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고객과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심층 이해해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4대 플랫폼을 만들어 '유플러스 3.0(U+3.0)' 시대를 열겠다고 발표했다. 이를 통해 2027년에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고 기업가치도 12조원까지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내놓았다.
또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는 아이들나라의 분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그는 "사업 종류나 진척 상황에 따라 회사를 분사하는 경우가 많이 생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아직 무슨 사업을 분사할 지 계획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필요한 경우 스핀오프를 할 예정이며 그 첫번째 주자가 아이들나라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15일 오전 서울 중구 앰배서더 서울 풀만 호텔에서 황현식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사업 전반의 중장기 성장전략을 공개했다.
황 대표는 "회사 차원에서 고객 중심적인 사고로 무장해 고객이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을 키워내겠다"며 "통신 회사로 가진 강점도 많고 아직 늦지 않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는 "텔레콤, 데이콤, 파워콤이 각각 유무선 사업을 전개하던 시기를 '1.0'으로, 3사 합병 후 LTE와 5G를 기반으로 통신사의 선도 이미지를 구축해 한단계 도약한 시기를 '2.0'으로 분류할 수 있다"며 "이제는 데이터와 기술 기반의 고객 중심 플랫폼과 서비스를 만들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유플러스 3.0' 시대를 열겠다"고 발표했다.
권용현 LG유플러스 CSO(전무)는 "우선 통신 기반의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휴대폰 가입 및 개통을 위해 대리점을 찾아가야한다던지 하는 부분을 혁신적으로 개선해 편안하게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겠다"며 "루틴 서비스와 구독 서비스를 연결해 고객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 진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위해 사용자 제작 요금제와 e심 등을 통해 접점을 늘려가고, 단순하고 자유도가 높은 요금제(DIY)를 출시하고, 분야별 전문가 루틴을 추천해 루틴 달성 챌린지를 달성하고, 데이터 기반의 최적의 구독 상품을 발굴·추천해 개방형 환경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향후에는 축적된 데이터로 헬스케어, 펫, 여행 등 연계사업을 전개해 5년 후 700만명이 사용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운영해나갈 계획이다.
권 전무는 "놀이 플랫폼 사업으로 LG유플러스가 제공하는 콘텐츠와 OTT 라인업을 확대해 아이돌, 스포츠 등 영역에서 콘텐츠를 제공하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페이 콘텐츠 수요를 발굴하고 플랫폼으로 바꿔 더욱 더 많은 매출을 확보하겠다"며 "TV 플랫폼 상에서 OTT와 실시간 시청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으로 추천하고, 아이돌 콘텐츠 플랫폼을 제공해 메타버스 콘텐츠를 확대할 뿐 아니라 콘텐츠 제작 역량 미디폼 콘텐츠 및 고객 참여요소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전무는 "성장케어 플랫폼 사업으로 아이들나라를 모바일화해 키즈 OTT 시장을 선점하고 맞춤형 키즈 커머스로 성장함과 동시에 아이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확장할 계획"이라며 "글로벌로도 진출해 고객 규모를 확장하고 유치원 등 영유아 교육 시장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아이들나라는 OTT를 가장 편하게 볼 수 있는 IPTV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키즈 OTT로 변신한다. 황 대표는 "아이들나라가 IPTV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하다보니 고객 이용패턴을 이해하는 데 한계가 있었는데, 이를 '키즈 넷플릭스'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구독형 플랫폼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웹 3.0 플랫폼'으로 플랫폼에 이 기술을 적용해 고객에게 실질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발굴하고 미래 준비에 필요한 기술 역량을 마련할 예정이다. 권 전무는 "NFT에 대한 기술 확보로 생태계가 본격 열리게 된다"며 "기존 통신사가 하는 방식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끌고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 플랫폼을 위해 미디어 콘텐츠 플랫폼이 필요한 요소인데 OTT와의 공존을 전략적으로 선택했으며 이 기조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며 "IPTV는 최적의 환경에서 다양한 OTT 시청이 가능한 OTT 서비스로 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지난해 단행한 조직 개편에 대해 "작년에 조직 개편을 진행하고 최고데이터책임자(CDO) 조직도 만들었다. 이를 통해 여러가지 배움이 있었고 올해는 신사업 조직을 좀 더 강화하겠다는 생각을 한다"며 "신사업 조직을 내부에서 인큐베이팅하는 조직이 필요한 데, CIC(사내독립기업)과 같이 독립적인 사업을 할 수 있는 체계가 강화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내부 아이디어가 상품화돼 사업화되기까지 인큐베이팅 조직인 '인피티니스타'라는 조직을 만들었고, 이 조직을 통해 상당히 좋은 시너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번에 20㎒ 주파수를 확보한 데에 대해 황 대표는 "망 속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며 데이터 사용량이 많은 지역에서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데이터 사용량이 많을 때 속도가 느려질 수 있는 부분 등에 대해 고객이 품질 변화를 체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DIY요금제에 대해 정수헌 컨슈머부문장(부사장)은 "실제로 고객이 디자인할 수 있는 요금제를 생각하고 있는데, 요금제에 대한 자유도가 크고 '루틴'이라는 플랫폼과 연계해 사용자가 루틴까지 포함한 요금제를 만드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며 "다른 고객들이 이를 선택하면 만든 사람도 혜택을 보고 루틴을 따라하는 사람들도 고객 경험 혁신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