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프다'라는 말을 익히 알고 있다. 그렇다면 '사촌이 땅을 사도 배가 안 아프도록'하는 방법은 없을까. 사람마다 정도야 다를 수 있겠지만 '나'의 상황이 풍족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다면 사촌이 땅을 산다 해도 그리 아프지는 않을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지금은 역대급 인플레이션과 고유가로 주머니 사정이 녹록잖은 사람들이 많다. 한국은행이 27일 전국 2500가구 대상으로 조사하고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7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6월 3.9%보다 0.8%포인트 상승한 4.7%로 집계됐다. 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을 산출하기 시작한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며, 상승 폭마저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이런 상황에서 거의 유일하다시피 주머니가 두둑한 곳이 있으니, 바로 정유사다. 28일 실적발표를 한 에쓰오일만 봐도 에쓰오일은 28일 실적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영업이익만 1조7220억원을 거두면서 기존 역대 최대치였던 1분기 실적(영업이익 1조3320억원)을 갈아치웠다. 상반기에만 3조원대 '잭팟'을 터트린 것이다. 나머지 정유사들의 실적도 정제마진 초강세와 상반기 동안 유지됐던 국제유가의 오름세 덕분에 1분기처럼 호조세를 띌 것으로 예상된다.
결국 정유사로 상대로 한 '횡재세' 징수까지 언급됐다. 세 차례 걸친 유류세 인하와 최근 국제유가 내림세에도 기름값이 기대 이상으로 떨어지지 않자 나온 의견이다. 언론도 이를 연일 보도하며 '횡재세'는 마치 정유사의 폭리로 비춰졌고 정유업계 관계자들은 난색을 표할 뿐이다.
다만, 26일 열린 국회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횡재세에 동의하지 않고 가격 직접 관여 역시 결국 추후에 세금으로 환류될 것"이라고 선을 그어 정유사로서는 다행스러운 상황이 됐다.
그렇다면 코로나1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기에 횡재세 미도입 분위기가 조성된 타이밍에 정유사는 무엇을 해야 할까. 그들의 말처럼 이제는 '탈탄소'를 준비할 때다. 정유사 스스로가 이번 호조로 얻은 이익을 탈탄소 등 친환경 정책에 대한 투자와 정유업 체질 전환에 쓴다고 말한 바 있다. 횡재세 언급에도 "횡재세 도입이 자칫하면 에너지에 대한 투자 축소로 이어질지도 모른다"라고 했다. 3분기 호조세가 꺾인다 해도 친환경 전환 체계적인 투자를 멈춰서는 안 될 것이다. 정유사라는 사촌의 변화를 지켜볼 타이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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