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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SKT, 친구처럼 대화 나누고 목적 지향 대화도 가능한 AI 비서 '에이닷' 출시...GPT-3 기반으로 개발

이현아 SK텔레콤 AI&CO 담당이 16일 본사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에서 성장형 AI 서비스 'A.(에이닷)'을 소개하고 있다. /SKT

#SK텔레콤이 새롭게 선보인 인공지능(AI) 서비스인 A.(에이닷)을 호출해 "어버이날 선물은 어떤 것이 좋을까?"를 물었다. 에이닷은 카네이션과 용돈 박스를 추천해줬다. "좀 더 색다른 게 없을까?" 물으니 "꽃바구니를 선물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라는 추천을 해줘 선물을 고르는 데 AI의 의견을 참고할 수 있었다.

 

SK텔레콤은 16일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이 '새로운 일상의 메이트'가 되어줄 고객과 함께 키워 나가는 성장형 AI서비스인 'A.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 베타 버전을 이날부터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A.'은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T의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을 담고 있다.

 

이현아 SK텔레콤 AI&CO 담당은 "앱 마켓에 등록된 앱이 5만개에 이르고 개인 휴대폰에 설치된 앱은 100여개에 이르는 데, 이 중 자주 쓰는 앱은 10여개 밖에 되지 않는다"며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서칭 코스트는 높여져 고객들이 불편한 데, 서칭코스트를 낮추면서 주어진 시간을 알차게 쓸 수 있는 '일상의 메이트'가 되어줄 AI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에이닷 앱을 설치하면 나만의 캐릭터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중 3번째 캐릭터를 선택한 후 보이스를 '싹싹한 반말'을 선택했다. 이어 캐릭터의 닉네임을 설정하니 대화가 시작됐다.

 

개인의 프로필 정보에서 엔트리 포인트가 보이는데 스토어에 보유한 포인트로 구매할 수 있는 아이템을 보여준다. 옷을 고르고 난 후 머리장식을 고르고 안경을 씌우면 밋밋했던 캐릭터를 산뜻한 캐릭터로 변화시킬 수 있다.

 

사용자 참여형 Q&A 서비스도 제공되는데, 지식인과 같은 기능을 제공하지만 지식인처럼 답변이 달리는 것을 기다릴 필요 없이, 답변자를 예측해 답변을 할수 있도록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기능을 갖는다.여기에 '생일 파티를 하려는 데 서울에 대관할 곳에 있을까'라는 답변을 다니 용산구의 한 극장을 추천해줬다.

 

또 미디어 기능에서 "BTS 노래 틀어줘"라고 하니 노래를 틀어줬고 하단에는 리피트 등 컨트롤 기능이 제공됐다. 또 "영화 보여줘"라고 하니 '웨이브 라이트' 기능으로 연결됐다. 미디어 기능을 이용하면 앱을 별도로 켤 필요가 없이 플로와 웨이브의 콘텐츠를 소개해준다. 또 "SBS 파워 FM 라디오도 들려줘"라고 해 라디오를 들려주는 등 31개 채널의 라디오 서비스도 제공한다.

 

출시 초 한시적인 프로모션으로 '플로 위드 에이닷' 이용권이 제공돼 매월 90곡의 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웨이브 위드 에이닷 라이트' 이용권을 통해 방송, 영화, 해외 시리즈 등 콘텐츠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현아 담당은 "캐릭터는 시각화된 AI 에이전트 서비스로 커스텀 기능을 통해 자신 만의 유니크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며 "올해 하반기에는 외부 지적재산권(IP)과 제휴를 맺고, 연말에는 내부 크리에이터가 직접 캐릭터를 제작하는 협업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에이닷은 고도의 자연어 처리 및 감정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나만의 캐릭터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핵심 기술은 거대언어모델인 GPT-3를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것이다. 거대언어모델은 현존하는 대화 언어 모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SKT는 거대언어모델의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자유 주제로 한국어 대화가 가능한 B2C 서비스 에이닷을 출시할 수 있었다.

 

에이닷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단순한 테크놀로지(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아트'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자유 대화 중 고객이 원하는 일을 대신 해주는 목적 지향 대화로 자연스럽게 전환도 가능하다. SKT의 다양한 서비스를 묶어 일상대화를 하다가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목적지 길 안내를 해주는 등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에이닷이 대화형 AI인 만큼 개인정보를 수집하거나 편향정보 등을 담을 수 있다는 한계도 지닌다.

 

이상호 SK텔레콤 CTO는 "모델을 만들면 학습 데이터가 필요한 데 학습 데이터는 인터넷에서 수집하지만 개인정보는 필터링 아웃하고 있다"며 "또 성희롱 등의 편향정보는 모델 학습을 하기 전에 필터링 아웃을 하고 학습을 했다. 하지만 아직 베타 테스트이다 보니 완벽하지 않을 수 있는데 테스트 기간 중 이용자들로부터 제보를 받아 서비스를 계속 개선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빅스비나 시리와는 어떻게 다르냐"는 질문에 대해 이현아 담당은 "이 서비스는 현존하는 타 서비스와 경쟁을 위해 만든 서비스가 아니고 가장 가치 있는 시간을 절약해 시간을 알차게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SKT는 에이닷을 안드로이드 버전으로 먼저 출시한 후 iOS 버전은 6월 중 출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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