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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테스트베드’ 인천공항, “신기술로 공항운영도 스마트하게”

인천공항, K-테스트베드 제공

 

국내 벤처기업 신기술 국·내외 판로개척 지원

 

QR코드 시설물 관리 시스템 작동시연/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가 'K-테스트베드' 역할을 통해 국내 벤처기업을 실증지원하고 인천공항에 신기술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2일 인천국제공항공사는 K-테스트베드 시범사업으로 올해 2월부터 8개월간 인천공항 화장실과 환경미화장비 관리에 국내벤처 업체 ㈜샤플앤컴퍼니의 QR코드 시설물 관리 시스템 '하다(HADA)'를 시범 적용하겠다고 밝혔다.

 

'K-테스트베드'는 국내 중소·벤처기업의 신기술·시제품 실증과 스타트업의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국가 통합 플랫폼 사업이다. 2021년부터 정부 및 국내 45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이 참여하고 있다.

 

공사는 중소기업 신기술 실증지원과 관련해 '인천공항 K-테스트베드'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달 22일 항공산업 중소기업 상생협력 강화를 위해 개최한 '상생플러스 간담회'에서 K-테스트베드 제공 확대 계획을 공유했다.

 

이번에 인천공항에서 시행되는 HADA 서비스는 시설물 점검결과를 기존 종이점검표 대신 현장에 부착된 QR코드를 통해 핸드폰으로 입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시스템이다.

 

공사는 HADA 서비스 시범적용을 통해 시설물 관리 기록을 전산화하여 점검 시간, 내용 및 조치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분석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1200개소가 넘는 인천공항 내 화장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HADA 서비스는 여객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제1·2여객터미널 출발층 및 환경미화장비에 우선적으로 적용한 후 점차 확대적용 할 예정이다. 나아가 고객 불편 및 긴급 상황 발생 시 여객이 직접 QR코드를 통해 신고할 수 있는 인천공항 맞춤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류진형 운영본부장은 "이번 현장실증을 통해 국내 벤처기업의 우수성을 입증하고, 동시에 여객에게는 스마트한 서비스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공사는 국내 중소·벤처기업 판로개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국가 경제 활성화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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