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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접으니 다 따라 접는 중국폰, 애플도?…폴더블 시장 경쟁 격화

중국 제조사 '오포'의 '아너 매직Vs'/아너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올리기 위해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과도하게 삼성전자의 갤럭시 Z플립·폴드 시리즈를 따라했다는 지적을 받지만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접는 폰' 개발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게다가 애플도 최근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특허를 취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업계에서는 애플의 폴더블 기기 출시도 멀지 않은 일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3'에서 폴더블 기술을 채택한 자신들의 폼펙터를 대거 선보였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열린 소비자가전박람회(CES)에서는 미·중 갈등 격화와 코로나19 방역 정책 때문에 중국의 제조사들이 거의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이번 MWC에서는 중국 제조사가 대거 참석했다. 화웨이 부스는 9000㎡(약 2722평) 규모로 MWC 역사상 가장 큰 규모를 자랑했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는 이번 MWC를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 점유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표출했다.

 

중국 제조사 '아너(HONOR)는'는 폴더블폰 '아너 매직Vs'와 플래그십 스마트폰 '매직5' 시리즈의 출시를 알렸다. 아너는 이번 MWC에서도 삼성전자 바로 맞은편에 부스를 차리고 폴더블 폰을 공개해 이목을 끌었다. 특히 '매직Vs'는 후면 카메라 디자인 외에는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와 외형이 비슷하고 실제 사용평가도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512GB 기준 출고가는 1599유로(약 223만원)라는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아너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하지만 지난 2020년 화웨이에서 독립한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로 글로벌 입지를 차근차근 넓혀가고 있는 브랜드다. 아너는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화웨이가 안드로이드 모바일 운영체제(OS)를 사용할 수 없게 되자 분사했고, 2021년 말 해외에서 첫 스마트폰을 출시하며 등장했다.

 

오포 파인드 N2 플립'(Find N2 Flip)/오포

중국의 오포(Oppo)도 삼성 갤럭시Z플립과 유사한 폴더블폰 '파인드 N2 플립'을 선보였다. 해당 스마트폰은 클램셀(조개껍데기 디자인) 방식을 채택한 갤럭시 Z 플립 시리즈와 비슷하지만 커버 디스플레이가 3.26인치로 Z플립보다 더 크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 45~110도 사이의 모든 각도로 접을 수 있는 '플렉스폼 모드'를 지원해 Z플립과 사용자 측면의 편의성도 유사하게 구현했다. 그런데도 제품 출고가가 1049유로(약 150만원)로 다른 폴더블폰에 비해 저렴했다. 화웨이의 경우는 지난해 5월 출시한 아웃폴딩 기법이 적용된 폴더블폰 '메이트Xs2'를 이번 MWC에 내놨다.

 

중국의 폴더블 시장 공세가 거센 가운데 애플의 폴더블 기기 개발도 '곧'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애플이 최근 폴더블 디스플레이와 관련한 특허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해당 기술은 화면뿐만 아니라 기기 여러 부분을 터치해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지난달 애플 분석 전문가인 대만 TF인터내셔널증권의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2024년 폴더블 아이패드, 2025년 폴더블 아이폰을 출시할 것으로 전망했다. 먼저 폴더블 아이패드를 통해 시장 분위기를 파악·분석하고 폴더블 스마트폰을 내놓겠다는 전략을 펼칠 거라는 의도로 풀이된다.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은 전체 스마트폰 시장의 1.1% 수준이지만, 성장 가능성이 크다는 평이 지배적이다. 이런 폴더블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82%로 압도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중국 업체들의 폴더블 시장 공세가 강한 만큼 긴장을 늦추지 않을 수 없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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