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초거대 인공지능(AI)를 기반으로 모든 서비스를 한단계 진화시킨다는 'KT AI 2.0' 연구 방향을 발표했다.
KT는 또 더욱 진화된 인공지능(AI)을 구현하기 위해 AI 원팀에서 다자간 공동연구로 초거대 AI 모델을 개발하고 있으며, 연내 초거대 AI 모델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특히 대규모 AI 연산 인프라를 구축하고 향후 2000억 파라미터(매개변수) 이상의 모델까지 가능하도록 인프라 규모도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KT가 19일 서울 서초구 KT 융합기술원에서 'KT 디지코 스터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KT 융합기술원의 배순민 AI2XL 연구소장은 '인터랙션 AI 코어 테크놀러지'라는 주제로 KT가 초거대 AI를 기반으로 개발 중인 음성지능, 언어지능, 시각지능에 대해 소개했다.
배 소장은 또 이를 AI 컨택센터(AICC), 기가지니, 지니버스, AI 로봇, 차세대지능형교통체계(C-ITS)등 서비스 분야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 소장은 이 자리에서 "KT가 개발하고 있는 AI 차별화 방향은 '공감하는 AI'"라며 "앞으로 진화된 KT AI가 스스로 주변 및 전후 상황을 학습해 사용자가 원하는 순간에 적절히 개입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KT, 청각지능·언어지능·클라우드 AI·시각지능 등 핵심 기술 선보여
KT는 AI2XL연구소의 핵심기술 개발 현장을 한 시간 동안 공개했다. 젊은 연구진이 직접 ▲청각지능 ▲언어지능 ▲클라우드AI ▲시각지능의 네 가지 핵심 기술을 현장에서 선보였다.
청각지능 시연을 진행한 KT 융합기술원 이정한 전임연구원은 "KT E2E 음성인식기는 일상 대화 뿐 아니라 강연이나 전화 통화 등 다양한 상황의 대화에 모두 활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청각지능 시연은 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E2E 음성인식' 기술을 선보였다. 처음부터 끝까지 하나의 딥러닝 모델로 구성된 KT의 E2E 음성인식기는 자유발화에 높은 성능을 보였으며, 사용자가 말하는 순간의 음성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
또 언어지능 시연을 맡은 KT 융합기술원 서영경 전임연구원은 "상담사가 내용을 이해하고 응대하는 시간을 초거대AI를 통해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언어지능 시연에서는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한 문장 생성과 요약 기술을 선보였다.
클라우드AI에서는 KT의 AICC NLP(자연어 처리) 솔루션을 다양한 고객사의 인프라 환경에 맞게 호환성과 확장성을 강화하는 '멀티 클라우드' 전환 전략에 대해 설명했다.
시각지능 시연에서는 AI를 활용한 객체 인식과 동작 인식 기술을 선보였다.
◆ KT, 한국어 언어지능 도약 위해 '초거대AI' 개발 중...'KT AI 2.0' 비전도 공개
KT가 개발 중인 초거대 AI는 대용량 연산이 가능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사람처럼 스스로 사고할 수 있도록 설계된 AI를 의미한다.
KT는 AI 원팀에서 기업의 대규모 투자를 통해 GPU(그래픽처리장치)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교와 연구기관은 최신의 연구 동향을 반영한 기술을 제공하는 이상적인 산·학·연 협력 모델을 적용했다.
연구진은 학습데이터 필터링 강화, 데이터 간 균형 조정 등을 통해 AI의 편향성을 우선 제거하는 한편, '유해 콘텐츠' 필터링 기술 등 다양한 딥러닝 기반 탐지 기술을 적극 활용해 AI 윤리 이슈도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
특히 KT의 초거대 언어모델은 즉시 상용화가 가능한 '과제 지향적' 형태로 설계된다.
배 소장은 "KT 초거대 AI 기반으로 진화된 한국어 언어모델이 인간의 상호작용에서 가장 큰 특징인 '공감능력'을 갖춘 최초의 AI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배 소장은 "KT AI는 딥러닝 학습을 거쳐 사람이 하는 언어를 이해하고, 데이터를 토대로 언어 생성도 할 수 있게 된다. 시끄러운 환경에서도 불완전한 문장을 문맥을 추론해 이해할 수 있으며, 과거 대화의 기억을 되살려 사용자와 단순한 언어로 소통하며 감정을 담아내는 것도 가능하다"며 "KT AI는 영상이나 사진 등을 활용해 상황이나 동작을 분석해 인간과 소통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KT가 KAIST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인문학, 인지과학과의 융합과 공감하는 UX 기반으로 인간중심의 AI를 구현한다는 계획도 설명했다.
KT는 또 초거대 AI를 연내 상용화하고 이를 통해 KT의 모든 AI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진화시킨다는 'KT AI 2.0' 비전을 공개했다.
B2C 영역에서는 사용자의 감성까지 공감할 수 있는 차세대 AICC를 개발한다. 또 육아나 법률 등 전문 분야에서도 AI가 사람처럼 연속적인 대화가 가능하도록 '멀티턴 전문 상담' 서비스를 개발한다.
B2B 시장에서는 금융권을 중심으로 확산 중인 KT AICC의 대화품질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계획이다.
KT는 '지니랩스'라는 이름의 AI 연구개발 포털을 오픈해 KT AI를 금융·차량·로봇·물류 등의 다양한 산업분야로 확산시켜 나간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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