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은 작년 한 해 동안 9281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 전년대비 1조1473억원 늘어난 수치로 최근 3년 내 최고 수준이다.
26일 SK이노베이션이 발표한 SK이노베이션의 지난해 사회적 가치 성과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고용, 배당, 납세를 측정하는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대비 129%(9631억원) 증가한 1조7115억원으로 집계됐다. 배터리 사업을 확장하면서 신규채용 규모가 증가한 영향이 컸다.
자원소비, 환경오염과 관련한 제품 및 서비스 등을 평가하는 환경성과는 마이너스 9489억원을 기록하긴 했지만 작년보다 11%(1431억원) 개선됐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넷제로(Net Zero·탄소중립) 실행을 통한 탄소감축 성과와 친환경 윤활기유, 친환경 아스팔트 등 지속가능한 솔루션 판매량 증가가 실적 확대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SK그룹은 이번 사회적 가치 공표부터 기존 분류 체계를 경제간접 기여성과, 환경성과, 사회성과, 거버넌스로 재분류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분류 체계와 연계성을 강화해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이해관계자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각 영역별로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고용, 배당, 납세를 측정하고 ▲환경성과는 자원소비, 환경오염과 관련한 제품 및 서비스 등을 평가하며 ▲사회성과는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기부, 봉사활동 등을 포함한다. 특히 ▲사회성과 부문은 전년 대비 33%(412억원) 증가한 1656억원으로 집계돼 두각을 나타냈다.
SK이노베이션의 사회적가치 측정 산식, 성과 및 ESG 중장기 목표 등은 올해 7월 발간되는 2021년 ESG 리포트를 통해 대외 이해관계자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향후 친환경 에너지·소재 회사로서 시장과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인정과 신뢰를 받을 수 있도록 ESG 경영을 더욱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며 "SK이노베이션 내 모든 사업회사가 이를 핵심전략으로 실행해 사회적 가치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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