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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8월 유통업체 매출 15.4%↑… "명절준비·거리두기 완화 효과"

산업부, '8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발표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25곳, 8월 매출 규모 14조6000억원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앞이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는 모습. / 손진영기자 son@
2022년 8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1년 전보다 15% 이상 증가했다. 추석 명절 준비와 코로나19 거리두기 완화에 다른 휴가 나들이객 증가 영향으로 분석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8일 발표한 2022년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전체 매출은 14조6000억원 규모로 전년동기(12.7조원) 대비 15.4% 상승했다.

 

매출동향 조사 대상은 백화점 3사, 대형마트 3사, 편의점 3사 등 오프라인 13개사와 G마켓·11번가·쿠팡 등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로 각 유통업체별 협회나 개별 유통업체를 통해 조사가 이뤄졌다.

 

오프라인의 경우 명절준비와 나들이객 증가 등으로 패션·스포츠 매출 증가세가 이어졌으며, 가전/문화 및 생활/가정을 제외한 모든 품목에서 매출이 늘어 전년 동기대비 14.5% 증가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가전/문화(-2.9%) 매출이 하락했으나, 방문객수 증가와 추석선물·휴가철 나들이 품목 수요 증가와 물가 상승 등으로 전체 매출이 9.9% 늘었다.

 

백화점은 가정용품(-13.7%)에서 매출이 크게 줄었으나, 식품(+66.5%)·의류(여성케주얼 +41.9%) 품목 판매호조로 전체 매출이 1년 전보다 24.8% 증가했다.

 

편의점은 정상 등교·근무 등으로 이용객수가 늘며 생활용품(+27.9%), 즉석식품(+19.2%), 잡화(+18.5%) 등 전 품목 판매호조로 총 매출이 12.8% 증가했다.

 

준대규모점포(SSM)의 경우 농·수축산(-2.6%) 등에서 매출 감소폭이 크게 줄고, 가공식품(+6.8%)에서 판매호조를 보이며 전체 매출은 0.3% 소폭 상승했다.

 

온라인은 추석에 맞춘 배송서비스, 명절기획전 등으로 화장품·식품과 e쿠폰과 여행상품 등 서비스 부문 판매호조를 보이며 1년 전보다 16.4%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에서 식품(+27.8%), 화장품(+23.1%)이 큰 폭의 매출 신장을 보였고, 서비스/기타(+21.9%) 품목 판매호조가 전체 매출 상승을 이끌었다.

 

최근 오프라인 매출 규모는 6월 7조, 7월 7조4200억원에 이어 8월 7조 6500억원으로, 온라인 매출 규모는 7월 6조 5000억원, 7월 6조 7500억원에 이어 8월 6조9600억원으로 상승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월별 매출 증감률이 동시에 두 자릿수를 기록한 건 올해 4월(오프라인 10.2%, 온라인 11.0%) 이후 두 번째다.

 

상품군별 매출을 보면 해외유명브랜드(26.4%) 매출 상승이 가장 큰 가운데, 패션/잡화(22.6%), 식품(18.8%), 서비스/기타(16.7%) 등 전체 상품군에서 고르게 상승했다.

 

오프라인에선 아동/스포츠(30.0%), 패션/잡화(25.9%) 분야 상승이 눈에 띄었고, 온라인에선 식품(27.8%), 서비스/기타(21.9%), 패션/잡화(20.0%), 생활/가정(15.3%) 등 모든 품목에서 매출이 늘었다.

 

업태별 매출구성을 보면 온라인이 47.6%로 가장 높고, 이어 편의점(17.0%), 백화점(16.5%), 대형마트(15.9%), SSM(3.0%) 순으로 집계됐다.

 

전년 동월 대비 온라인 매출 비중이 소폭(0.4%p) 증가했고,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1.3%p)의 매출 비중은 증가한 반면, 대형마트(-0.8%p), 편의점(-0.4%p), SSM(-0.4%p)은 감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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