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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이통사 이번 'MWC 2022' 키워드는 AI·메타버스

28일(현지시간) KT 전시관 내 AI 존에서 관람객이 관련 서비스를 체험하고 있다. /KT

이동통신사들이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다음달 3일(현지시간)까지 개막되는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 2022'에서 인공지능(AI) 및 메타버스 기술을 선보여 기술 패권 경쟁에 나선다.

 

SK텔레콤은 새로운 AI 브랜드를 조만간 런칭할 계획이며,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AI 반도체 '사피온'을 유럽 지역에 처음 소개했다. 메타버스인 '이프랜드'를 글로벌 고객들에게도 선보였다. KT는 AI 관제 솔루션 '닥터와이즈'와 AI를 통해 춤을 배우는 '리얼 댄스'를 첫 공개했다. 'AI 컨택센터'를 선보이고 AI 방역로봇 제품도 전시했다. LG유플러스는 LG그룹의 AI연구원이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을 중심으로 AI 시스템 구축에 나서고 있다.

 

5G와 AI는 상호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 5G가 상용화되면서 속도가 4G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해 훨씬 더 많은 양의 데이터가 모이고 이 데이터를 통해 AI가 더 똑똑해지게 된다. AI로 음성인식, 영상인식을 잘 하려면 지연속도(레이턴시)가 낮고 안정적인 네트워크가 중요하기 때문에 5G 서비스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SKT, AI 전용 브랜드 조만간 내놓는다.

 

SKT 전시관에서 모델들이 4D 메타버스를 통해 UAM의 미래 모습을 체험하고 있는 모습. /SKT

SK텔레콤은 MWC에서 개최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AI 전용 브랜드를 만들어 기존 유무선 통신 브랜드 'T'와 별도로 새로운 AI 브랜드를 키운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는 "저희 브랜드도 '아이버스', '커넥티드 인텔리전스' 등 혁신적 AI 브랜드에 걸맞은 새로운 브랜드를 조만간 선보일 계획인데 기대를 많이 해달라"고 말했다.

 

SKT는 자율주행과 각종 스마트 기술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부품으로 꼽히는 AI 반도체 전시에도 주력했다. AI 반도체인 사피온(SAPEON)을 유럽에 첫 선을 보였다. 기존 그래픽처리장치(GPU)에 비해 전력 사용량은 80% 수준인데, 딥러닝으로 연산 속도는 1.5배 이상 빠르게 작동된다.

 

SKT는 이와 함께 국내 대표 메타버스 서비스인 '이프랜드(ifland)'를 전시했다. 글로벌 기업들에이프랜드에 대한 협력 문의가 이어지고 있어 이번 MWC 전시를 통해 글로벌 진출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MWC22에서는 이프랜드 글로벌 버전과 VR HMD(Head Mounted Display) 버전을 처음 공개했다.

 

◆KT, AI 관제 솔루션 '닥터와이즈' 공개

 

KT는 MWC 2022에서 5G 망의 안정성을 강화해 주는 AI 관제 솔루션인 '닥터와이즈(Dr. WAIS)'와 AI를 통해 K팝 춤을 즐기고 동작을 배울 수 있는 'KT 리얼 댄스' 서비스를 처음 공개했다.

 

닥터와이즈는 AI에 기반을 둔 무선 네트워크 운용 관리 솔루션이다. 상용 5G 기지국의 무선 품질 이상을 감시하고 분석하는 '퍼포먼스 매니지먼트(PM)'와 기지국과 무선국사 구간의 5G 장비에서 발생하는 경보를 감시하고 분석하는 '폴트 매니지먼트(FM)'로 나뉜다.

 

닥터와이즈 PM은 다수의 기지국을 단일 품질 기준으로 관리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기지국 맞춤형 품질 관제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딥러닝과 머신러닝에 기반한 복합형 네트워크 AI가 다양한 환경에 구축된 기지국 품질 데이터를 학습 및 분석하고, 품질 이상징후를 빠르게 감지해 원인을 찾는 형태로 운영된다. 닥터와이즈 FM은 기지국부터 무선 국사까지 5G 장비, IP 장비, 광전송 장비 등이 포함된 모든 유무선 장비의 경보들을 실시간 수집하고 AI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로 통합 분석함으로써 유선과 무선이 분리된 기존 관제 방식에 비해 장애 원인 등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또 28일 공개한 'KT 리얼 댄스'는 사용자의 춤 동작이 강사의 시범과 얼마나 비슷한지 AI로 자동 분석해주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특히 AI가 사용자의 춤 영상을 분석해서 강사의 동작과 가장 비슷한 부분을 표시해주며, 틀린 동작도 다시 한 번 보여준다. 춤 동작에 따른 신체 부위별 운동량 과 칼로리 소모 정보도 분석해 제공한다.

 

KT는 MWC 2022 전시장에서 KT 리얼 댄스 서비스에 다시점 카메라를 접목한 리얼 댄스 스튜디오를 시연했다. KT는 리얼 댄스를 올해 상반기 중 상용화할 계획이다.

 

'AI존'에서는 지난해 하반기 국내에 출시돼 관심을 모으는 'AI컨택센터(AICC)'를 전시해 'AI 고객센터'(B2B)와 소상공인을 위한 'AI 통화비서'(B2C) 서비스를 선보였다. 특히 로봇존에서는 'AI 방역로봇'을 최초로 공개했고, AI를 통해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는 솔루션인 '트래픽 디지털 트윈'과 AI와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한 'AIoT 전동 휠체어'를 선보였다.

 

◆LG유플러스, '엑사원' 활용 AI 시스템 선보여

 

LG유플러스는 이번 MWC에서 전시관은 마련하지 않았지만, LG그룹 AI연구원이 개발한 초거대 AI '엑사원'을 활용, 개인이 응원하는 스포츠팀의 경기 내용을 AI가 요약해주고 커뮤니티에서 정보를 자동으로 교류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일 계획이다.

 

LG유플러스는 또 글로벌 직업 체험 테마파크 키자니아와 아이들 전용 메타버스 구축에 나서고 유니티코리아와 업무 협약을 맺고 가상오피스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메타버스 분야에도 힘을 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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