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음5G 구상 초기에 비통신 업계에 사업 주도권을 뺏길 수 있다는 우려를 표했던 이동통신업체들이 이음5G 시장에서 인터넷 전용회선 공급은 물론 설계 컨설팅에서 구축, 운영 등 다양한 서비스 지원을 내세워 이음5G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CJ올리브네트웍스에 인터넷 전용회선을 공급하면서 안정적인 5G 특화망 '이음 5G' 사업을 돕는다는 전략이며, 자회사 LG헬로비전도 보조회선을 제공하며 이음5G 사업의 성공을 도움으로써 5G B2B 생태계를 확장하려 하고 있다. 또 KT는 최근 5G 특화망 테스크포스(FT)를 구성해 KT의 특화망 시장 참여 가능성을 검토하고 나섰다. 특히 5G 특화망을 할당받은 비통신 기업이나 할당을 예정하는 기업들에게 설계, 구축, 운영 등 노하우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또한 SK텔레콤도 이음 5G 구축을 준비 중인 한국전력공사 등을 대상으로 지원 가능한 서비스에 대해 설명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음5G는 통신사가 아닌 사업자가 특정 지역, 건물, 공장 등에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허가를 받은 5G 네트워크로, 토지·건물 단위로 주파수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와이파이와 비슷하지만, 통신품질, 확장성, 보안성을 따져보면 더 우위에 있다. 또 가장 큰 장점은 기업이 5G를 맞춤형으로 셋팅할 수 있다는 점이다.
KT는 지난해 하반기 5G 특화망 TF를 구성해 정부정책을 분석하고 KT의 특화망 시장 참여 가능성 검토를 진행한 데 이어, 올해 초부터는 5G 특화망 전담 조직을 신설해 사업 계획을 수립하고 국책과제에 참여하기 위한 제안 준비를 진행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정부의 5G 특화망 정책 수립과 주파수 할당 개시에 따라 기업전용5G, 재난안전통신망 등 KT가 보유한 B2B/B2G 무선 전용망 서비스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 니즈에 맞추어 최적화된 DX(디지털전환) 솔루션과 5G 특화망 네트워크를 연계해 구축·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KT는 향후 특화망 구축 의향을 가진 초기 고객 및 벤더들과 함께 단말부터 네트워크 장비 및 DX 솔루션에 이르는 5G 특화망 생태계를 새롭게 구성해, KT가 상용망의 기업전용5G 서비스와 함께 특화망 분야에서도 E2E(엔드-투-엔드)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이음5G 사업을 준비하고 있는 CJ올리브네트웍스와 손잡고 5G B2B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LG유플러스는 최근 CJ올리브네트웍스와 함께 5G 특화망 '이음5G'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양자내성암호(PQC) 전용회선 등 신규서비스를 적용해 이음5G 보안을 강화하고, 데이터 제휴를 통해 다양한 사업 분야에서도 협력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1995년 설립 이래 IT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로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CJ그룹의 디지털 전환을 주도하고 있으며, LG유플러스는 이음5G사업 협력을 통해 CJ올리브네트웍스가 탑 티어 디지털 서비스 기업으로서 전문성을 강화하고, 고객 중심의 혁신기업으로 거듭나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연내에 CJ그룹 계열사 사업장과 대외 사업현장에 이음5G를 구축해 물류·공장 자동화, 빅데이터 분석, 콘텐츠 유통 등 대내외 사업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전략이다.
LG유플러스측은 "2019년 U+5G 상용화 이후 요금제, 미디어, B2B, 알뜰폰 등 다양한 사업분야에서 고객의 일상을 바꾸기 위한 혁신활동에 주력해왔다"며, "이음5G 서비스에서도 우수한 IT서비스 역량을 보유한 CJ올리브네트웍스와 협력을 통해 고객경험 혁신 사례를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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