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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밀리언셀러' 이어지는 편의점 상품들…매출 효자까지

올 한해 출시돼 100만개부터 1500만개까지 판매고 올린 상품들 쏟아져
메가히트 상품들, 2030세대·1인가구 겨냥 공통점 있어

편의점 업계가 메가 히트 상품의 잇따른 등장으로 3고((고물가·고금리··고환율) 사태를 무색케 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유래없이 심각한 고물가 현상 속에서도 편의점은 유통업체들 중 가장 높은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지난달 통계청과 산업자원부가 발표한 9월 유통산업 동향에 따르면 편의점은 전년 동기 대비 10.6% 거래액이 상승했다. 이는 보복소비 여파가 계속 이어지며 명품 매출이 크게 오른 백화점(8.5%)을 넘는 수치다.

 

편의점 업계의 전반적인 성장세는 최근 몇 년간 꾸준히 이어졌다. 근거리 소매점포로서 이용도가 높은 데다 1·2인 가구에 맞춘 상품을 확충하는 등 편의점 업계의 다양한 시도가 통했다는 게 업계의 여론이다.

 

여기에 더해 최근 편의점 업계에서는 '밀리언셀러(백만 개에 달하는 판매고를 올린 인기상품)'가 나오는 등 PB 상품과 단독 판매 상품의 폭발적인 인기도 편의점 업계의 성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각 편의점사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끈 히트 상품들은 2030세대의 관심을 받았다는 공통점이 있다. 특히 SNS를 통한 '인증샷'이 유행한 상품은 여타 기업에까지 영향을 미쳤다. 대표적으로 CU의 '연세우유크림빵'이 있는데, '반갈샷(반으로 갈라 속을 보이는 사진)'이 SNS에서 인기를 끌면서 다른 기업들도 크림을 풍부하게 넣은 상품을 내놓았다.

 

또 다른 공통점은 인기 상품의 대다수는 1, 2인 가구를 겨냥했다는 점이다. CU에 따르면 1인 가구를 타깃으로 기획한 '와인 반병'은 한 사람이 즐기기에 적당한 용량으로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식자재류에서도 나타나 세븐일레븐이 내놓은 초저가 상품 브랜드 '굿민'은 '한입삼겹살 500g', '대패삼겹살 500g' 등 소용량으로 출시되면서 큰 호응을 얻었다.

 

GS25는 11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 플래그십 스토어 도어투도어에 버터맥주 팝업스토어를 열었다.버터맥주는 출시 한 달이 채 되지 않아 100만 병 판매고를 올렸다. /GS리테일

◆GS25 원소주, 버터맥주… 계속 되는 밀리언셀러 주류

 

GS25는 9월 출시한 버터맥주가 최단기 밀리언셀러로 올랐다고 밝혔다. 9월 말 출시한 블랑제리뵈르 4종은 출시 후 공급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해 14일간 판매 중단까지 했다. 판매 중단 기간을 감안하면 출시 29일만에 이룬 성과다. 출시 후 GS25의 10월 수제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47.5% 신장했다. 맥주 최성수기로 꼽히는 지난 8월 수제맥주 매출과 비교해봐도 무려 66.9%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이보다 앞서 GS25는 힙합 아티스트 박재범의 원스피리츠가 내놓은 원소주 스피릿으로 편의점 오픈런 현상을 일으켰다. 7월 선보인 원소주 스피릿은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판매량 100만 병, 매출액 100억원을 돌파했다. 원소주 스피릿은 GS25의 증류식 소주 기록을 갈아치웠다. 7~8월 증류식 소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81% 신장했고, 2%에 불과하던 전체 소주 매출비중에서 25.2%까지 급증해 전통적인 최강자인 참이슬, 처음처럼과 겨뤘다.

 

연세우유크림빵은 올해 편의점 업계의 '크림빵' 열풍을 주도했다. 2월 출시 후 8개월 만인 지난달 1500만개 판매됐다. 품귀현상에 재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자체 앱 '포켓CU'의 이용자 수가 전년 대비 20배 늘기까지 했다. /BGF리테일

◆CU '연세우유 크림빵' 반갈샷 유행의 시작

 

올해 최고의 히트 상품으로 꼽히는 연세우유크림빵은 출시 8개월 만에 1500만 개 판매되면서 텐 밀리언셀러로 올랐다. 연세우유빵의 80%를 가득 채운 크림은 SNS를 통해 '반갈샷' 유행의 시작이 됐다. 올해 1~10월 CU의 디저트 전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1.2%나 올랐으며, 60여 종의 디저트 중 연세우유 크림빵 시리즈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60%에 달한다. 공전의 히트로 여러 유사 상품들도 나왔지만 연세우유 크림빵의 인기는 되레 높아지고 있다. 최근 3개월(8~10월)간 판매된 상품 수가 전체의 60%를 웃돈다.

