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2021년 사회적 가치(Social Value, SV) 측정 결과, 2020년 대비 20.3%(3950억 원) 증가한 2조 3408억원을 기록, SV 측정을 시작한 2018년 이후 처음으로 2조 원을 넘어섰다고 24일 밝혔다.
2021년 지속된 코로나19 상황에서 인공지능(AI) 돌봄을 비롯한 ▲NUGU 코로나·백신 케어콜 ▲보이스 피싱 예방 시스템(보이스피싱 번호로의 수·발신 차단) ▲T맵 운전습관 등 AI와 ICT에 기반한 사회안전망 제품과 서비스 이용자 증가가 사회적 가치 성과 확대를 견인한 것으로 분석됐다.
◆사회적 가치 창출 첫 2조원 넘어서…사회성과 전년 대비 31.3% 성장
SK텔레콤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는 지난 4년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SK텔레콤의 2021년 사회적 가치 성과를 영역별로 살펴보면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전년 대비 16.6%(2751억원) 증가한 1조 9334억원 ▲'환경성과'는 2.8%(30억원) 감소한 1082억원 ▲'사회성과'는 31.3%(1228억원) 증가한 5156억원으로 집계됐다.
SK텔레콤의 2021년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2021년 11월 분사한 SK스퀘어의 성과가 포함돼 있으며, 2022년부터 SK스퀘어의 실적은 별도 공표할 예정이다.
2021년에는 고용 확대와 경영실적 호조에 따른 납세 증가 등이 반영돼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크게 증가했으며,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사회성과'도 제품·서비스 이용자 증가를 바탕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또 '환경성과'는 5G 서비스 인프라 증설에 따른 온실가스 배출량이 증가했으나, 싱글랜 도입 등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전년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했다.
2021년 사회적 가치 측정에서 주목할 부분은 SK텔레콤의 본업과 연계된 AI·ICT 기술 기반 제품·서비스들의 성장이다.
'보이스피싱 예방 시스템'은 기존의 수신 차단 기능에 발신 차단 기능을 추가해 범죄 예방 성과를 높였으며, 'T맵 운전습관'은 2020년 대비 가입자가 30% 증가하면서 더 많은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유도했다.
'AI 돌봄 서비스'는 1만 2000명에게 제공돼 사업 초기 대비 4배 이상 수혜자를 늘리고, '긴급 SOS' 기능을 통해 200명 이상의 생명을 구했다. 'NUGU 코로나·백신 케어콜은' 연간 8만 4729시간 동안 안내 전화 및 모니터링 기능을 제공하며,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업무 부담을 약 85% 경감시켰다.
이러한 제품·서비스 영역의 성장은 코로나19 시대에 SKT의 본업과 연계한 ICT 기술이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진다.
◆친환경 성장으로 2050년 이내에 Net Zero 달성할 것...ESG 2.0 선언
SKT는 온실가스 저감 및 자원 절감 등 친환경 경영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네트워크 장비의 통합을 비롯해 고효율 통신장비 개발 및 도입, 사옥 냉난방 조절 등 온실가스 저감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싱글랜 기반의 온실가스 내부 감축사업은 2021년 3월 국내 통신분야 최초로 탄소배출권을 인정받았다.
또한 국내 최초 RE100에 가입해 신재생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고 있으며, 통신 인프라 장비 저전력화 및 2023년까지 태양광 국사 지속 확대 등 에너지 효율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30년에는 총 사용 전력의 60% 이상을 재생 에너지로 사용해 2020년 배출량 기준 온실가스 47.7% 감축을 추진할 계획이며, 2050년 이내 RE100 및 Net Zero(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이사회 중심 경영'을 강화하며 회사 거버넌스를 글로벌 스탠더드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미래전략·인사보상·사외이사후보추천·ESG·감사' 5대 위원회 체제로 개편했다.
구성원 주주 참여 프로그램과 Chief Officer 체계를 도입해 책임경영을 강화하고 ESG 경영 체계 구축을 위한 전담 조직 운영(ESG센터) 및 사업조직 내 ESG 조직을 신설했다.
SK텔레콤은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21 지속가능경영유공 정부포상'에서 ESG 전 영역에 걸쳐 높은 평가를 획득, 최고상에 속하는 종합 ESG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SKT 유영상 사장은 지난 3월 주주총회에서 ESG 경영이 기업의 가치를 결정하는 주요 경영 현안이라고 강조하며, 본업과 연계된 SKT 'ESG 2.0' 활동을 통해 고객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린 네트워크를 통한 친환경 성장 ▲ICT 기술로 안전한 사회 조성에 기여 ▲AI 서비스와 기술을 활용한 ESG 활동 등 본업과 밀접한 활동을 강화하고, 고객이 직접 참여하고 보상받을 수 있는 ESG 활동을 추진해 사회적 임팩트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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