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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여행/레져

[새벽을 여는 사람들] “잘 놀았을 뿐인데 세상까지 구해버린 ‘백패커 커뮤니티’ 만들고파”

백패킹 플랫폼 '백패커스플래닛' 박선하 대표 인터뷰

 

'지속가능한 여행'을 꿈꾸며 떠나는 국내 백패킹

 

커뮤니티 기반 소규모 자연친화적 캠핑 지향

 

캠핑·힐링·환경 공부·지역 활성화·플로깅 활동…'일석n조(一石n鳥)'

 

거제 칠천도의 작은 해변에 자리잡은 백패커스플래닛 참여자들/백패커스플래닛

코로나19로 인해 '휴식의 풍경'이 바뀌었다. 해외여행을 갈 수 없는 상황이 되자 국내 여행족이 늘었고, 밀폐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접촉들로 감염률이 높아진다는 소식이 들리자마자 탁 트인 공간들이 더욱 각광 받기 시작했다. 코로나19로 울상 짓는 업종이 많았지만 캠핑 시장의 성장은 가히 폭발적이었다. 2020년 기준으로5.8조원 규모 시장이 형성됐고 최근 3년 연평균성장률이 48%에 육박했다. 지난해 국토부 추산으로는 국내 캠핑족들이 700만명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도 나왔다. 이런 성장 시장 한가운데에서 '지속가능한 캠핑'을 꿈꾸는 백패커(캠핑객), 백패킹 플랫폼 '백패커스플래닛(백플)'의 박선하 대표(33)를 만났다.

 

백패커스플래닛 프로그램에 포함된 요가 체험에 참석 중인 참가자들/백패커스플래닛

◆"'캠핑 인구↑, 좋은 장소↓' 아이러니를 풀자"

 

도시인의 아침을 깨우는 시끄러운 전자 알람 대신, 일정하듯 일정하지 않은 파도소리가 귓가를 스친다. 저마다의 거리를 지키며 모인 알록달록한 텐트들 사이로 조용히 미명이 떠오른다. 아침 동이 빨리 뜨는 계절이면 기상 시간은 더 빨라진다.

 

박 대표는 자연에서 최고의 아침을 맞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사람이다. 그도 처음에는 편리한 일회용품을 챙겨들고 백패킹을 즐기던 '캠린이(캠핑초보자)'였지만 이제는 '지속가능한 캠핑'을 꿈꾸는 스타트업의 대표가 됐다.

백패킹의 매력에 빠지면서 박 대표의 고민은 시작됐다. 캠핑 인구는 늘어만 가는데 국내 여러 지역을 다닐수록 '야영 금지', '사유지 노숙 금지' 등의 팻말이 늘어만 가는 아이러니를 마주하는 일이 빈번했다. 

 

박 대표는 "빈 땅이나 산을 마음대로 들어가도 된다고 생각하지만, 우리나라는 소유자가 없는 땅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대부분이 사유지인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게다가 하루 이틀 머물러 가는 캠핑객들이 쓰레기와 소음을 만들어내니 지역민들이 불편을 호소하는 경우가 빈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박 대표는 "이렇게 가다가는 30년 후에는 국내에서 자유롭게 백패킹을 할 수 있는 지역이 남아나질 않겠다"라는 생각에서 시작해 '백플'을 창업하게 됐다.

백패커스플래닛은 SNS 채널을 통해 백패커들을 모집하고 있다./백패커스플래닛

'백플'은 '상생형 아웃도어 플랫폼'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백패커들에게 국내 지역의 개성 있는 유휴공간에서 개성이 담긴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해준다. 현재는 SNS 기반의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에게 '백플'을 알리고 '백플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최소한의 일정 금액을 받고 일정을 진행한다. 다양한 연령대들이 '백플'의 프로그램을 찾지만 대부분의 연령대는 이른바 MZ세대들이 차지하고 있다. 박 대표는 "연령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백플'이 지향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백패커라면 누구나 함께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박 대표가 생각하는 백패커들은 좋은 장소만 있다면 국내 어디든 마다치 않고 찾아가는 '소비자'들이다. 하지만 편리함을 추구하는 일부 백패커들은 지역 주민들과 겪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지 못해 '좋은 캠핑 장소'를 잃어버리고, 지역은 '관광객'을 잃어버리는 '이중 피해'가 일어나는 게 현실이다.

