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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마스크 벗었더니 나타났던 e커머스 성장 둔화에 업계 '긴장'

지난해 5월 실외 마스크 해제 이후
여행-교통 서비스 등 일부 리오프닝 수혜 품목에서만 폭발적 성장세 확인돼
물가 상승률, 전해·직전분기 역기저효과 반영시 사실상 성장 미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가 시행된 30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마스크를 벗은채 장을 보고 있다. 오늘(30일)부터 대중교통수단 실내,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등을 일부 시설을 제외한 실내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가 1단계 부분 해제된다. / 손진영기자 son@

1월 30일을 기점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까지 해제하면서 e커머스 업계가 긴장 중이다. 실외 마스크 해제 이후 실제로 e커머스 기업들은 성장 둔화를 경험했다.

 

31일 <메트로경제>의 취재에 따르면 실외 마스크 해제 이후 실제로 e커머스 업계가 주력 부문에 따라 성장둔화 내지는 역성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e커머스 기업들의 위기 타계책으로 새로운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이 떠오르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29일 발표한 올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에서 온라인쇼핑(e커머스) 기업은 기준치 100을 한참 하회한 65를 기록했다. 팬데믹 사태 중 홀로 성장세를 이어가는 것은 물론, 위기에 처한 오프라인 유통 채널의 활로로 주목 받았던 사실을 고려하면 심각한 수준이다.

 

앞서 e커머스는 실외 마스크 해제 이후 주력 상품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통계청이 발표한 3·4분기 온라인쇼핑 중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한 부문은 여행 및 교통서비스(118.2%)와 자동차 관련 상품(47.5%), 의복(15.0%) 등으로 리오프닝 수혜 종목이었다.

 

그러나 2·4분기부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간 여행 및 교통서비스 부문은 팬데믹 기간 중 역성장한 기록이, 자동차 관련 상품 또한 2·4 분기 국제 유가 고공행진으로 전년 동월 대비 -15.8% 역성장한 바 있어 기저효과가 반영된 것으로 해석된다. 더불어 실제 물가 상승률을 고려했을 때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증가 수준(2·4분기 10.4%, 3·4분기 11.8%)은 높지 않다.

 

계속해서 거래액과 구매처로 비중이 높아지는 중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 또한 성장 국면이 완만해지는 중이다. 오픈서베이가 1월 9일부터 11일까지 만 20세에서 59세 남녀 3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온라인 식품 구매 비중은 증가했지만, 빈도는 2022년 같은 기간 5.02회에서 4.96회로 다소 줄었다. 여기에 온라인 장보기를 가장 적극적으로 이용 중인 고객의 페르소나가 40대-4인 이상 가구로 나타나면서 미래 시점의 역성장에 대한 우려가 조심스럽게 나타나는 상황이다.

 

주요 e커머스가 대거 진출한 퀵커머스 또한 본격적인 리오프닝 시대를 맞으며 전세계적 역상장 기조가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보다 약 1년 가량 먼저 방역규제 전면 해제에 돌입한 미국의 경우 퀵커머스 기업 프리지노모어(Fridge No More)와 바이크(Buyk)가 지난해 3월 방역규제 전면 해제 6개월 만에 서비스를 중단했다. 선구적인 기업으로 평가받던 독일의 고릴라(Gorilla)도 인원 감축에 나섰다. 도심 물류거점인 마이크로풀필먼트센터(MFC) 확보 및 운영과 상품군의 한계성 등이 문제로 제시 됐지만, 실질적으로는 엔데믹으로 접어들며 외출이 자유로워진 점이 시장 한계를 만들었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e커머스 기업들은 차별화 서비스 발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팬프로모션 남발과 초대형 물류센터 투자 등을 통해 외형 성장에 치중하던 데서 벗어나는 중이다.

 

11번가는 지난 25일 자체 라이브방송 플랫폼인 LIVE11을 오픈 플랫폼으로 열어 셀러 누구나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바꿨다. SSG닷컴은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스타벅스 등 오프라인 주요 관계사 혜택이 연결된 통합 멤버십 2.0의 연내 론칭을 준비 중이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경기침체와 물가상승 등으로 인한 상황에서 글로벌 금융시장, 원자재시장 등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해소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소비 부진이 장기간 지속될 것에 대비해 소비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확대와 함께 중장기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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