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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금호타이어 노사, 미래 경쟁력 확보 위해 손잡아

금호타이어

금호타이어 노사가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손을 잡았다.

 

광주공장 이전 난항과 노사 갈등 원자재 가격 상승 등으로 힘겨운 시간을 보낸 금호타이어가 올해 임단협에 타결하면서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높인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달 29일 14차에 달하는 본 교섭을 통해 도출된 올해 임단협에 대한 찬반투표를 통해 50%가 넘는 찬성율로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가결 처리했다. 앞서 금호타이어 노조는 13차 본 교섭에서도 노사 간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면서 쟁의행위 돌입을 결의해 파업의 먹구름이 감돌았지만 쟁의행위 결의 나흘만에 극적으로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금호타이어는 노사 갈등 외에도 최대 현안인 광주공장 이전이 지지부진하고 국제 원자재 가격까지 치솟으면서 3중고를 겪고 있던 상황이어서 올해 임단협 타결을 크게 반기고 있다.

 

다만 금호타이어는 모기업인 중국 더블스타의 후속 지원이 없어 전기차 타이어 관련 기술 개발 등 미래 경쟁력 확보에 적신호가 켜졌다.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무겁고 가속이 빨라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전기차의 주행 성능이나 전기소비효율(전비) 등에 영향을 미치는 타이어의 접지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일반 타이어보다 더욱 견고한 내구성이 요구된다.

 

이 때문에 한국타이어와 넥센타이어 등 경쟁 업체들은 잇따라 기술 개발을 통한 전기차 타이어 라인업 확보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국내 1위 기업인 한국타이어는 전기차 전용 타이어 브랜드 '이아온'을 통해 세계 최초로 최적의 전기차 성능을 발휘하는 전용 타이어 풀라인업을 선보였다. 한국타이어는 ▲아이온 에보 AS ▲아이온 에보 AS SUV와 겨울용 ▲아이온 윈터 ▲아이온 윈터 SUV 등 4개 상품으로 총 20개 규격을 내놨다. 내년에는 여름용 상품인 ▲아이온 에보 ▲아이온 에보 SUV도 따로 선보인다.

 

넥센타이어도 아이오닉6에 들어가는 신차용 타이어 '엔페라 AU7 EV'와 '엔페라 스포츠 EV'를 선보였다. 엔페라 AU7 EV'는 다양한 기후에도 뛰어난 제동력을 구현하고 자동차 탑승자가 안락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기능을 업그레이드한 제품이다. 금호타이어는 전기차용 타이어 '마제스티9솔루스 TA91 EV'와 '크루젠 HP71 EV'로 경쟁하고 있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지난달 30일 전무 1명, 상무 3명, 연구위원 1명 승진과 함께 상무 1명 신규 선임 등 총 6명의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유럽본부장을 맡고 있는 이강승 신임 전무와 박종흥, 현민호, 안용진 신임 상무 그리고 김철 신임 연구위원이 승진했다. 이번 인사를 통해 글로벌 시장 확대 및 신규 시장 개척에 힘을 실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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