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회 기대하던 외식·주류업계
단계적 일상회복에 마케팅·프로모션 펼쳤지만 매출 기대 어려워진 상황
"가정시장 노려 밀키트·홈파티 등에 집중하는 것으로 전환할 것"
백화점, 마트업계는 송년회 수요 선물세트로 올 것으로 보고 품목 늘리고 사전예약 판매 매출 상승 기대
정부가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시행을 중단하고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시행하기로 발표하면서 유통업계는 연말 대목을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급증세를 고려해 오는 18일부터 1월 2일까지 2주간 단계적 일상회복을 중단하고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적용키로 했다.
이에 따라 수도권과 비수도권 모두 올해 연말까지 사적모임 인원은 4명까지만 허용된다. 식당과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은 밤 9시로 제한된다.
방역패스 적용도 강화됐다. 종전에는 사적 모임 허용 인원 중 1명에 대해 미접종자가 포함되는 것을 인정했지만, 변경안은 사적 모임시 미접종자의 식당과 카페 출입을 금지키로 했다. 단, 미접종자 1인이 식당과 카페를 이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방역패스 강화와 함께 영업시간 단축, 모임인원 축소까지 더해지면서 외식업계와 주류업계는 울상이다.
오비맥주, 하이트진로, 롯데칠성음료 등 주요 주류회사는 앞서 위드코로나 시행과 함께 유흥시장 마케팅·프로모션을 펼쳤다. 하지만 방역 기준이 지난해보다 강화되면서 유흥시장에서의 매출을 기대하기 힘들어졌다.
업계 한 관계자는 "정부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으로 주류업계와 자영업자들의 걱정이 큰 상황"이라며 "안타깝지만 유흥시장보다 가정시장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사회적 분위기가 모임을 자제하는 쪽으로 형성될 경우 내년 1분기까지 유흥 채널에서의 매출 회복이 어려울 수 있다고" 토로했다.
외식업계도 비슷한 분위기다. 방역패스 적용으로 외식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이미 예약 취소가 성행하는 상황에서 영업시간 제한까지 겹치자 연말 대목은 물건너갔다는 것이다.
이재인 자영업자비대위 대변인은 "식당과 카페에서 감염된 코로나19 확진자 비율은 10% 미만이다. 오히려 요양병원이나 종교시설에서 발생하는데 정부는 왜 애꿎은 자영업자들부터 규제하는지 모르겠다"며 "자영업자들의 손실 보장을 제대로 해줄 지도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소규모 사업장을 운영하는 자영업자의 경우 더욱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근본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백화점·마트업계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가 비대면 설 선물세트 수요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대대적으로 품목을 늘렸다. 이마트에 따르면 사전예약 구매 비중이 2019년 설 30% 비중이었으나 21년도에는 43%까지 늘었다. 코로나19 사태 후 이 같은 추세는 명절 선물세트를 판매하는 전 유통가의 경향이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비대면 선물 수요가 늘면서 지난해 추석과 올해 설, 추석 모두 각각 전년과 비교해 예약 판매 매출이 30% 이상 증가했다"며 "명절 선물을 미리 준비하는 고객들의 구매 편의를 높이기 위해 예약 판매 시작 시기를 지난 설보다 일주일 이상 앞당기고 사전 예약 판매 물량도 지난해보다 20% 이상 확대해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이커머스 업계는 우선은 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크리스마스를 중점으로 '홈파티' 무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단계적 일상회복 기간이었던 11월에도 홈파티 용품 매출이 크게 올랐다. 인터파크에 따르면 지난 10월26일부터 11월22일까지 크리스마스/이벤트 용품 카테고리 매출이 전년 동기간 대비 17% 증가했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재택 근무가 장기화되면서 홈인테리어에 대한 관심이 홈파티로 이어지는 것으로 보고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홈파티 상품을 대대적으로 할인 판매 중"이라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강화되었기 때문에 집에서 조촐히 신년회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 것으로 보고 관련 기획전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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