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고금리·고환율로 해운운임 예측하기 힘든 상황
미국은 '자이언트 스텝', 한국은 '빅스텝' 카드 만지작
고유가 상황과 미주 항만 적체 현상이 이어이지는 가운데 해상운임이 소폭 하락했다. 특히 미국이 '자이언트 스텝'을 결정하고 중국이 상하이 봉쇄 여파를 남겨 대외적인 요인들로 인한 해상운임의 변동을 예측하기 힘들어진 탓에 해운 업황 불확실성 신호가 짙어지고 있다.
21일 해운업계에 따르면 코로나19 팬데믹을 기점으로 시작된 글로벌 공급망 불안은 현재진행형인 상태다. 해상운임 급등 주요 요인으로 꼽혔던 미국 서부 항만 적체가 다소 해소됐지만, 해상운임은 여전히 고점에 머물러 있다. 대외적인 요인들이 겹쳐 향후 해상운임 예측은 더 힘든 상황이다.
지난 17일 기준 글로벌 해운운임 지표인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전주 대비 11.35포인트 내린 4221.96을 기록하며 정점 대비 15% 이상 하락하는 모습이다. 여전히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했을 때보다 높은 운임을 유지하고는 있지만, 해운업계는 고환율·고유가·고금리 상황 탓에 물동량 감소 징조를 보며 해상운임이 더 내려갈 수 있다는 조심스러운 예측을 내놓고 있다.
특히 고금리 상황은 소비 심리 위축을 불러와 글로벌 물동량의 감소를 불러올 수 있어 해운업계도 주목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1994년 이후 28년 만에 연방기준금리를 0.75%p 올리며 '자이언트 스텝' 금리 인상을 단행해 환율은 1291원대까지 올랐고, 이 때문에 우리나라도 기준금리를 한 번에 0.5%p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할 수 있어 해운업계의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
21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물가안정목표 상황 설명회에서 "현재와 같이 물가 오름세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국면에서는 가파른 물가 상승 추세가 바뀔 때까지 물가 중심으로 통화정책을 운용하겠다"면서도 "물가 하나만 보고 (빅스텝을) 결정하긴 어렵고 경제 상황과 환율, 가계 이자 부담 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고 말해 미국의 '자이언트 스텝'에 동일하게 발을 맞출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럼에도 해운업계는 운임 하강 상승 요인이 없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세계적인 인플레이션과 상하이 봉쇄 여파로 물동량이 감소하긴 했지만, 상하이도 다시 개방됐고 해운 업황도 다음 달부터 성수기에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에 물동량은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 "미국 항만 적체가 일부 해소됐다고는 해도 7월에 있을 미국 항만 노사 협상 중 파업이 일어나면 미주 라인 항만 기능이 다시 떨어져 다시 적체가 심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해운업계는 이러한 대내외적 요인이 해상운임에 영향을 미치겠지만 코로나19 이전의 운임만큼 떨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했다. 해운사들은 2008년 9월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해운시장이 급격히 붕괴한 후에 13년 동안의 장기 불황을 겪었기에 유례없는 고운임 속에도 운임 상승하강 추세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오히려 해운업계는 길어지는 고유가 상황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해운업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만 전쟁, 고유가, 고금리 이슈가 한 번에 몰아쳤다"며 "운임 예측은 어렵지만 코로나19 이전 해운사 간 '치킨게임'을 하던 분위기는 사라져 초저운임이 재현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