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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삼성SDI, '사상 최대 실적' 2Q 영업익 4000억 돌파…"고부가가치 제품 통했다"

삼성sdi 기흥 사업장/삼성SDI

삼성SDI가 2022년 2분기 실적으로 매출 4조7408억 원, 영업이익 4290억 원을 기록하며 상반기 기준 역대 분기 최대를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 실적이며 특히 영업이익이 4천억원을 돌파한 것은 처음이다.

 

삼성SDI는 29일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을 통해 전년 2분기 실적을 공개했다. 동기 대비 매출은 1조 4065억 원(42.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338억 원(45.3%) 증가했다. 전분기 대비 매출은 6914억 원(17.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067억 원(33.1%) 증가했다.

 

사업부별 영업 실적은 에너지 부문의 매출은 4조 716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1%, 전분기 대비 22.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449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2%, 전분기 대비 48.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6%를 기록했다.

 

전 분기와 비교해 중대형 전지는 매출은 증가했고 수익성도 개선됐다. 자동차 전지는 견조한 수요 성장 속에서 Gen.5(젠5) 등 고부가 제품 판매가 확대됐다. 또 스텔란티스와의 합작법인 계약을 체결했고, 전고체 전지 파일럿 라인 공사를 계획대로 진행하는 등 중장기 성장을 착실히 준비해왔다. ESS 전지는 전력용 판매 확대로 매출이 증가했고 원소재가 상승분을 판가에 반영해 수익성도 개선됐다.

 

삼성SDI는 컨콜에서 "결국 젠5 중심으로 판매가 확대된 것이 유효했다. 하반기에도 메탈 원소재 가격 변동, 환율 변동 등 변동성이 있지만 EV향 배터리(젠5)를 바탕으로 수요는 견조하게 지속될 것으로 예측한다"고 덧붙였다.

 

소형 전지의 경우 원형 전지를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고 수익성도 향상됐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 및 고출력 전동공구향을 중심으로 매출이 성장했고, 파우치형 전지는 IT 제품 수요 둔화와 하반기 신제품 대기수요 영향을 받아 매출이 감소했다.

 

전자재료 부문의 매출은 6,692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5% 증가했으나 전분기 대비 8.4%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184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5.5%, 전분기 대비는 17.0% 증가했다.

 

전자재료 부문은 전 분기와 비교해 고부가 제품 확대로 수익성을 제고했다. OLED 소재는 신규 플랫폼향으로의 공급이 시작돼 매출을 확대했고, 반도체 소재는 전분기 수준의 매출을 유지했다. 편광필름은 경쟁사와 차별화되는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해 수익성을 유지했다.

 

삼성SDI 프라이맥스 배터리/삼성SDI

올해 하반기 삼성SDI는 중대형 전지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판매 성장을 이어갈 전망이다. 자동차 전지는 헝가리 2공장이 가동되면서 Gen.5 배터리 판매가 본격화되고 차세대 플랫폼의 수주 활동도 지속할 계획이다. ESS 전지는 고유가 상황과 친환경 정책 확대로 신재생 에너지 수요 증가 영향을 받고 전력용 ESS 신제품 출시로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손미카엘 중대형전지 전략마케팅 부사장은 "2분기 자동차 전지 매출은 전분기 대비 30%가 올랐다. 매출 성장 요인 분석해보면 오른 30% 중 2/3이 판매량 증가, 1/3이 판가 상승과 환율 상승"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손익 측면에서 환율 상승에 따른 매출 확대는 원소재 구입 비용과 상쇄되는 면이 있기 때문에 판매량 증가가 주효한 역할을 했다"고 덧붙였다.

 

소형 전지는 모빌리티용을 중심으로 판매 성장이 전망된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 전기자전거 등 모빌리티용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전기차 프로젝트 대응을 위한 46파이(Φ, 지름46mm) 라인도 구축 중이다.

 

삼성 SDI 측은 "하반기 전자재료로 OLED와 반도체 소재를 중심으로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소재는 신제품 적기 출시를 통해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며, 편광필름은 고객 다변화를 통해 전방 수요 감소에 대응할 방침이다"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OLED 소재는 주요 고객향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차기 플랫폼 진입도 추진 중이다.

 

최윤호 삼성SDI 대표이사 사장은 "시장 수요와 공급의 불확실성과 리스크 요인 확대 등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며, "3대 경영방침을 속도감 있게 실행하고 차세대 플랫폼, 전고체 전지 등 미래 성장 기반을 확고히 구축해 수익성 우위의 질적 성장 기조를 이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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