 

박 대표는 "백패커들과 지역민의 소통을 돕고 그저 '고성방가'로 놀다 쓰레기를 버리고 떠나버리는 백패킹을 멈춰야 한다"며 "백플은 지역의 콘텐츠를 즐기고 환경까지 챙기는 '지속가능한 백패킹 문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패커스플래닛 프로그램에 참가한 백패커의 장비를 확인하고 있는 박선하 대표(사진 중앙)/백패커스플래닛

◆지역과 환경을 살리는 상생형 아웃도어 플랫폼

 

"각 잡고 세상을 구할 생각은 없어요! 재밌게 놀고 배우다 보니 환경까지 지켜버리고 싶어요." 박 대표는 '백플'이 공정여행이나 생태여행과 같은 거창한 이름으로 불리기를 원치 않았다. 지금은 환경을 해치지 않고 '잘 노는 백패커들'과, 지역을 생기 있게 만들고자하는 '지역 호스트(파트너)들'이 지속가능한 캠핑 문화를 만들어 가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박대표는 약 1년간 전국 각지를 돌아다니며 캠핑 프로그램 운영하며 고객 분석, 로컬 호스트 협업 개발 등을 진행했다. 백플의 강점은 박 대표를 비롯해 초기 멤버들이 보유하고 있는 캠핑 노하우와 지역 네트워킹이다. 캠퍼들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들을 백플만의 노하우로 질서 있게 유지하고, 야영지를 빌려주고 함께 콘텐츠를 개발하는 지역 호스트들과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는 점이다.

 

박 대표는 "처음에는 백패킹을 즐기는 사람들만 바뀌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백패커들을 받아들이는 지역까지 함께 캠핑 문화를 만들어 가는 주체가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장소를 빌려주는 지역 호스트들의 연령대들은 대부분 높다. 그러다보니 젊은 층과 연령이 높은 호스트들의 가치관 차이가 서로 충돌하는 경우도 있다는 게 박 대표의 설명이다. 대표적으로 나이에 따른 호스트들의 일방적 반말, 외모에 대한 발언 등이 있다. 백플은 그런 지역 호스트들과 백패커들의 간극을 좁혀주고 소통을 돕는 역할을 한다. 백플은 그런 지역 호스트들과 백패커들의 간극을 좁혀주고 소통을 돕는 역할을 한다. 

 

또, 백플은 기본적으로 '제로웨이스트(Zero waste)'를 지향한다.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가져온 쓰레기는 꼭 회수해 가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백플의 모든 프로그램에는 가져온 쓰레기를 챙겨오는 것을 넘어 쓰레기를 주우며 다니는 '플로깅' 활동이 포함돼 있다. 그는 "모든 프로그램에 제로웨이스트, 지역 소비 원칙을 적용하다보니 비용이 많이 든다"면서도 "미션을 지키는 일은 문화를 만들고 사용자 커뮤니티을 확고히 해 백플이 결국 성장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지난해 SK임업과 진행한 친환경 캠핑 프로그램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했다. 박 대표는 "ESG를 추구하는 기업과 다양한 협업도 가능한 모델"이라고 예시를 들었다. 이어 "SK임업이 가진 횡성 미공개 숲을 백패커들과 함께 누릴 수 있어서 뜻 깊었다"고 전했다.

 

박선하 대표는 "머문 곳을 살려내는 진짜 아웃도어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당산역 소셜캠퍼스온 서울2센터에서 인터뷰 중인 박선하 백패커스플래닛 대표/허정윤 기자

이 밖에도 백플은 충남 내포문화숲길, 서산 보원사, 하동군 등을 비롯한 20개 지역에 지역 콘텐츠를 가지고 백패커들과 함께하고 있다.박 대표는 "사전에 알린 '프로그램 서약서'에 적힌 사항들에 동의하고 왜 참여하고 싶은지 써야하는 프로그램도 있고 선착순으로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며 "백패킹을 전혀 모르는 사람도 장비를 빌려주고 기본교육까지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누구나 백패킹을 경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 대표는 "창업 초기부터 몇 군데 투자사서 투자를 하겠다는 제안을 받았지만, 모델을 확실히 검증하고 '된다'는 확신이 들 때까지 미뤄뒀다"면서 "이제 본격적으로 플랫폼 론칭 준비를 시작했다"고 전했다. 그렇다면 백플의 장기적인 목표는 무엇일까. 그는 "트레일 프로그램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 지자체들이 "무조건 '길'을 만들 뿐, '공간'을 만들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코리아트레일, 영남알프스 9봉 인증 등 지자체들이 내세우는 '길'은 많지만 방문객들이 지역에 정주할 공간이 부족하다는 말이다. '고급 풀빌라'나 '오래된 모텔'로 양분되는 시장에 불법 백패킹까지 로컬 활성화와는 거리가 먼 공간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박 대표는 "백플이 관광객의 방문이 로컬을 살리도록 하는 아웃도어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지난 7월 9~10일 강원도 인제에서 열린 '행성인 게더링'에 모인 참가자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백패커스플래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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