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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중국·독일 성장할 때 K-전기차·배터리 세계 점유율은 '주춤'

ITC트레이드 맵을 기반으로한 글로벌 전기차(BEV), 리튬이온 배터리 산업 지형 변화 그래프/전국경제인연합회

지난해 글로벌 배터리전기차(BEV)와 리튬이온배터리 수출시장에서 중국과 독일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한국의 전기차와 리튬이온 배터리의 세계 점유율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업계는 급성장하는 시장 선점을 위해서라도 정책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이다.

 

8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ITC 트레이드 맵(Trade Map)' 세계 무역통계를 기초로 글로벌 전기차(BEV), 리튬이온 배터리 산업의 지형 변화와 한국의 과제를 분석·발표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세계 5대 수출국(독일, 벨기에, 중국, 한국, 미국)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2020년 대비 중국이 9.5%포인트(p), 독일이 3.8%p 각각 상승했다. 반면 한국과 벨기에, 미국은 각각 0.8%p, 2.1%p, 8.5%p 감소했다.

 

지난해 중국의 배터리전기차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이 10%가량 상승한 것은 테슬라 상하이공장을 포함한 상하이자동차, BYD, NIO 등 중국 기업의 세계 최대 수입시장인 대EU 수출이 전년대비 513.9%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중국의 EU 배터리 전기차 수입시장 점유율 2020년 4.2%에서 2021년 15.9%로 11.7%포인트 수직 상승했다.

 

전기차, 스마트폰, 노트북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도 중국, 폴란드, 독일, 헝가리 등이 수출 점유율을 소폭 높여갈 때 한국은 반대로 소폭 줄었다. 지난해 리튬이온 배터리 세계 5대 수출국(독일, 중국, 한국, 폴란드, 헝가리)의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은 2020년 대비 중국이 2.9%p, 폴란드가 1.8%p, 독일이 1.2%p, 헝가리가 0.3%p 각각 올랐고 한국은 2.0%p 줄어들었다.

 

CATL, BYD, CALB 등 중국 기업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포함한 출하량 기준 전기차 배터리 세계시장 점유율은 2020년 38.4%에서 2021년 48.7%로 10.3%p 증가했다.

 

한국 배터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2020년 34.7%에서 2021년 30.4%로 4.3%p 줄었고, 일본(파나소닉 등)은 2020년 18.4%에서 2021년 12.2%로 6.2%p 감소했다.

 

다만, CATL, BYD, CALB 등 중국 기업의 전기차 배터리 세계시장 점유율은 내수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들은 수출보다 내수 비중이 높기 때문이다. 중국 시장을 제외한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는 한국산 배터리가 우위를 점했다. 한국산 배터리 기업 점유율은 2020년 52.4%에서 2021년 57.0%로 4.6%p 증가하며 세계 1위 자리를 지켰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본부장은 "새 정부는 지난해부터 배터리 공급망을 재구축하고 있는 미국과 한·미 전기차·배터리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국내 관련 인프라 확충과 함께 기업의 중국·인도네시아 등 신흥시장 공략을 위한 정책지원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도 "최근 몇 사이에 국내 배터리 3사들은 시장 선점을 위해 배터리 공급망 구축에 애를 쓰고 있다"면서 "기업들이 자체적으로 원자재 장기 계약을 맺고는 있지만, 원자재 가격 급등 등 배터리 사업에 미치는 영향이 워낙 크다 보니 이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라도 원자재 수급 안정화를 위한 국가전략이 필요한 때"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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