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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 티빙-KT 시즌 합병...국내 최대 OTT 탄생, 넷플릭스 빠르게 추격할 것

CJ ENM과 KT가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티빙과 시즌을 합병하기로 결정했다. 이 두 서비스가 합쳐지면 이용자수가 560만 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OTT 서비스가 탄생하며 넷플릭스를 빠른 속도로 추격할 것으로 예상된다.

 

티빙과 KT스튜디오지니는 14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시즌과 티빙의 통합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흡수합병 방식은 시즌을 티빙으로 합병하고 케이티시즌의 100% 지분을 보유한 KT스튜디오지니는 합병법인의 지분을 취득해 3대 주주의 지위를 확보하게 된다.

 

양사는 올 초부터 강호성 CJ ENM 대표, 윤경림 KT 그룹트랜스포메이션부문장(사장), 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 박천규 CJ ENM 최고재무책임자(CFO) 등이 참여하는 사업협력위원회를 구성해 OTT 등 전반적인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해왔다.

 

KT에서는 이번 합병 딜을 그룹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KT그룹트랜스포메이션 부문자인 윤경림 사장이 주도했다. 지난 3월 KT와 CJ ENM은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CJ ENM이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단행한 바 있는데, LG헬로비즌(구 CJ헬로비전) 출신인 윤 사장은 그 이후부터 이 같은 작업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또 최근에 시즌으로 전환 배치를 희망하는 직원들의 신청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티빙과 시즌의 합병은 OTT 강자인 넷플릭스에 대항하는 국내 최대 규모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가 탄생한다는 데서 큰 의미가 있다.

 

티빙은 그동안 국내 OTT 시장의 1위 자리를 두고 SK텔레콤과 지상파 방송 3사가 공동 설립한 웨이브와 경쟁을 해왔다. 지난달 기준으로 국내 OTT 사업자의 1위는 웨이브로 활성 이용자수가 약 423만명에 달한다. 티빙 이용자는 6월 기준으로 410만명에 달하는데, 현재 시즌의 월 실사용자수는 150만명에 달해 둘을 단순 합산시 사용자수가 560만명에 이르게 된다.

 

넷플릭스는 이 기간 1055만명의 사용자수를 기록해 티빙과 시즌의 합병 법인의 규모는 아직은 이에 미치지 못하지만, 양사의 합병으로 우선 국내 브랜드 중에 가장 앞서 나갈 수 있게 됐으며, 넷플릭스를 추격할 수 있는 발판은 마련한 것이다.

 

양사의 통합이 실현된다면 우선 국내 OTT 시장에 지각변동이 일어나 경쟁사들을 위협할 수 있게 된다. 또 글로벌 시장 진출에 있어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게 된다.

 

양사는 이번 합병으로 단순히 OTT를 넘어서 미디어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KT는 OTT 업계에서 많은 가입자수를 보유한 티빙과 통합을 통해 콘텐츠 유통 창구를 넓힐 수 있게 되며, CJ ENM은 가장 많은 유료방송 가입자를 보유한 KT와 다양한 제휴 모델을 만들어가게 된다. 특히 티빙이 KT의 유료방송 가입자를 시청자로 끌어들일 수 있게 된다.

 

또 KT는 올해 말까지 지주형 회사로 전환하는 방안을 구체화하고 있다.

 

구현모 KT 대표는 11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주형 회사는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고, 컨설팅도 진행되고 있다"며 "올해 말 정도면 그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구 대표는 이미 지난 3월 열린 정기주주총회에서 지주형 회사로의 전환을 언급한 바 있다.

 

KT는 최근 계열사를 미디어, 금융, 고객서비스 등으로 나누고 지주형 회사로 사업구조를 재편하고 있는 중이다. 특히 KT는 스튜디오지니를 중간지주사로 두고 콘텐츠 기획과 제작, 유통 모두를 완성하는 미디어 밸류체인을 구축하려 하고 있다. 스튜디오지니는 시즌의 모 회사이며 KT의 미디어 및 콘텐츠 사업의 핵심 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OTT 플랫폼은 물론 콘텐츠 분야까지 시너지를 낼 수 있다.

 

KT스튜디오지니로서도 시장 점유율이 확대돼 오리지널 IP(지식재산)의 영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이번 합병은 호재로 작용한다. KT스튜디오지니는 특히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와 '구필수는 없다'를 제작해 넷플릭스와 티빙을 통해 제공하면서 인기몰이에 나서고 있다.

 

증권가에서도 이번 티빙과 시즌의 통합에 대해 긍정적인 의견들을 내고 있다.

 

최남곤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티빙 서비스도 시즌과 통합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확보하고 KT 휴대폰 고객 1413만명을 배후 고객으로 확보해 탁월한 선택이 될 것"이라며 "OTT는 규모의 경제가 절실한 시점인데, 시즌 입장에서는 KT 고객 대상 서비스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티빙과 통합에 나선 것"으로 분석했다.

 

티빙 양지을 대표는 "티빙과 케이티시즌의 만남은 최근 글로벌에서 위상이 강화된 K콘텐츠 산업의 발전과 OTT 생태계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며, "양사의 콘텐츠 제작 인프라와 통신 기술력을 통해 국내를 넘어 '글로벌 NO.1 K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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