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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먹통] 카카오 서비스 일부만 복구...카카오 재난 대응 시스템 문제 있다

15일 정상 작동되지 않았던 카카오톡. /카카오톡 캡처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의 서비스 일부가 10시간 만에 복구됐지만 많은 서비스들이 아직도 복구되지 않은 데 반해, 같은 데이터센터를 이용해 이번에 역시 장애를 일으킨 네이버는 서비스가 전면 멈추지 않고 일부 기능만 되지 않았지고, 복구 또한 완료돼 정상 작동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카카오의 재난 대응에 심각한 문제가 있는 건 아닌 지 의문이 커지고 있다. 카카오의 백업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것이라는 비난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의 올초 국내 월간활성사용자(MAU) 수는 4743만명에 달해 한국 총인구 수의 90% 이상이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셈인 데, 이용자들의 불만은 거세지고 있다.

 

성남시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먹통이 된 카카오의 서비스가 만 하루 정도 먹통이 됐는데, 이용자들은 수천만명이 쓰는 서비스가 화재 한번으로 이렇게 긴 시간 동안 멈추는 상황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상대적으로 네이버도 이 건물에 서버를 두고 있는데 서비스 장애가 전방위적으로 발생하지도 않았으며 일부 기능 장애 마저 빠르게 복구돼 카카오와 큰 차이를 보였다.

 

카카오톡 메신저는 15일 화재가 발생한 지 8시간이 지난 오후 11시 46분경 진화가 됐지만 화재 진화 후 2시간 정도가 지나서 조금씩 복구되기 시작했다. 16일 새벽 1시가 되어서야 메시지 수·발신이 가능해졌고 다른 서비스들은 아직도 제대로 작동되지 않는 상황이다. 하지만 화재가 발생한 SK 판교 캠퍼스가 아닌 서울 상암동 LG CNS 데이터센터를 주전산센터로 활용하고 있는 카카오뱅크는 상대적으로 피해가 적었다. 1시간 반 만에 서비스가 복구됐다.

 

카카오측은 15일 저녁 메일을 통해 "카카오는 모든 데이터를 국내 여러 데이터센터에 분할 백업하고 있으며 외부 상황에 따른 장애 대응을 위해 이원화시스템을 가지고 있다"며 "화재가 발생한 직후 해당 사실을 인지하고 이원화 조치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데이터 한 곳 전체가 영향을 받는 것은 이례적인 상황으로, 이 조치를 적용하는 데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12시쯤 기자와의 통화에서 "네이버와 비교를 하는 데 저희 회사 서버에 전원이 안 들어온 상태로 네이버와 단순 비교를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셧다운이됐을 때 저희 저희 장비가 위치한 영역과 네이버 장비가 위치한 영역에 다르다. 저희 장비는 아직 전원 공급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고 네이버의 장비는 상황이 다를 수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일부 시스템이 작동하는 것도 이원화 조치가 되서 가능한 것"이라며 "판교 센터 자체도 복구를 해야 하는데 전원 공급까지 제대로 되지 않아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용자들에 대한 보상은 우선 시스템 자체를 복구한 후에 생각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는 이번 화재에도 서비스가 전면 장애를 일으키지 않았고 일부 기능만 작동되지 않아 큰 차이를 보였다.

 

네이버 관계자는 "데이터센터 1군데에서 문제가 생기면 다른 데이터센터에서 받아줘야 하는데, 여유가 있으면 금방 회복되거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서버를 이원화해 IDC 재해에 대비하도록 해놓았고 서비스 컴포넌트들을 분산 배치해 어떤 서비스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이를 백업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는 서비스 전체 중단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에 서비스 복구 시간도 빨랐다"고 말했다.

 

카카오 같은 대규모 서비스가 한 데이터센터 화재로 서비스 전반에 오랜 장애를 겪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분석된다.

 

특히 카카오톡는 최근 잦은 서비스 장애를 일으키고 있는데,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거나 개선 방안을 내놓지 않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지난 4일에도 카카오톡은 20분 정도 장애를 일으켰고, 이에 앞서 10주년을 하루 앞둔 2020년 3월 17일에도 30여분 동안 서비스 장애가 생기기도 했다.

 

정부는 2020년 전기통신사업법을 개정해 일정 기준에 해당하는 통신사 외에도 네이버, 카카오 같은 부가통신사업자에게 서비스 안정성 확보 의무를 부과했는데, 법이 개정된 후에도 서비스 장애가 계속해서 발생하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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