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해운운임이 3000포인트대 아래를 기록하며 한 달여 만에 1000포인트 가급락했다.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로 인한 경기 침체가 이어지며 운송 수요가 감소한 가운데 항만 병목 현상도 완화된 영향으로 분석된다.
11일 한국관세물류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컨테이너선 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지난 9일 기준 2562.12포인트를 기록했다. 이는 SCFI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2009년 10월 이후 역대 최고 하락폭이다. 1년 전과 이맘때인 2021년 9월 10일 SCFI가 4568.16포인트와 비교해 2006.04포인트 떨어지고, 3154.26포인트를 기록한 일주일 전인 8월 26일보다 포인트 내린 수치다.
올해 1월 7일 SCFI가 집계한 해운운임은 5109.6포인트였으나 세계적인 경기침체 우려, 중국의 잦은 봉쇄 조치, 항만 적체 현상 완화 등으로 12주째 내림세를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올해 평균 해운운임은 지난해보다 여전히 높은 상태며, 올해 평균 SCFI는 4220.15포인트로 지난해 연간 평균치 3791.77보다 고점을 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는 컨테이너 운임 전망에서 "컨테이너선 운임은 하반기 중 추가 하락 가능성이 높으나 높은 운임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전망했으나 "하반기 중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주요 선진국의 소비 위축이 나타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주요 해운전문 기관들이 주요국의 항만정체 해소까지는 다소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어 하반기에도 고운임 기조는 유지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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