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숙 대표 체제를 마무리하는 네이버가 지난해 매출이 사상 처음으로 연 매출 6조원을 넘어섰으며, 지난해 4분기 실적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27일 컨퍼런스콜을 통해 지난해 연간 매출이 6조 8176억원을 기록해 전년 대비 28.5% 증가했으며, 연간 영업이익은 9.1% 성장한 1조 3255억원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또 지난해 4분기에는 매출 1조 9277억원, 영업이익 3512억원을 기록했는 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7.4%, 전 분기 대비 11.6% 증가해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이는 4분기에 네이버 5대 사업 부문이 모두 두자릿 수 성장했으며, 핀테크·콘텐츠 등 신사업 부분 매출 성장 폭이 큰 것이 한 몫을 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서치플랫폼 8869억원 ▲커머스 4052억원 ▲핀테크 2952억원 ▲콘텐츠 2333억원 ▲클라우드 1072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은 검색 품질 개선 및 스마트플레이스 개편 등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15.2%, 전 분기 대비 7.5% 성장했다. 또 서치플랫폼 내 디스플레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1% 증가하며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커머스는 쇼핑라이브와 브랜드스토어의 성장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27.9%, 전 분기 대비 6.6% 증가했다. 쇼핑라이브 거래액은 4.7배 늘었으며, 4분기 1억원 이상의 거래액을 창출한 라이브 수도 전 분기 대비 39% 증가했다.
핀테크는 전년 동기 대비 46.8%, 전 분기 대비 22.1% 증가했다. 네이버페이 결제액은 글로벌 가맹점 신규 추가 등에 힘 입어 10조 9000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연간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한 웹툰의 글로벌 성장 및 스노우/제페토의 꾸준한 성장에 힘 입어, 전년 동기 대비 67.9%, 전 분기 대비 26.7% 성장했다.
클라우드는 신규 고객 수주를 통한 성장에 힘 입어 전년 동기 대비 25.2%, 전 분기 대비 11.4% 성장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가 SME(중소상공인) 등 파트너들과 성장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었으며, 결제 서비스인 핀테크 사업과 시너지를 냈다"며 "글로벌 진출 선언시에도 새로운 사업 투자 본격화에 대한 일부에서 우려도 있었지만 이러한 도전과 투자를 통해 네이버의 사업 포트폴리오를 만들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 대표는 또한 "웹툰은 4분기 글로벌 연간 거래액 1조원을 돌파했으며, 글로벌 IP들과 협업을 통해 마블의 이터널스 웹툰을 출시했고, BTS(방탄소년단) 오리지널 웹툰은 공개 이틀 만에 조회수 1500만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웹툰은 올해 신규 수익 모델을 기반으로 성장을 지속할 것이며, 글로벌 스토리텔링 플랫폼도 규모를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제페토가 2억 6000명의 가입자를 확보하며 318%나 성장해 메타버스 서비스로 생태계를 확대했다"며 "소프트뱅크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았고 12월 거래액이 동기 대비 3배 성장했고 명품 등 카테고리를 확대하며 컴퍼니 빌더로서 역량을 입증했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인 '데뷰'에서 아크버스를 공개했는데, 현실세계와 똑같은 AR(가상현실), VR(증강현실), 스마트시티를 공개했고 세종시 데이터센터 각에 가장 먼저 적용했다"며 "올해는 지난해 도입한 하이퍼클로바를 기업 고객 대상으로 상용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겠다. AI 사업이 된다는 것을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올해는 매우 중요한 ESG 경영을 추진해 카본 네거티브를 위해 재생에너지 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며 데이터센터에도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 대표는 "네이버 파트너들을 포함한 생태계 내 온실가스 배출원을 찾아 배출을 줄이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업무 환경과 조직 문화를 둘러싼 더욱 건강한 조직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할 것이며 구성원들과 경영쇄신, 우수한 지배구조를 확립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지난 5년간 네이버 CEO로서 사업을 이끌어온 소회를 밝혔다.
한 대표는 "CEO로 사업을 이끈 지난 5년 동안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키워드는 네이버를 기술 플랫폼으로 발전시키는 것과 생산자와 창작자와 함께 성장하는 것"이었다며 "CEO로서의 역할이 글로벌 진출을 위한 기술과 사업적 기반을 탄탄하게 만드는 것이었다면 새 경영진은 지금까지 쌓인 네이버의 기술과 비즈니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격적인 글로벌 도전을 통해서 더 큰 성장을 이끌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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