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준한 기름값 내림세 지속
여야 유류세 인하 폭 이견 속, 정부 조치 추가로 이뤄질 전망↑
국내 주유소 기름값이 2주 연속 하락하면서 휘발유·경유 평균 판매 가격이 리터(L)당 2000원대에 들어섰다. 일부 지역은 휘발유가 1900원대에 들어서면서 유류세 인하 효과와 국제 원유 가격 하락 영향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하지만 인하분에 비해 주유소 판매 가격 인하 속도는 느리다는 지적도 여전하다.
20일 한국석유공사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15시 기준 휘발유 평균 판매 가격은 전일 대비 8.99원 떨어진 L당 2004.02원, 경유 평균 판매가는 전일 대비 7원 떨어진 L당 2065.42원을 기록했다. 유류세 인하 폭 확대 직전이었던 지난달 30일과 비교하면 휘발유는 L당 140.09원, 경유는 101.35원 하락한 수치다.
유류세 인하 초반, 인하 소식이 무색하게 내려가지 않았던 양 유종은 3주가 지난 시점에야 유의미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1주차에는 L당 1∼2원 정도로 소폭 하락세를 이어갔지만 오름세 없이 L당 5∼10원 사이에서 꾸준한 내림세를 유지하며 하락하는 중이다.
소비자들도 유류세 인하 효과를 느끼는 모습이다. 리서치 전문기업 '미디어리얼리서치코리아'가 지난 10일부터 15일까지 대한민국 성인남녀 3705명을 대상으로 '유류세 인하' 대책이 실제 기름값 인하에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묻는 말에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는 답변이 전체의 59.5%를 차지했다.
서울에서 디젤 차량을 운전하고 있는 A씨는 "최근 들어 기름값이 조금 떨어졌다는 생각은 든다"면서도 "경유 가격과 휘발유 가격이 역전되고 경유 가격 하락은 조금 더 더딘 것 같아 여전히 고유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국내 기름값의 하락 추세는 당분간 유지될 전망이다.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와 코로나19 재유행 우려로 인해 석유제품 수요 위축이 전망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국제 유가 하락을 의미하기도 한다. 다만,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나 미국의 증산 요청에 대한 사우디아라비아의 거부 등 국제유가가 다시 오를 가능성은 여전히 상존하고 있어 지켜 봐야하는 실정이다.
이에 산업통상자원부도 최근 '유가 전문가 협의회'를 열고 하반기 유가 대응 방안과 향후 대책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국제유가가 하반기에 소폭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며 "국내 기름값도 이달부터 유류세 확대 조치에 따라 점차 안정화를 보이는 추세"라고 강조했다.
국회도 기름값 안정화를 위해 추가적인 정책 발의를 논의할 예정이다. 국회는 20일 오전 본회의를 열고 '민생경제안정 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처리했다. 이 자리에서 유류세 인하 폭 추가 확대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야는 유류세 추가 인하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했지만, 여야가 주장하는 세부 내용이 달라 유류세 인하 폭이 확정되려면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달 유류에 부과되는 탄력세율을 50%까지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긴 교통·에너지·환경세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 반면 김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유류세 인하 폭을 최대 70%까지 늘리자고 대표발의했다. 두 발의안 모두가 법정 최대한도인 37%를 넘어섰지만 인하 폭에 대한 합의가 필요하고.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정유사를 대상으로 초과이익 환수 주장까지 나오고 있어 여야 간 치열한 공방 이후에 인하 폭이 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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