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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동영상, 큐레이션…e커머스, 리뷰 시스템 고도화에 사활

리뷰 형태 다양화 계속
'고품질 리뷰' 구매결정에 결정적 역할
고객 리뷰 작성 유도 위해 시스템 업그레이드

GS프레시몰이 고객 후기가 많은 우수한 상품을 선별해 추천하는 '리뷰 전문관'을 론칭했다. 일주일 단위로 가장 많은 후기가 작성된 인기 상품을 선별해 자동으로 업데이트 하는 시스템이다. /GS프레시몰

e커머스 기업들이 고객들의 리뷰가 제품 구매에 긍정적인 효과를 끼치면서 리뷰의 고품질화를 위해 다양한 시스템을 시도 중이다. 고객이 직접 작성한 고품질 리뷰는 구매전환율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자사의 콘텐츠로도 활용될 수 있다. 또 리뷰가 대량으로 축적되면 e커머스가 커뮤니티화 되는 경향까지 있어 고객 록인 효과도 톡톡히 한다.

 

리뷰의 역할이 커짐에 따라 e커머스 기업들은 단순 리뷰 작성에도 혜택을 주는 것은 물론, 리뷰의 고급화를 위해 큐레이션 메뉴, 동영상 리뷰, 커뮤니티형 리뷰 시스템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최근 e커머스 업계가 고객들의 실제 사용 후기 '리뷰'를 유도하는 데서 나아가 이를 활용하고 새로운 리뷰 시스템을 시도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에서 리뷰가 미치는 영향은 이미 익히 알려져있다. 리뷰의 유용성은 상품과 기업의 신뢰 구축과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동아대학교의 주결 연구원이 지난해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리뷰 시스템의 형태는 온라인 리뷰 참여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리뷰를 한 번이라도 작성한 고객은 리뷰 습관이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IT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e커머스 기업은 리뷰를 활용해 자체 서비스 고도화에도 활용하고 이를 새로운 콘텐츠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e커머스 업계가 고객들의 리뷰에 사활을 걸고 계속해서 리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는 이유다.

 

실제로 리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면서 효과를 본 기업들도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SSG닷컴은 최근 식품 카테고리 특성화 리뷰 서비스인 '쓱쉐프'를 론칭했다. SSG닷컴은 '일반 리뷰', '한달사용 리뷰', '프리미엄 리뷰' 등 다양한 리뷰 서비스를 운영했는데, 고품질 리뷰의 구매전환율이 높게 나타났다.

 

SSG닷컴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프리미엄 리뷰를 1월 론칭한 후 2월부터 4월까지 프리미엄 리뷰로 등록된 상품이 전월 대비 주문 건수가 평균 30% 올랐다. 새롭게 론칭한 SSG쉐프는 영상과 사진을 활용해 작성한 리뷰를 다른 고객에게 공유할 수 있도록 만든 것으로 리뷰 시스템과 SNS 속성을 결합했다.

 

11번가에 따르면 동영상 리뷰 시스템 '꾹꾹'은 하루 평균 1만5000건의 리뷰가 올라오고 있다. 꾹꾹은 구매자들의 동영상 구매 후기를 모아 보여주는 서비스다. 지난해 리뷰 등록 건수는 460만 건에 이르는데 올해 상반기 이미 동기 대비 약 2배 증가해 연말 1000만 건 가량의 리뷰 등록도 기대할 만하다.

 

11번가는 고품질 리뷰 등록을 유도하기 위해 '리뷰 랭킹'을 도입하고 리뷰를 통해 다른 고객들에게 도움을 준 리뷰어들을 신상리뷰단으로 선정, 신상품을 먼저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더불어 고객이 직접 쇼핑 콘텐츠를 제작해 등록하는 '팁콕' 서비스를 론칭했다. 리뷰와 상품추천을 콘텐츠화 함으로써 커뮤니티화를 꾀하는 동시에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는 팁콕러를 발굴해 이들을 인플루언서로서 영향력을 갖도록 하고 있다.

 

GS프레시몰은 15일 '리뷰 전문관'을 신설했다. 리뷰 전문관은 전카테고리를 대상으로 리뷰가 많은 상품 중 별점 4개 이상(5개 만점)을 받은 상품 100여 종을 선별, 추천하는 서비스다. 리뷰, 별점 분석은 일주일 단위이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리뷰 전문관' 상품은 자동 업데이트 된다. 이러한 시스템은 이슈 상품 정보를 고객에게 빠르게 전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소기업의 알찬 상품도 발굴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리뷰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개발도 가능할 전망이다.

 

GS프레시몰 마케팅팀의 유정은 매니저는 "리뷰 전문관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 고객간의 소통을 업계 최고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동시에 장보기 고객의 상품 선택 어려움을 지원하는 차별화 서비스를 강화해 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리뷰가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이 계속 커지고 있고 이를 뒷받침할 IT 기술도 빠른 속도로 발전 중이기 때문에 다양한 시스템을 시도해보고 있다"며 "또 인플루언서의 역할이 커지는 추세 속에서 인기 리뷰어들이 등장하고 이들을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들도 나오는 만큼 리뷰 시스템 고도화는 계속 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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