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이 신형 주력 항공기 'A321neo(네오·New Engine Option)'를 적극 활용하며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19일 에어부산은 A321neo 항공기를 2020년부터 매년 2대씩 도입해 현재 전체 보유 항공기 25대 중 6대가 A321neo다. 기존 A321 항공기는 순차적으로 반납해 신기재 기종으로 전환하고 있다.
에어부산은 해당 항공기의 강점인 ▲최대 항속거리 ▲안전성 ▲최대 좌석 수 ▲연료 효율성 등을 통해 매출 증대와 비용 절감 등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A321neo 항공기는 다른 저비용항공사 주력 항공기인 보잉 737기종보다 약 1천㎞ 더 먼 곳까지 운항이 가능해 싱가포르, 푸껫뿐만 아니라 인도 델리,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발리까지 운항할 수 있다. 기존 저비용항공사는 갈 수 없는 도시까지 운항할 수 있어 노선 다변화와 에어부산만의 독점적 노선 개척이 가능하다.
에어부산은 지난 2019년 국내 저비용항공사 최초로 '정밀 접근 착륙 절차'를 도입, A321neo 항공기에 장착된 항법 장비를 인공위성 GPS와 연동해 안개, 폭우 등 기상 여건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정밀한 착륙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노력을 국토교통부로부터 인정받아 '안전 우수 항공사' 표창을 3회에 걸쳐 받기도 했다.
A321neo 항공기는 보잉 737 항공기 좌석 수(189석)보다 43석이 많은 232석으로 같은 횟수로 운항하더라도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다. 동남아 노선을 기준으로 A321neo 항공기 1대당 연간 36억 원의 추가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고 에어부산은 전했다.
기존 1세대 항공기보다 연료 효율성이 15%가량 높아 동남아 노선을 기준으로 항공기 1대당 연간 10억 원이 넘는 연료비용을 아낄 수 있다. 에어부산은 A321neo가 차지하는 운항 비중을 23%에서 내년에 30%로 늘리고, 항공기 가동시간도 6.2시간에서 10.6시간으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지속해서 차세대 항공기를 도입해 회사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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