 

1인 가구를 겨냥한 상품들도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 10월 선보인 소용량 와인 '와인 반명'은 출시 한 달만에 CU에서 판매하는 전체 와인 매출과 판매량의 1위를 차지했다. 심지어 2위 상품인 'mmm! 스탠다드'과 판매량 차이는 4.5배에 달한다. 지난해 출시한 생활용품, 식재료 시리즈 'PB득템 시리즈'도 빠르게 매출이 성장했다. 저렴한 가격과 더불어 1, 2인 가구에 적당한 적은 양으로 각광 받고 있다.

 

세븐일레븐이 업계서 처음 출시한 '캐릭터 마이키링'은 시리즈 전체를 모으려는 수집가들을 불러 모으면서 약 3개월 동안 200만 개 이상 판매했다. 중고장터 등에는 마이키링 시리즈를 교환하려는 사람들의 글이 이어지고 있다. /코리아세븐

◆'키덜트' 수집 열풍의 중심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은 5월과 7월에 업계 최초로 차별화 상품 '캐릭터 마이키링 3종(포켓몬, 짱구, 산리오)' 출시해 판매했다. 작은 장난감이지만 저력은 어마어마하다. 마이키링은 누적 판매량 200만개 이상 판매되었고 캐릭터 마이키링 3종으로 인해 세븐일레븐의 '토이캔디' 카테고리의 7월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무려 9배 증가하였다.

 

캐릭터 마이키링 3종은 모두 공식 라이선스사(포켓몬코리아, 대원미디어, 산리오코리아)와 계약을 맺은 정품으로 다양한 유명 캐릭터가 랜덤으로 들어 있다. 랜덤으로 캐릭터가 든 만큼 모든 시리즈를 모으고자 하는 수집가들이 나타났고 자극하며, 고객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이달 초에는 글로벌 캐릭터 기업 '산리오'의 헬로키티, 마이멜로디, 시나모롤, 폼폼푸린 등 인기 캐릭터의 키링을 넣은 빼빼로 상품을 출시해 중고 장터 등을 중심으로 마니아들의 수집과 교환이 활발하다.

 

지난 10월 동절기에 즐기기 좋은 차별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으로 출시한 '제주우유모나카'는 출시와 동시에 빠른 속도로 판매량 상위권에 안착했다. 출시 한 달 만에 기존 스테디셀러들을 모두 제치고 모나카류(샌드형) 매출 1위, 전체 아이스크림에서도 월드콘에 이어 2위에 올랐다. 제주우유모나카의 인기에 힘입어 모나카형 아이스크림 매출도 '제주우유모나카' 출시 후 크게 올라 출시 이후(10/13~31) 80%가 증가했다.

 

이마트24가 내놓은 '근대골목 단팥빵'은 맛 경쟁력을 끌어올리기로 한 후 출시 된 상품이다. 대구 3대 빵집 중 하나로 꼽히는 '근대골목단팥빵(점포명)'과 협업한 상품으로 프리미엄 빵 카테고리를 장악했다. /이마트24

◆출시하면 '호평 일색' 이마트24

 

이마트24는 최근 맛 경쟁력 강화로 방향성을 잡은 후 출시 상품에 호평이 쏟아졌다. 전통적인 지역 맛집은 물론 bhc 뿌링클 시리즈, 가메골 왕만두, 송정식당, 바삭마차 등 전방위에서 컬래버를 진행했다.

 

대구 지역 유명 빵집 중 하나인 '근대골목 단팥빵'과 손잡고 선보인 '근대골목빵 4종'은 대구근대골목단팥빵의 시그니처인 팥앙금을 일체의 보존료 없이 살렸다. 솥에서 직접 끓인 단팥으로 만들어 고소한 단맛과 깊은 풍미는 물론 부드럽게 씹히는 식감까지 느낄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전통 수제 방식으로 만든 단팥소에 젊은층이 선호하는 휘핑크림까지 가득 채웠다. 근대골목 크림단팥빵은 프리미엄 빵 카테고 리 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근대골목빵 나머지 3종 상품도 카테고리 내 베스트5안에 이름을 올리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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