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항공사(FSC)와 저비용항공사(LCC)의 실적 양극화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LCC 수익성 개선을 늦어지게 만드는 대내외적 상황이 이어지고 있어 업계의 고심이 크다.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올해 2분기 대한항공은 직전 분기 7731억원 대비 33% 줄어든 5173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할 전망이며, 아시아나항공도 660억원의 영업이익을 각각 기록할 것으로 알려졌다.
항공 화물 운송 가격 하락으로 인한 영업이익 감소로 풀이되지만 국제선 여객 회복으로 FSC들의 실적 회복세는 뚜렷하게 보이고 있어 상승세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대한항공의) 호실적은 국제선 여객에서 나왔다"며 "탑승률 전분기 40%에서 70%로 급등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예측했다.
항공업계에서는 유가 상승으로 인한 항공유 상승 부담은 모든 항공사에게 동일하지만 FSC의 경우는 여객 매출 증가로 버틸 수 있는 수준으로 보고 있다. 더군다나 국토교통부 항공포털시스템에 따르면 6월 국제선 이용 여객은 127만 9029명으로 5월 94만1000명과 비교하면 약 36% 증가해 성수기인 7월과 8월에는 여행객들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반면 LCC는 여전히 3분기에도 고전을 면치 못할 것으로 보인다. 몽골선 운항을 비롯해 여러 운항 노선은 확대돼 승객들의 이용률이 늘었지만 LCC 주력 노선으로 꼽히는 일본과 중국 노선이 정상화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LCC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는 국제선 노선의 회복률이 코로나19 전과 비교해서는 미미한 수준"이라면서 "LCC 주요 노선은 일본과 중국 노선에 몰려 있어서 해당 나라들의 입국 정책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LCC 실적 개선도 느릴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김포~하네다 노선이 지난달 29일부터 운항을 재개했지만 관광은 단체관광만 허용하고, 그마저도 일본 비자 발급을 받아야 갈 수 있는 상황이다. LCC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같이 관광객들이 자유롭게 드나들기 위해서는 무비자입국이 재개 돼야 바랄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일본의 빗장을 풀기위한 정부의 노력도 함께 이뤄지고 있어 LCC 업계는 기대하는 눈빛을 보내고 있다. 18일 박진 외교부 장관은 일본으로 출국해 도쿄에서 하야시 요시마사 일본 외무상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가진다. 김포~하네다 노선의 운항 횟수를 늘리거나, 한일 양국 국민을 대상으로 90일 이내 무비자 입국을 재개하는 등 양국의 민간 교류 확대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의 경우는 중국의 '제로 코로나' 방역 정책 때문에 여행은 여전히 불가하다.
어려움 속에도 LCC의 영업손실 폭은 다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제주항공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을 1833억원, 영업손실을 381억원으로 예상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동기 751억원 대비 2배 이상 늘었고, 영업손실은 작년 2분기 721억원과 비교하면 대폭 감소했다. 전년 동기 634억원의 매출을 올린 진에어도 이번 2분기에는 1319억원으로 매출 추정치가 나와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다.
또 다른 LCC 업계 관계자는 "실적 개선 속도는 느리지만 차차 나아지고 있다"며 "일본과 중국의 검역조치 변경을 예의 주시하며 베트남이나 태국처럼 검역 조치 해제 국가를 중심으로 성수기 대비 증편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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