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는 MZ 세대 등을 공략해 통신사 중 처음으로 알뜰폰에 장기 고객 무료 데이터를 지원하는, 알뜰폰과의 공동 파트너십 프로그램인 'U+알뜰폰 파트너스' 브랜드 '플러스(+)알파'를 발표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고객 서비스(Customer), 사업 경쟁력(Competitiveness), 소통(Communication) 등 3C 상생 방안을 밝혔다.
LG유플러스는 21일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한 자리에서 박준동 LG유플러스 컨수머 서비스그룹장(상무)은 "1위를 하고 싶은데 숫자적으로 1위를 하기보다 고객에게 가장 좋은 회사로 1위를 하고 싶다"며 "알뜰폰 고객 조사를 하거나 사업자들의 의견을 들어보면 알뜰폰 시장 점유율을 우리 회사가 과반수 이상 차지하고 있는 데, 이는 고객이 얼마나 선택하는가 하는 의미에서 중요하다"고 밝혔다.
2019년 LG유플러스는 알뜰폰 활성화를 위한 대고객 캠페인이자 중소 사업자 상생 프로그램 'U+알뜰폰 파트너스 1.0'를 출범하며 프리미엄 정액형 선불요금제, 셀프개통 서비스 등 다양한 사업 지원책을 내놨다. 2021년에는 제휴카드 할인, 제휴처 할인쿠폰, 공용 유심 등 상생 협력을 한층 강화한 'U+알뜰폰 파트너스 2.0'을 선보였다.
LG유플러스는 ▲2년 이상 고객 대상 장기고객 케어 프로그램 신설 ▲LG유플러스 매장에서 CS 지원 ▲알뜰폰 전문 컨설팅 매장 확대를 통해 고객 서비스를 대폭 강화한다.
먼저 알뜰폰 업계 최초로 오는 3분기부터 장기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U+알뜰폰 장기고객에게는 무료 데이터 제공, 노후 유심 교체 등 특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약정 고객 비중이 높은 알뜰폰 업계 특성에 따라 그동안 장기고객에 대한 별다른 혜택이 없었던 것이 사실이다. LG유플러스는 가입 2년 이상 고객을 장기고객으로 분류, 약 10만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지난 1월 합정에 오픈한 업계 최초 알뜰폰 전문 컨설팅 매장 '알뜰폰+' 2호점도 수도권에 연내 선보인다. 전국 주요 40여개 우체국 상담존에서 알뜰폰 가입과 상담을 돕는 LG유플러스 알뜰폰 전문 컨설턴트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또한 중소 알뜰폰의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구독형 제휴 요금제 출시 ▲공용유심 유통 확대 ▲셀프개통 확대 ▲저렴한 가격에 유심 공급 등 지원책도 내놨다.
고객 서비스 강화를 위해 매월 최대 7000포인트가 적립되고 사용기간에 따라 더 할인되는 카카오T요금제와 매월 최대 5000포인트가 적립되고 약 6500개의 SPC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한 해피포인트 요금제 등 구독형 제휴 요금제를 출시하고, 금융·쇼핑·간편결제 등으로 구독형 제휴 요금제를 확대할 예정이다. 또 고객 참여형 환경 개선 테마형 요금제인 ESG 요금제도 신설할 계획이다.
유호성 LG유플러스 MVNO(알뜰폰) 사업 담당은 "좋은 일을 하고 싶은데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고객들이 있는데, 좋고 착한 일을 쉽게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세팅하고 있다"며 "하나의 아이템으로 헌혈을 생각하고 있는데, 코로나 시기에 헌혈을 가는 게 꺼려져 보관 혈액수가 급감했는데 헌혈을 하는 사회공헌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기존에는 이마트24에서만 구매가 가능했던 공용유심 원칩의 구매처를 늘려 5월부터 배달의 민족, 비마트 등으로 확대했으며, 앞으로 편의점, 온라인 쇼핑 채널 등으로 구매처를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이 유심만 구매하면 온라인으로 즉시 개통이 가능한 '셀프개통' 서비스도 확대한다. 현재 12개 U+알뜰폰 사업자가 셀프개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연내 16개사로 확대된다.
또 9월 상용화가 예정된 e십에 대해 시장이 활성화되는 상황을 지켜보며 알뜰폰도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LG유플러스는 또 최근 정부와 국회에서 논의되는 이동통신 3사 자회사의 점유율 규제 논의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준동 상무는 "정부에서 논의 중인 알뜰폰 규제와 관련, 자회사들도 시장 성장에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며 "소비자 선택권 차원 측면에서 자회사와 중소사업자의 역할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규제에 나서기 보다 중소사업자와 상생을 통해 이통사의 알뜰폰 시장 장악 논란을 해소할 수 있다는 의견도 밝혔다.
이와 함께 이마트24와 함께 MZ세대가 선호하는 콜라보 스낵도 선보여, U+알뜰폰 공용 유심의 이름 '원칩'에서 차용한 콜라보 스낵 '원칩'을 전국 6500개 이마트24에서 7월부터 판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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