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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과 LG 디스플레이가 미국에서는 OLED 기술을 겨룬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10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에서 열리는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2022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삼성디스플레이는 3년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리는 디스플레이 위크 2022에 'Meet amazing techverse in Samsung Display'라는 주제로 다양한 차세대 제품을 전시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중소형 OLED를 활용한 다양한 활용 모습을 소개한다. 폴더블에 이은 새로운 모바일 폼팩터를 전망할 수 있는 제품들이다.
플렉스 OLED 존에는 그냥 두번 접는 플렉스G와 안팎으로 접는 플렉스 S, 새로운 콘셉트의 슬라이더블 제품까지 전시됐다. 특히 6.7형 슬라이더블 제품은 위로 확장되는 형태로 문서나 웹서핑에 최적화했다.12.4형 슬라이더블은 가로로 확장되는 타입으로, 8.1형까지 줄어들어 휴대도 간편하게 했다.
게이밍용으로도 새로운 폼팩터를 제시했다. 양쪽에 컨트롤러를 달았지만 반으로 접을 수 있어 태블릿 수준 대화면과 스마트폰의 휴대성을 모두 갖출수 있는 형태다. 수직으로 사용할 때는 상단에 게임 화면을, 하단에는 컨트롤러를 구현하는 것도 가능하다. 세계 최초 240㎐ 주사율 노트북용 OLED도 처음 소개했다.
미래 자동차도 구현했다. OLED 오토존에 디지털 콕핏을 통해서다. 7형과 12.3형, 15.7형 등 리지드 OLED를 하나의 패널처럼 결합한 멀티스크린 제품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QD 디스플레이도 일반에 공개했다. 지난해 말에 양산을 시작해 공급을 시작한 새로운 OLED TV 패널이다. 55형과 65형, 34형 모니터용 패널 등 3종으로 구성된다. 퀀텀닷 특성으로 자연색 표현력을 높이고 시야각도 넓혔다. 앞서 사전 행사로 DSCC 비지니스 컨퍼런스 "TV Market and Technology Outlook" 세션에서 QD디스플레이의 우수성을 발표하며 컬러, HDR, 시야각 등의 장점을 소개하기도 했다.
삼성디스플레이 관계자는 "3년 만에 오프라인 행사로 열리는 만큼 산업 종사자들과 미디어, 소비자들이 어느 때보다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라며 "이번 전시회에 선보이는 삼성디스플레이의 혁신 제품을 통해 미래 디스플레이 산업의 가능성과 비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대형 OLED 부문에서 신기술을 뽐냈다. 현존하는 가장 큰 97인치 OLED.EX가 입구에 설치돼 대형 OLED 기술력을 강조했다. 42형 벤더블 OLED 게이밍 디스플레이도 일반에 공개했다. 최대 1000R까지 자유롭게 구부렸다 펼 수 있는 제품이다.
새로운 기술도 내놨다. 우선 8인치 360도 폴더블 OLED는 양방향 폴딩을 실현한 제품으로, 이번에 최초로 공개됐다. 특수 폴딩 구조로 20만번 이상 접었다 펴도 내구성을 보장한다. 터치가 가능한 대형 OLED인 OLED 인터치와 투명 OLED 인터치도 첫선을 보였다.
그 밖에도 17인치 폴더블 노트북용 OLED와 단일 패널 최대 크기인 차량용 34인치 커브드 P-OLED, AR 글래스용 0.42인치 OLEDoS와 투명 쉘프 등 다양한 콘셉트의 폼팩터도 소개했다.
한편 윤수영 LG디스플레이 최고기술책임자는 'SID 2022' 개막식에서 '뉴노멀 시대와 디스플레이'를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성능이 아닌 사람 중심으로의 디스플레이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한 뉴노멀 시대에 OLED가 최적의 솔루션'이자, '자연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전달하면서 환경과 조화되는 내츄럴 리얼리티(Natural Reality)에 가장 적합한 디스플레이'임을 강조하며 LG디스플레이 OLED의 차별적 고객가치와 기술 경쟁력을 소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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