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국내 통신사 세 곳 중 지난 3분기 최다 관심도를 기록했다.
1일 여론조사기관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국내 통신 3사에 대해 3분기 정보량을 빅데이터로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KT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총 84만1948건의 정보량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이 50만 6536건으로 뒤를 이었으며, LG유플러스가 지난 3분기 총 23만 7405건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을 대상으로 호감도도 함께 조사한 결과 관심도 순위와는 상반된 결과가 나타났다.
데이터앤리서치는 같은 12개 채널을 대상으로 긍정,부정,중립으로 구분된 감성도 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 LG유플러스는 통신사 세 곳 중 가장 높은 순호감도를 나타냈다.
각 통신사 이름을 키워드로 한 포스팅에 '좋아요, 최고, 성공, 잘한다' 등의 긍정어가 많으면 긍정글로, '싫어요, 실패, 최저, 못한다' 등의 부정어가 많으면 부정글로 분류했으며 빅데이터 분석시 큰 의미가 없는 '중립률'은 표기하지 않았다.
LG U+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총 정보량 23만 7405건 중 긍정 정보량 18만 7461건, 부정 정보량 1만 713건을 기록하며 긍정률 78.96%, 부정률 4.51%를 보였다.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는 74.45%로 3사 중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긍정 정보량 39만 9552건, 부정 정보량 2만 7982건을 기록하며 긍정률 78.22%, 부정률 5.51%로 순호감도 73.21%를 나타낸 SKT가 차지했다. LG U+와의 순호감도는 1.24%P로 근소한 차이를 나타냈다.
KT는 긍정 정보량 55만 285건,부정 정보량 5만 2979건으로 긍정률 65.36%, 부정률 6.53%, 순호감도 58.83%를 나타내며 3위를 기록했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KT의 경우 CEO리스크 등 이슈가 불거지면서 3분기엔 경쟁사들보다 긍정률은 낮고 부정률은 소폭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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