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들이 OTT(온라인동영상) 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SKT는 SK스퀘어가 지분 36%를 보유한 웨이브를 중심으로 OTT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다. 또 KT는 케이티시즌을 티빙으로 합병하고, KT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위드KT' 생태계를 창출해 디지코 KT의 성장 엔진으로 삼는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는 직접적으로 OTT 서비스에 나서고 있지는 않지만 대표 글로벌 OTT 기업들과 손을 잡고 결합요금제를 출시, OTT 사업자들이 리모컨으로 편리하게 OTT 서비스에 접속하도록 하고 있으며, 어린이 콘텐츠 조직인 'U+아이들나라'를 분사해 OTT 플랫폼 회사를 출범시키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SKT는 지난 2019년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와 지상파 3사의 '푹'이 합병하면서 탄생한 OTT인 웨이브를 중심으로 OTT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특히 지난해 6월 SKT에서 모바일스트리밍 담당 겸 드림어스컴퍼니 전략그룹장을 담당한 최소정 그룹장을 웨이브 최고전략책임자(CSO)로 임명하면서 콘텐츠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웨이브를 서비스하는 콘텐츠웨이브는 오는 2025년까지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를 위해 1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하반기 오리지널 라인업을 대거 강화하며 콘텐츠 경쟁력을 높일 예정이다. 지난 주 공개된 드라마 '위기의 X'를 시작으로 '청춘 블라썸', '약한 영웅' 등 드라마부터 예능까지 다양한 작품 공개를 앞두고 있다. 또 '젠틀맨', '데드맨', '용감한 시민' 등 오리지널 영화 라인업을 구축하며 콘텐츠 다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해외 방송사의 인기 시리즈도 지난해에 이어 독점 공급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HBO와 대규모 콘텐츠 월정액 독점 계약을 체결, HBO·HBO맥스의 오리지널 신작 시리즈들을 독점 공개할 계획이다. 특히 강력한 팬층을 보유한 미국 HBO의 대표작 왕좌의 게임의 프리퀄 시리즈인 '하우스 오브 드래곤'을 매주 1회씩 독점 공개하며 흥행하고 있다.
KT는 국내 미디어·콘텐츠 산업 내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시즌과 티빙의 통합을 결정하고, 오는 12월 1일까지 합병을 진행한다. 케이티시즌의 100% 지분을 보유한 KT스튜디오지니가 합병법인의 지분을 취득해 3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KT는 또 3월 국내 최고 수준 빅데이터 분석 역량으로 흥행 가능성이 높은 콘텐츠에 핀포인트로 투자하고, K-콘텐츠의 새로운 유니콘인 'KT 스튜디오지니'를 중심으로 국내 제작사들과 상생하는 위드 KT 생태계를 창출한다. KT그룹은 1300만 가입자 기반의 유료방송 서비스에 실시간 채널, OTT, 음원 서비스 등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는데,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역량과 원천 IP(지식재산) 전문 자회사까지 견고한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대한민국 최대의 종합 미디어 그룹이다.
신설된 콘텐츠 전문 투자·제작·유통 법인인 KT 스튜디오지니는 스토리위즈가 보유한 원천 IP 자산을 활용해 드라마, 영화, 예능 등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게 되며, 스카이티브이(skyTV) 실시간 채널을 비롯해 올레 tv, 스카이라이프 등 KT그룹 플랫폼에서 1, 2차 판권을 유통하고 있다. 이후 KTH, Seezn(시즌) 등을 통해 국내외 후속 판권 유통이 가능하며, 지니뮤직 등을 통한 콘텐츠 부가가치 창출도 이뤄질 수 있다. 콘텐츠를 제작해 안정적으로 이익을 내고 다시 콘텐츠에 재투자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KT그룹 내에 갖춰졌다는 설명이다.
구현모 KT 대표는 KT 스튜디오지니로 2023년 말까지 원천 IP 1000여 개 이상, 드라마 IP 100개 이상의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구축한다. 외부 투자 유치에도 적극 나서며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 인력의 영입과 육성도 함께 추진할 방침이다.
또 KT스튜디오지니의 콘텐츠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큰 성과를 내고 있다. 7월 9일 기준 넷플릭스 시청순위 글로벌 8위, 국내 1위에 오른 동시에 홍콩,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에서 최고 인기 TV프로그램에 오르는 등 '우영우 신드롬'을 불러 일으켰다.
KT는 OTT 외에도 종합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사업 강화에 나서고 있다. KT그룹 내 SkylifeTV는 1일 이사회를 열고 미디어지니와의 합병안을 결의했다. 이번 합병 결정에 따라 SkylifeTV는 ENA채널을 중심으로 콘텐츠 제작과 편성을 일원화해 경영 효율성 및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단일 채널 법인으로 전략적인 시장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현재는 OTT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지 않지만 IP TV 영유아 서비스인 'U+아이들나라'를 분사해 OTT 사업에 진출하는 방안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회사측은 아이들나라는 모바일이나 IPTV에서도 볼 수 있고 광의의 의미로 보면 OTT 서비스로 분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넷플릭스와 손잡고 4개 요금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디즈니플러스와도 손잡고 결합 요금제를 선보였다. 월 2만 4600원에 IPTV 서비스와 디즈니플러스 콘텐츠를 제공하는 결합 요금제와 모바일 요금제와 결합한 '디즈니플러스 프리미엄팩'도 선보였다. 특히, 유플러스tv 고객이 IPTV에서 디즈니플러스를 이용하기 쉽도록 전용 리모컨을 제공하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넷플릭스 및 디즈니플러스와 손잡고 새 요금제를 선보였는데 이는 IPTV와 버튼 한번으로 연결이 가능한 결합"이라며 "리모콘에 있는 넷플릭스나 디즈니 버튼을 통해 OTT 서비스에 바로 접속할 수 있어 버튼 한번에 OTT 서비스에 바로 들어갈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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