192→4만5854원, 목재(미송·3㎝×3㎝×3.6m)는 사이(SAI)당 2533→3194원으로 각각 올랐다.

 

에이스침대와 시몬스는 형제 기업이다. 안유수 에이스침대 회장의 큰아들이 안성호 에이스침대 대표, 작은아들이 안정호 시몬스 대표다.

 

매트리스를 렌탈로 판매하는 코웨이는 업계 추산으로 지난해 매트리스 매출만 약 2300억원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전년도 매트리스 매출 2122억원에서 10% 가까이 성장했다.

 

상장사인 코웨이는 2021년까지만해도 정수기, 비데, 공기청정기, 연수기, 매트리스 등을 각각 구분해 매출액을 공개했지만 지난해부턴 매트리스 매출을 따로 공표하지 않고 있다. 다만 매트리스 제품은 2021년 120만원에서 지난해엔 124만원으로 소폭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 팬데믹 기간 재택근무로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반사이익을 봤던 가구회사들이 지난해엔 경기 침체로 대부분 고전을 면치못했다"면서 "다만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에이스침대나 시몬스보단 고객과의 접점이 넓고 방판인력을 활용해 영업력을 발휘할 수 있는 코웨이가 상대적으로 선방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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