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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복직하고, 증편하고, 신입 뽑고"…감염병 변수 속 항공사 정상화 ‘한 걸음씩’

FSC·LCC 복직 인원 늘어…"코로나19 방역 지침 강화는 항공 정상화 변수"

 

여름 성수기 여행객들로 붐비고 있는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 출국장./뉴시스

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3개월 만에 10만명에 육박하는 가운데 원숭이 두창까지 가세해 '감염병 재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도 국내 항공사들은 정부의 질병 대응 체계 변화를 예의주시하며 휴직 직원 복직과 신입 직원 채용, 항공기 증편을 통한 항공 정상화에 집중하고 있다.

 

27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7월 3주 주간 신규 확진자는 일평균 60697명으로 전주 대비 84.7% 올랐으며 27일 오전 10시 40분 기준 신규확진자는 10만285명을 기록했다. 4월20일(11만1291명) 이후 98일 만에 확진자가 10만명대를 돌파한 것이다.

이에 정부는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 성수기를 맞아 해외유입으로 인한 신규 확진자가 증가할 것으로 보고 방역 조치 강화에 들어갔다.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에 해외 유입 사례가 꾸준히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일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중에 해외 유입 확진자는 지난 24일부터 한 달 동안 세 자릿수를 유지하고 있어 향후 더 늘어날 것이라는 예측이 지배적이다.

 

이에 항공업계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당혹스러운 눈치지만 방역 체계 변화를 지켜보며 국제선 정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내 항공업계는 정상화 기조는 국제선 증편 속도를 보면 알 수 있다.

 

대한항공은 9월 국제선 공급량을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50% 이상까지 회복한다는 계획을 발표했고, 아시아나항공은 23일부터 인천~베이징·이스탄불·바르셀로나 등 3개 노선 운항을 재개했다. 이는 정기편 운항을 중단한 지 2년 4개월 만의 증편이다. 운항 재개 첫날 이스탄불, 바르셀로나행 항공편의 탑승률은 각각 95%, 92%를 기록했고, 해당 노선의 8월 예약률도 80%에 육박해 항공 수요도 안정적으로 확보된 모습이었다. 아시아나항공은 향후 수요를 파악해 유럽을 비롯한 그 외 지역의 운항 노선 횟수를 늘려갈 예정이다.

 

저비용항공사(LCC)들도 수요가 파악된 동남아 정기편을 점차 늘려나가고 있다. 대표적으로 진에어의 경우는 진에어는 방콕과 세부, 코타키나발루, 다낭 등 노선을 증편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 포털시스템 실시간 통계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25일까지 국제선 여객수는 총 139만1500여명으로 지난달 같은 기간(104만3500여명)에 비해 133% 늘어 국제선 수요도 느는 추세로, 이는 항공사들의 증편 속도를 부추기고 있다.

 

국내 항공사들은 코로나19 여파로 휴직을 이어가던 직원들을 복직시키고 신규채용을 진행하며 늘어나는 수요에 대응에 나섰다. 티웨이항공은 항공 국제선 운항 재개 등을 고려해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신규 채용에 나섰다. 티웨이항공은 "오는 8월 1일까지 다양한 직군의 신입·경력 일반직을 채용하고, 기존 승무원은 다음달 내에 전원 복직해 근무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채용 배경에는 티웨이항공의 중·장거리 노선 확대 인력 확보가 있다. 티웨이항공은 올 3월 호주 시드니, 동유럽(크로아티아)까지 취항할 수 있는 대형기 A330-300 3대를 확보한 상태다. 티웨이항공은 2027년까지 해당 기종 20대를 보유해 기존 B737-800 27대를 포함한 47대 기단을 갖출 계획을 가지고 있어 신규채용과 기존 인력 복직이 필요한 상태다.

 

이밖에 대형항공사(FSC)인 대한항공의 이달 휴직률은 20% 아래까지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으다. LCC인 제주항공도 이달부터 운항 승무원 630명을 전원 복직시키며 항공 정상화에 열을 올리고 있으며, 진에어의 휴직률도 20~30%대로 대폭 줄어들었다.

 

LCC 관계자는 "항공 정상화가 코로나19 변수를 만나긴 했지만 국제선 승객은 꾸준히 늘어나고 있어 느리지만 정상화에 한걸음씩 다가가고 있다"며 "25일부터는 해외에서 입국하면 입국 1일 내 검사를 받아야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입국 시 자가격리를 했던 시절을 생각하면 확실히 방역 완화는 된 셈"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 같은 방역 체계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따라 언제든 전환 가능한 상황이기에 항공업계의 긴장감은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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