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개의 채널을 가진 KT의 공룡 MPP(종합방송채널사용사업자)가 탄생했다. 1일 KT의 MPP 사업을 담당하는 스카이라이프TV와 미디어지니의 합병법인이 공식 출범한 것이다. 업계 2위의 MPP가 탄생한 것이다.
지난 9월 1일 양사가 각기 이사회를 열고 합병안을 결의한 지 2달 만에 합병법인이 출범한 것이다. KT는 미디어 사업을 수직계열화했으며 콘텐츠 제작 역량을 강화해 관련 사업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KT가 특히 미디어 사업 핵심으로 ENA 브랜드를 내세우는 만큼 합병법인의 채널들도 ENA 브랜드로 등장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번 합병법인은 스카이라이프TV와 미디어지니의 모회사였던 KT스카이라이프가 62.7%, KT스튜디오지니가 37.3%의 지분을 보유하게 된다. 특히 이번 합병 방식이 스카이라이프TV가 미디어지니를 흡수하는 방식으로 이뤄진 만큼 스카이라이프TV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게 된다.
1일 공식 출범한 합병법인은 스카이라이프TV의 7개 채널, 미디어지니의 5개 채널 등 총 12개의 채널을 운영하게 되며, 이 중 4개 채널은 지난 4월 ▲ENA ▲ENA 드라마 ▲ENA 플레이 ▲ENA 스토리로 재편됐다. 이후 나머지 8개 채널도 ENA로의 리브랜딩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ENA로 재편되지 않은 8개 채널은 ▲드라마·버라이어티 전문 채널 'ONCE(원스)' ▲여행·교양프로그램 전문채널 '오라이프' ▲초고화질(UHD) 방송 전용채널 '스카이 UHD' ▲중국드라마 전문 채널 'CHING(칭)' ▲취미·레저 전문 채널 'ONT(온트)'▲복지·건강 전문 채널 '헬스메디' ▲어린이 영어교육 채널 '키즈톡톡플러스' ▲프리미엄 성인 채널 'viki(비키)' 등이다.
KT 관계자는 "채널 간 타깃 등이 겹치는 부분이 있어 순차적으로 개편될 가능성이 있다. 포트폴리오 정리와 채널 변경 사항 고지 등 정부와 협의하는 부분이 있어 시간이 상당 부분 걸릴 수 밖에 없다"며 "4개 채널의 ENA 재편 후 추가 개편 방안에 대해서도 고심하고 있는데, 리브랜딩으로 인한 광고 증대 등 콘텐츠 효율이 높다는 판단이 있으면 재편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용필 스카이라이프TV-미디어지니 대표는 "ENA는 KT그룹의 원 앤 온리(One and Only) 채널 브랜드로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힘쓰며 시청자들에게 보다 많은 볼거리, 재미와 감동을 선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축적된 킬러 콘텐츠를 바탕으로 MPP 사업자에서 글로벌 지식재산권(IP) 사업자로 거듭나 3년 후 ENA 브랜드 가치를 1조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하기도 해 스카이라이프TV의 나머지 채널들도 ENA로 재편될 가능성이 크다.
KT는 ENA를 미디어사업의 핵심 축으로 삼고 브랜드 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합병법인이 공식 출범한 가운데 양사는 합병을 위한 내부 절차도 거의 끝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미 유사 업무와 직종에 대한 조정 작업을 끝냈으며 남은 직원을 상대로 한 조직 개편만 남겨운 상황이다.
스튜디오지니는 3년 동안 1000개 이상의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미디어지니 합류로 내년 예상되는 스카이라이프TV의 기업공개(IPO)에도 영업과 성장성 측면에서 기업 가치를 높일 수 있어 훈풍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KT는 미디어 생태계 구축을 위해 관련 사업을 수직계열화시키는 작업을 진행했다. 스튜디오지니가 중간 지주사 역할을 하고 스토리위즈, 지니뮤직, KT시즌, 미디어지니 등을 보유하는 구조로 올해 들어서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KT는 유통 채널에서 CJ ENM와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콘텐츠 제작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KT의 MPP 계열사 합병을 두고 구현모 KT 대표가 올해 초 언급했던 '지주형 회사'로의 전환을 위한 계열사 재배치의 일환이라는 분석도 제기되고 있다.
KT의 미디어 밸류체인에서 '기획·제작'을 전담하는 KT스튜디오지니와 '플랫폼' 대표주자인 KT스카이라이프가 합병법인의 공동 주주를 맡은 만큼 계열사 시너지 확대를 통한 미디어·콘텐츠 사업 강화에도 속도를 높이게 된다.
KT는 지난 8월에 CJ ENM과의 협력으로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즌을 티빙에 넘겼으며, MPP 사업은 일원화시켜 CJ ENM과 양강구도를 형성하기로 했다. KT스카이라이프와 KT스튜디오지니가 스카이라이프TV의 공동 주주를 맡아 콘텐츠 사업 강화에 나서게 된다.
KT는 또 IPTV 서비스 '올레tv'를 '지니TV'로 개편했다. KT는 지니TV를 통해 KT스튜디오지니, 스카이TV, 지니뮤직 등 KT 그룹의 미디어 밸류체인 계열사들과의 협업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 오는 12월1일에는 KT의 OTT 플랫폼 시즌과 티빙의 합병법인 공식 출범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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