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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김포-오사카·타이베이 항공 노선, 2년 7개월 만에 재개

김포 하네다 노선 이용객 탑승수속 모습/한국공항공사

코로나19로 중단됐던 김포-일본 오사카와 타이완 타이베이가 운행을 재개한다.

 

김포국제공항을 운영하는 한국공항공사는 30일부터 오사카와 타이베이의 운항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2년 7개월 만에 운항을 재개하는 김포-오사카 노선은 30일 오전 8시 20분 제주항공 7C1382편이, 김포-타이베이 노선은 중화항공 CI261편이 오후 1시 45분 운항을 재개했다. 김포-오사카는 매일 4편(2회) 주 28편, 김포-타이베이는 주 6편(주3회/일·월·목) 운항하며, 11월과 12월에는 에바항공과 티웨이항공이 각각 주 8편(4회) 타이베이 노선을 추가로 운항할 예정이다.

 

김포공항은 지난 6월 말 도쿄(하네다) 운항을 시작으로 7월 말 증편, 이달 말 오사카·타이베이 운항을 재개하며 국제선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로써 김포공항의 국제선은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노선의 재개만을 남겨두고 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일본과 대만 노선은 코로나 이전 전체 국제여객의 약 44%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노선으로, 이번 운항재개가 전국공항 국제선 정상화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며 "공사는 한-중 노선, 김해공항 중장거리 노선 등 국제선 확대를 통해 지역관광 활성화와 국민의 여행 편의 증대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이전(2019년) 김포-오사카 노선은 주 84편, 연간 74만 명, 김포-타이베이 노선은 주 28편, 연간 24만 명이 이용했던 대표 인기노선이다. 30일 오사카로 출발하는 첫 항공편의 예약률은 현재(28일 기준) 98.4%다.

 

김포공항과 더불어 김해-타이베이, 대구-오사카, 양양-도쿄(나리타) 등 노선이 재개되어, 코로나로 막혀있던 일본·대만의 하늘길이 대폭 늘어날 전망이다.

 

11월에는 최근 한일 국경개방으로 탑승률이 84%로 급증해 황금노선의 명성을 되찾고 있는 김포-하네다 노선이 주 56편에서 112편으로 증편된다. 김해공항은 도쿄(나리타), 타이베이, 싱가포르 등 23개 노선이 주 508편, 대구공항은 도쿄(나리타), 오사카, 방콕 등 9개 노선이 주 34편 오가는 등 김포·김해·제주·대구·양양 등 5개 국제공항에서 10개국 42개 노선, 주 748편의 항공기가 운항한다.

 

12월부터는 연말 성수기 여행수요 증가에 대비해 5개 공항의 국제선이 주 1056편 운항할 전망이다. 이는 10월 기준 주 362편의 약 3배, 코로나19 이전 인천을 제외한 전국공항 국제선 운항편수의 약 43% 수준으로 회복해 점차 활기를 찾아가는 모양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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