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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CJ대한통운, 라벨 대신 '먹물분사형 바코드'로 친환경 효과 'UP'

3년간 3500만장 코팅라벨 없애…30년생 나무 438그루와 맞먹어

 

CJ대한통운의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작업. 오징어가 먹물을 뿜듯이 잉크 분사기가 박스 측면에 바코드를 새겨 물류현장에서는 통상 '오징어먹물 바코드'라고 불린다.

CJ대한통운이 박스 측면에 라벨을 부착하는 대신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사용해 친환경 효과를 높이고 있다.

 

첨단화·자동화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친환경 포장 방식을 적용하면서 물류업계에서 수준 높은 'ESG 패키징' 프로세스 구축에 나서고 있다.

 

4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배송박스에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사용해 지난 3년간 3500만장의 코팅라벨을 없앴다. 실제 먹물은 아니지만 오징어가 먹물을 뿜듯이 잉크를 분사한다고 해 물류현장에선 이를 '오징어먹물 바코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러 종류의 상품을 함께 포장하는 이커머스 물류 특성상 박스 측면에 바코드를 표기하는 일은 필수다. 물류센터에서 작업자가 박스에 담아야 할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확인하기 위해선 박스에 표기된 바코드를 스캔해야하기 때문이다.

 

많은 물류업체들은 고객이 주문한 상품을 작업자가 플라스틱 박스에 담아온 후 배송할 박스로 옮겨 담기 때문에 별도의 라벨에 바코드를 인쇄하여 박스에 부착한다.

 

반면 CJ대한통운은 자동제함, 바코드 표기 기술과 빅데이터 역량을 결합해 라벨 부착 과정을 없앴다. 자동제함기가 박스 하단을 접으면 잉크 분사기가 박스 측면 골판지 표면에 바코드를 자동으로 새긴다. 이후 CJ대한통운이 분석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 주문에 맞는 최적 박스를 물류현장에 투입한다.

 

타업체들과 달리 물류과정 처음부터 배송박스가 사용되기 때문에 상품을 다른 박스에 옮기거나 별도의 라벨에 바코드를 인쇄해 부착하는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CJ대한통운은 이커머스 물류를 수행하는 센터들에 이 프로세스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가로, 세로 길이가 각각 7㎝, 5㎝인 라벨 기준으로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사용하며 CJ대한통운이 없앤 3500만개 라벨과 밑장 총면적은 축구장의 34.3배 규모다. A4 용지 1장이 라벨 16개 크기와 유사하고 A4 용지 1만장 생산에 30년생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총 438그루의 30년생 나무를 살린 셈이다. 라벨 제작에 수반되는 플라스틱 필름 코팅, 접착제 등으로 발생하는 탄소 배출량까지 고려하면 친환경 효과는 이보다 2~3배 이상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CJ대한통운은 향후 먹물분사형 바코드 표기, 주문별 최적 박스 투입, 종이 포장부자재 사용 등 'ESG 패키징' 방식을 더욱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김경훈 소장은 "첨단화·자동화 기술을 통해 불필요한 부자재를 없애고 과대 포장도 방지하고 있다"며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프로세스 곳곳에 환경친화적인 작업방식을 도입해 ESG 경영을 적극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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