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업계

크리스마스도 전에 벌써 설 선물세트 예약 시작… 키워드는 '프리미엄'

1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되면서
비대면 명절인사 위한 선물세트 수요 크게 늘 것으로 전망
코로나19 사태 이후 사전예약 비율 크게 늘어
'김영란법' 개정으로 선물가액도 기존 10만원→20만원으로 늘어
'고급화' '한정판' 선물세트 쏟아져

모델들이 한우, 샤인머스켓 등 고급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있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2021년도 명절 선물세트 사전 예약 매출은 2020년도와 비교해 각 30% 이상 고신장했다. 유통업계는 이같은 추세가 2022년도 명절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품목과 물량을 대대적으로 늘렸다. /롯데백화점

2022년 2월1일 설을 앞두고 유통가가 본격적인 선물세트 경쟁에 돌입했다. 이번 설은 청탁금지법이 개정돼 농수산물 선물가액 범위가 기존 10만원에서 20만원으로 상향되고 맞는 첫 명절이다. 유통가는 여기에 발맞춰 높아진 선물가액에 맞춰 프리미엄 선물세트가 쏟아내고 있다.

 

16일 온·오프라인 유통업계가 대대적으로 설 명절 선물세트 예약에 들어갔다. 올해 설 명절 선물세트는 예년보다 더 고급화된 모양새다. 선물세트 사전예약 기간은 대체로 12월 첫째주와 둘째주 중 시작해 내년 1월19일까지다. 개시일이 전년 대비 일주일 가량 앞당겨졌다.

 

올해 유통업계가 내놓은 선물세트 트렌드는 '프리미엄'이 키워드다. 지난 9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김영란법') 개정안이 의결됐다. 물가 변동에 따라 명절 농수산물·농수산가공품 선물가액 범위를 2배로 상향하는 내용으로, 법안은 내년 설부터 적용된다.

 

유통업계는 법 개정과 함께, 지난해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실적이 최대 두 배까지 본 판매실적을 앞섰던 점을 고려해 예약 개시일을 앞당기고 고급형 선물세트 품목을 크게 확대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2019년도 설 사전예약 비중은 39.7%, 2020년도는 36.0%였으나 2021년도 사전예약 비중은 51.9%로 늘었다.

 

이 같은 현상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송·신년회가 어려워지자 연초 설 명절 선물세트로 수요가 넘어왔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번 2022년도 설 또한 본격적인 송년회 시즌에 맞물려 방역패스까지 포함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작하면서 선물세트로 수요가 몰릴 것으로 보인다.

 

롯데·신세계·현대백화점은 17일부터 선물세트 사전 예약판매에 돌입했다.

 

롯데백화점은 다음달 6일까지 전 점포에서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이번 설에는 지난 설보다 선물세트를 30여 종 추가 구성하고 품목에 따라 물량 또한 20~40% 늘렸다. 코로나19 이후 인기를 끄는 밀키트 상품 '한우 토마호크&티본스테이크 세트'와 '한우&울릉명이 세트'가 명절 선물세트로 대표상품 자리를 꿰찼다.

 

신세계백화점은 본점은 17일부터, 나머지 점포는 24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 총 220종 사전 예약 판매를 한다. 10만원대 프리미엄 상품군이 지난 추석보다 15% 늘어난 100여개 마련됐다.

 

현대백화점은 지난해보다 사전 예약 물량을 20% 확대하고 모바일 앱을 통한 비대면 선물에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갤러리아는 24일부터 예약판매에 돌입하며 필환경 트랜드에 맞춘 저탄소인증 청과세트,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세트, 천연소재 제품 등을 특별한 선물세트로 준비했다.

 

마트업계도 사전 예약판매 물량을 크게 늘렸. 홈플러스와 이마트는 다음달 19일까지 대형마트·SSM·온라인 전 채널에서 사전예약을 받는데, 앱 구매시 할인혜택을 추가로 제공해 앱 유입을 유도 중이다.

 

홈플러스는 호랑이해를 맞아 호랑이띠 스페셜 와인 4종(이태리 펠시나 베라덴가 끼안띠 클라시코 외 3종)을 2022병씩 넘버링해 한정 판매한다. 이마트는 전통 선물세트 비중은 과감히 줄이고 트랜디한 상품을 대폭 늘렸다. 애플망고, 용과, 파파야, 샤인머스켓 등 프리미엄 과일을 모두 담은 10만원대 '피코크 선샤인 세트'를 처음 선보이고 랍스터세트 등 최근 인기 있는 먹거리들을 상품화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귀향보다 비대면 명절을 선택하는 비중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 중"이라며 "과거 사전예약 판매가 주로 법인 고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면 최근 코로나19 사태를 맞고선 개인 고객이 크게 느는 추세"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