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초 3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시장 전망치를 밑도는 부진한 실적을 내놓을 전망이다. 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광고 및 커머스 사업 성장세가 둔화됐기 때문이다.
또 먹통 사태와 인건비 및 신사업 투자 등 비용 증가로 성장세 및 수익성이 주춤해지면서 양사의 실적 하락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는 특히 미국판 당근마켓인 포쉬마크를 2조 3000억원에 인수하기로 하면서 주가가 떨어지는 등 고전하기도 했고, 카카오는 SK C&C 판교 인터넷데이터센터(IDC) 화재로 '카카오 먹통' 사태가 발생하면서 최근 보상방안을 잇따라 내놓고 있는데, 보상 비용을 모두 손실 처리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어서 실적에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오는 11월 3일 실적을 발표하고 네이버는 11월 7일 실적 발표에 나선다.
금융정보업체인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네이버는 올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3% 증가한 2조782억원을 기록하는 데 반해 영업이익은 6.6%가 감소한 3268억원으로 집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는 광고 분야에서 업황에 둔화된 데 반해 서치플랫폼 검색광고가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콘텐츠·핀테크 등 주요 사업에서 두자릿수 매출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대형 광고주 위주의 디스플레이(DA) 광고는 업황의 영향을 많이 받아 부진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보이며, 커머스 사업은 최근 경제활동 재개로 인한 온라인 쇼핑 시장이 약세를 보이며 매출 증가율은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의 영업이익이 하락한 것은 기업 인수합병은 물론 인력 증가에 따른 인건비 상승이 영향을 미친 것이다.
윤예지 하나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에 대해 "광고 부진 등의 영업이익 하락이 예상되며 3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3% 증가한 2조95억원, 영업이익은 3.3% 감소한 3382억원으로 추정된다"며 "커머스는 여행, 숙박 관련 거래액이 성장하며 10% 후반대의 성장을 유지할 것이며, 서치플랫폼 외 매출비중이 증가해 이익률은 2분기 대비 소폭 하락한 16.1%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네이버의 포시마크 인수를 놓고 증권사 간의 평가도 엇갈리고 있다. 장기적으로 국외 매출 비중을 높일 기회이지만 내년부터 연결재무제표에 편입되면 영업이익을 낮추게 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오고 있다. 또 인수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평가가 나온다.
포시마크는 미국 1위 C2C 플랫폼으로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1840만명, 지난 12개월 간 활성 구매자 수는 800만명에 달하고 있다
안재민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네이버의 약점 중 하나가 글로벌 영향력이 떨어진다는 것인데 이번 인수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커머스 플랫폼을 확보했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면서 "하지만 포쉬마크가 현재 영업 적자로 실적에는 일부 부정적"이라는 문제를 지적했다.
김선우 다올투자증권 연구원은 "총 예상 인수대금은 16억달러로 올해 예상 주가매출비율(PSR) 3.3배인데, 동종업계 평균인 2.4배 대비 높다"는 문제를 지적했다.
이에 반해 윤예지 연구원은 "경쟁이 과열된 오픈마켓 시장보다는 2025년까지 연 평균 20%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니치마켓(틈새시장)을 통한 북미 진출 승산이 더 높다"며 "포시마크 비용의 50% 이상이 변동비 성격인 만큼 네이버가 제시한 중장기 3억 달러 비용 감축도 충분히 실현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카카오의 3분기 매출에서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은 9.3%로 1조9029억원을 기록할 전망이다. 또 영업이익은 네이버가 감소세를 보인 것과는 달리 전년 동기 대비 6.6% 증가한 1794억원으로 집계될 것으로 예상된다.
콘텐츠 사업에서 게임 신작 매출의 타격으로 전년 대비 외형이 축소될 전망이다. 지난해 오딘 흥행으로 높은 기저가 형성됐지만, 9월 '우마무스메' 부진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역성장이 전망된다. 비용도 사옥 이전과 글로벌 사업 확대를 위한 투자로 높은 비용이 지출되면서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특히 최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먹통 사태를 겪었기 때문에 보상안들이 반영되면서 4분기 영업이익 하락이 전망된다.
먹통 사태가 있었던 주말 동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지 등에서 매출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4분기 매출이 1~2%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카카오는 유료 서비스에 대해 보상해야 할 금액이 400억원 규모로 추산되는 가운데 무료 이용자 보상까지 더해지면 비용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향후 SK C&C 구상권 청구해도 일시적으로 비용이 반영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정의훈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카카오 3분기 실적은 매출 1조 8900억원, 영업이익 1665억원을 기록해 영업이익 기준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이라며 "엔더믹으로 위축된 디지털 광고 시장과 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광고주들의 광고비 축소까지 더 해져 광고형 톡비즈 매출 성장률 둔화는 3분기에도 이어질 것이다. 다만, 커머스는 전 분기 대비 매출액 성장률 회복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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