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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엔데믹시대지만 '비대면 선물하기'는 오히려 확산 중

지난해 주요 4개 기업 모바일 선물하기 거래액 4조원 육박
팬데믹 거치며 큰 성장...간단한 디저트류에서 초고가 명품, 전자기기까지
수령인 주소 몰라도 선물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
후발주자들 속속 모바일선물하기 서비스 론칭 이어져

대구 북구 산격동 대구우편집중국에서 직원들이 택배를 분류하고 있다.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크게 성장한 '비대면 선물하기' 시장이 엔데믹(풍토화)를 맞고도 계속 커지고 있다. /뉴시스

팬데믹 3년 간 타인과 만남이 어려워지면서 떠오른 대안책인 '모바일 선물하기'가 유통가 전반에 크게 확산하고 있다. 엔데믹(풍토화)을 맞아 직접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됐음에도 연락처만으로도 간편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편리해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e커머스 기업들은 카테고리를 불문하고 잇달아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론칭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모바일 선물하기'는 2010년 카카오가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처음 론칭했으나 본격적인 시장 성장은 팬데믹 이후 이루어졌다. 홍정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지난해 카카오, 쿠팡, 네이버, 마켓컬리 유통 4개 사의 선물하기 서비스 거래액은 총 3조3541억원에 달하는데, 2017년 모바일 선물하기 전체 시장 규모는 9000억원에 불과했다.

 

과거 모바일 선물하기는 선물 구매자가 수령인의 이름과 연락처는 물론, 주소까지 모두 알아야만 했다. 수령인 또한 원하지 않는 선물을 받아도 이를 거부할 수가 없었다.

 

최근 론칭되는 모바일 선물하기는 이러한 불편점을 모두 개선해 수령인의 연락처와 이름만 알아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구매자가 거부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품목도 다양해졌다. 팬데믹 전까지만 해도 커피, 케이크, 모바일 상품권이 주를 이루었지만 최근에는 꽃과 신선식품은 물론 의류, 명품 상품, 전자기기 등 거의 전 카테고리 상품 모두 모바일 선물하기 대상이 됐다.

 

쿠팡과 마켓컬리는 수령인의 연락처를 안다면 케이크와 꽃 같은 신선도가 중요한 상품도 새벽배송 마감 시간 전까지 상품을 구매해 원하는 날 새벽 7시까지 배송해준다. 수령인은 문자나 카카오톡을 통해 수신한 주소 입력 페이지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된다.

 

카카오톡은 티파니, 구찌, 불가리 등 수백만원대를 호가하는 명품 상품도 모바일 선물하기 상품으로 판매 중이다. 글로벌 명품 본사가 직입점했기 때문에 정품이 확실해 신뢰도가 높고, 선물포장은 물론 보증서도 발급한다. 귀중품 배송전문업체가 맡아서 배송하기 때문에 배송 안전도 보장된다.

 

주요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 플랫폼들에 이어 후발주자들도 모바일 선물하기 서비스를 계속 선보이고 있다.

 

20일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은 여성 패션 플랫폼 업계 처음으로 모바일 앱 내에 '에이블리 선물하기' 서비스를 시작했다. 받는 이가 앱을 설치하지 않았거나 비회원인 경우에도 받을 수 있다. 에이블리에 따르면 앱 리뷰, 구매 및 검색 데이터 등 다양한 채널로부터 선물 목적의 구매 패턴이 꾸준히 관찰돼왔다.

 

G마켓은 이달 '선물하기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캠페인을 전개하고 31일까지 다양한 프로모션을 선보인다. 선물하기 서비스 시작을 기념해 주요 지상파, 케이블 채널을 비롯해 유튜브,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커머스 채널, 영화관 등에 CF 형태로 노출된다. 캠페인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산타와 엘프가 G마켓 선물하기 서비스로 손쉽게 원하는 모든 것을 선물한다는 스토리다.

 

이번에 공개한 선물하기 서비스는 고객이 선물을 구입한 후 이를 수령인의 카카오톡이나 MMS 메시지로 전송하는 방식으로, 선물 메시지 카드도 작성할 수 있다. 배송지 설정은 구매자와 받는 사람 모두 입력 가능하며, 선물 받는 사람은 후기 작성과 감동카드 보내기를 할 수 있다. 선물은 3일 이내 배송지를 입력하면 배송된다. G마켓은 고객들의 편리한 이용을 돕기 위해 G마켓 메인 페이지 상단에 '선물하기' 전용관을 신설했다.

 

G마켓은 서비스 론칭을 기념해 프로모션 페이지를 열고 30% 이상 할인된 오늘의 특가 상품과 테마 선물, 크리스마스 선물을 추천해주는 코너를 운영한다. 매일 평일 오전 10시부터 일 3,500개 한정으로 아메리카노 1개 선물 시 선물하는 고객에게도 1잔을 증정하는 '1+1 선물하기' 이벤트도 진행한다.

 

업계 관계자는 "모바일 선물하기는 받는 이에게도, 주는 이에게도 간편할 뿐더러 플랫폼에도 큰 도움이 되는 서비스"라며 "모바일 선물하기를 통해 주소를 입력하기 위해 유입되는 고객들도 많은 만큼 계속 서비스 시장이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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