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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선장이 없다?!"…현대重 사내벤처 1호 '아비커스', 바다 위 테슬라 현실화

12일 인천 왕산마리나 자율주행 레저보트 시연회·기자간담회 개최

 

자율운항 2단계 '나스 2.0' 탑재…레저보트 시장 타깃으로 2024년부터 수익 예상

 

아비커스가 만든 자율운항 솔루션을 탑재한 레저보트가 인천 왕산 마리나항에서 12일 시연회를 가졌다./허정윤 기자

곧장 비가 쏟아져 내려도 이상할 것 없는 하늘 아래 저마다의 개성을 가진 요트와 레저보트들이 정박해 있는 인천 영종도 왕산 마리나. 이곳에서 기자는 아비커스(Avikus) 선박을 만났다. "진짜 선장이 운전하지 않는 배인가요? 타도 안전할까요?"라는 질문에 아비커스 관계자는 "배 타기 딱 좋은 날씨예요!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단박에 대답했다. 그렇게 기자들은 자율운항 솔루션으로 운영되는 아비커스 레저보트에 몸을 실었다.

 

지난 12일 현대중공업 자회사인 아비커스는 레저보트 자율운항 시연회를 개최했다. 아비커스는 2020년 12월 현대중공업그룹 사내 벤처 1호로 출범한 선박 자율운항 전문회사로 그 이름은 '바이킹'의 어원인 'AVVIKER'에서 따 왔다.

 

승선 인원 8명이 모두 탑승하자 관계자는 태블릿으로 목적지를 설정에 나섰다. 소형선박조종 면허를 보유한 이준식 아비커스 자율운항팀장은 "저보다 뛰어난 도킹 실력을 가지고 있다"며 "전자 해도(海圖)에 목적지를 찍으면 최적 경로를 찾아 자율 운항을 진행한다. 테슬라의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하고 자율주행 모드로 달리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곧, 좁은 정박장을 저속으로 자연스럽게 빠져나온 선체 길이 9m의 아비커스 레저보트가 유유히 바다로 나아갔다. 조타수를 잡은 사람은 없었다.

 

아비커스 관계자가 아비커스 2호의 자율운항을 시스템을 점검하고 있다./뉴시스

이번 시연회에서는 왕산 마리나 도크 인근을 한 바퀴 도는 수준으로 진행됐다. 약 2.5㎞가량 걸리는 최적 경로가 화면에 뜨고 '자율운항 시작' 버튼을 누르니 평균 속도는 5노트(시속 9.26㎞)로 레저보트가 항해를 시작했다. 20여 분간의 짧은 운항 거리였지만 '사람이 몰지 않는 배'는 관심을 끌기 충분했다.

 

선박의 모습은 겉과 속 모두 평범했다. 다른 게 있다면 선장은 없고, 6대의 서라운드 카메라와 인공지능(AI), 증강현실(AR), 라이다(LiDAR) 등의 첨단 기기가 군데군데 설치돼 있었다는 점이다.

 

시연한 아비커스 레저보트에는 레저보트용 자율운항 솔루션 '나스(NAS) 2.0'과 이·접안지원 시스템 '다스 2.0'이 적용됐다. 선원이 배에 탑승은 하되 필요시만 개입하고, 외부에서 원격 제어가 가능한 국제해사기구(IMO) 기준 '자율운항 2단계' 수준으로 맞춰졌다. 자율운항솔루션 '나스(NAS) 2.0'이 적용된 레저보트는 사람이 운항하는 것보다 섬세한 움직임을 자랑했다. 아비커스는 이미 자율운항 3단계 수준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선원이 최소 인원만 탑승하거나 선원 없이 항해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나스'는 선박의 카메라와 센서 정보를 토대로 다른 선박이나 생물체 등 다가옹는 장애물을 탐지해 항해사에게 알려주는 시스템이다. 흡사 차량 주차 시 경고음으로 장애물의 유무를 알려주는 기능과 같다.

 

또한 '나스 2.0'를 통해 돌발 상황에도 대처할 수 있다. 실제로 이날 시연회에서는 정면에서 아주 빠른 속도로 다른 선박이 나타났고, 기자들을 태운 배는 재빠르게 선체를 자율주행으로 회피 운항하며 충돌을 피했다.

 

20분 정도의 짧은 항해를 마친 아비커스 레저보트는 보트 운항 시 제일 어렵다는 정박도 빠르게 해냈다. '다스 2.0' 덕분이었다. '다스'는 증강현실(AR)을 기반으로 선박 주변을 탑뷰(Top View) 형태의 실시간 영상으로 구현해 자동제어를 지원하는 기능이다. 측·후면에 설치된 6대의 카메라가 선박 주위 상황을 파악해 주면 보트는 알아서 뱃머리를 돌려 선체를 정박해냈다.

 

현재 아비커스는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레벨1 기술을 상용화하는데 성공했고 세계 각 국의 210여개의 선주로부터 주문을 받은 상태다. 개발을 마친 레벨2 기술은 오는 하반기 중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충돌 회비 운항을 선보인 후 다시 항로로 복귀한 아비커스 2호의 모습(왼쪽 선박)/메트로신문

아비커스 레저보트를 경험하고 돌아온 기자들은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의 질의응답 시간에도 참여했다. 임 대표는 "전 세계에서 판매되는 레저보트는 1000만척에 이른다"며 "매년 신조되는 보트만 해도 20만척 이상이기 때문에 수익성·시장 성장성이 충분히 확보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레저보트 개조(retrofit) 수요까지 더하면 레저보트 시장은 더 커질 전망이다.

 

임 대표는 "자율운항에서는 데이터 축적이 가장 중요하다"며 "50년 역사를 가진 현대중공업그룹은 선박 제어 등에 관한 데이터를 세계 누구보다 많이 갖고 있다"고 말했다. 아비커스는 2024년부터는 수익을 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임 대표는 "올 6월 2단계 자율운항에 성공한 '하이나스 2.0'의 상용화를 진행하고, 레저보트 자율운항 솔루션의 완성도도 높여 미국 국제보트쇼에서 선보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러한 아비커스의 폭발적인 성장의 원동력은 그룹 후계자이자 오너 3세인 정기선 HD현대 대표이사 사장의 전폭적인 지원에서 나온다. 아비커스는 HD현대 100% 자회사이자 사내벤처 1호로 정 사장이 직접 관심을 두고 챙기는 계열사다. 현대중공업그룹은 2018년부터 자율운항기술 연구를 시작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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