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도 패션업계에서는 한글 컬래버래이션이 이어지고 있다. 한국감성과학회에 발표된 2015년까지 논문에 따르면 패션산업에서 외국어·외래어 모티브는 세련된 이미지를, 순한글 표기는 친숙함과 약간의 촌스러운 이미지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3년 사이 사정이 바뀌었다. BTS, 블랙핑크 등이 적극적으로 한국적 이미지를 모티브로 활용했고, 여기에 반주류적 태도를 핵심으로 한 '힙스터(Hipster) 문화'가 젊은 세대에 자리 잡았다. '한글'이 패션에서 세련되고 인기있는 요소가 됐다.
에이피알은 4일 스트릿브랜드 널디를 통해 2022년 한글날 맞이 한정판 신제품을 선보였다. 넉넉한 품새 운동복과 면 소재 긴팔/반팔/모자 상의 4종이다. 넉넉한 품새 운동복은 훈민정음체로 표현된 '널디'의 한글 상품 이름과 대한민국 전통의 오방색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고, 모자 상의와 반팔 상의에는 널디 훈민정음 인장과 나태주 시인의 시 '풀꽃'의 시화가 은은하게 인쇄했다. 협업을 진행한 나태주 시인은 한정판 신제품 모델로 서는 한편 헌사를 남겼다.
널디 측은 "나태주 시인이 세상에 전하는 문구를 담은 시 '풀꽃'이 녹아든 의상으로 한글 고유의 형태와 아름다운 뜻을 전하면서 모든 세대를 응원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무신사는 오는 16일까지 입점 브랜드와 한글을 주제로 한 협업 상품을 한정 발매하는 '무신사랑 한글사랑 캠페인'을 진행한다. 브랜드 로고와 시그니처 그래픽을 한글로 디자인해 브랜드 정체성을 새롭게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롱슬리브, 스웨트셔츠, 후드 티셔츠 등 의류와 볼캡, 비니 등 잡화 제품 40종을 출시한다.
이번 캠페인에는 ▲노앙 ▲로맨틱크라운 ▲마하그리드 ▲브라운브레스 ▲블러1.0 ▲아메스 월드와이드 ▲에이카화이트 ▲이벳필드 ▲이스트쿤스트 ▲1993스튜디오 ▲트래블 등 11개 브랜드가 참여했다.
또 인기 타이포 및 그래픽 아티스트들과의 협업 작품 6종도 공개하며 이를 활용한 아트워크를 13일까지 한남동 팝업 스토어에서 공개한다.
무신사 관계자는 "최근 패션업계에서 브랜드 영문 로고나 특성 텍스트를 디자인으로 활용하는 상품이 많은데, 한글이 표현할 수 있는 타이포그래피적인 아름다움을 알리고 싶었다"라고 전했다.
패션 브랜드의 한글 컬래버레이션은 국내 브랜드 뿐 아니라 해외 브랜드에서도 계속 보인다. 특히 K-POP이 유행을 선도하면서 한글이 새로운 패션 모티브로 각광받고 있다.
아디다스 오리지널스는 지난 6월 태극당과 협업을 발표하고 한정판매 했다. 아디다스의 전통적 인기 상품인 '슈퍼스타'를 기반으로 시그니처 삼선 옆으로 골드 컬러의 'SEOUL' 레터링이 새겨지고, 그 위에 벗겨낼 수 있는 덮개 디테일이 적용했다. 더불어 태극당의 아이덴티티가 담겨 있는 한글 문구가 각인됐으며, 반투명 아웃솔에는 태극당의 매장 등을 담아내는 화려한 아트워크가 더해졌다. '아디다스X태극당 슈퍼스타 화이트 블랙'은 판매와 동시에 매진 됐고 현재는 프리미엄이 더해진 가격으로 중고거래 되고 있다. 아디다스는 앞서 2019년 한글날을 기념해 발매한 한정판 '울트라부스트'를 통해 그해 3분기 매출에서 1위 기업인 나이키를 누르는 데 성공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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